[조직행동] 조직문화에 대한 기업사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레포트 입니다.
기말고사 대체하는 40%비율에서 만점을 받은 레포트 입니다.
여러 기업의 사례에 맞춰 짜임새있게 준비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 목차
-
Ⅰ. 서론
1.조직문화의 정의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중요성
2. 조직 문화의 유형과 변화
(1) 강한문화와 약한 문화
(2) 조직문화의 변화
Ⅱ. 본 론 - 성공적인 기업 사례
1.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문화
2. 성공한 기업들의 특징
1) 글로벌 인터넷 기업으로 도약, NHN
2) 유한 킴벌리
2) 오리온 그룹
3) 안철수 연구소
4) 조직 문화의 변동 – 제일은행
5) 중고품 경매 사이트에서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로 성장한 (주)옥션
6) HP의 배회관리(MBWA)문화
3. 조직문화 시사점, 개선점
Ⅲ. 결 론
- 본문내용
-
조직문화란 조직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일련의 가치, 의미, 믿음, 이해, 사고방식으로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라는 그 용어에서 말해 주듯이 문화에서 도출된 개념으로 한 사회 내지 국가의 문화가 저마다 고유하고 다른 것처럼, 한 기업이 설립되어 시간이 흐르게 되면 그 기업에 독특한 분위기나 풍토가 조성되게 되는데 이에 착안한 것이다.
(중략)
일반적으로 대규모 기업은 중소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금 면에서, 인적자원 면에서, 그리고 규모의 경제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대기업은 수많은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에서 관료제가 자리 잡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의사결정이 지연되거나,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약점을 가지게 된다. 또한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일체감을 형성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숫자만을 믿고 노동집약적인 산업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중소기업은 경영자의 강한 리더십으로 신속한 경영판단과 환경변화에 대해 창의성과 유연성을 가지고 대응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은 온실 속에서 보호를 받아왔으며, 중소기업은 들판에서 많은 위험과 함께 어려운 싸움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운 싸움에서 중소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첫째, 경영자는 개척적인 자세와 창조적인 사고, 그리고 정열과 집념을 가지고 경영을 해나가는 역량을 키워야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역량이 중소기업의 강점인 기동성과 창조성, 그리고 유연성을 살리는 길이기 때문이다. 둘째, 중소기업의 경우 구성원들 상호간에 개인적인 접촉이 용이하므로 가족의식과 동료의식을 바탕으로 쉽게 일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어떻게 하면 일체감을 보다 증진시키고 유지시킬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왜냐하면 구성원들의 일체감 형성이 기업의 사활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즉,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셋째, 중소기업은 규모가 작은 대신 전문화나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경영자들은 꾸준히 생산기술을 개발하여 전문 기술 및 독자적인 기술을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무리 작은 부품일지라도 어떠한 대기업도 그 중소기업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품질과 가격 면에서 보다 유리하다는 생각을 갖게끔 하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중략)
몇 년 전에 불어 닥친 인터넷 벤처 열품으로 수많은 벤처기업들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면서 눈부신 성장과 수많은 성공신화를 낳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벤처 열풍이 사라지자 곧 거품처럼 꺼져 갔다. 하지만 이런 와중에 오히려 전보다 더 높은 성장을 하며 일약 인터넷 업계의 총아로 떠오른 기업이 있다. 바로 NHN이라는 기업이 그 주인공이다. NHN의 매출과 순이익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경제가 하락세를 보이던 2000년도부터 오히려 급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인에게 NHN이라는 회사명은 별로 친숙하지 않다. 하지만 네이버와 한게임은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바로 NHN은 네이버와 한게임이 하나로 합병을 하여 탄생한 기업이다. “그것도 몰라. 산타클로스만 쳐봐. 지식까지 찾아주는 네이버검색‘이란 멘트로 끝을 맺는 TV광고. 많은 이들이 여러 시리즈로 이어지는 잡지, 지하철 포스터 광고, 라디오, TV광고를 통해 알쏭달쏭하고 궁금한 질문을 던지는 네이버 광고를 접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조직행동, 법문사 김경수, 김공수 공저2005
위기에서 성공한 변화에 강한기업, 백정석,하정필, 야스미디어2004
조직사회화와 결과행위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상준, 동아대학교, 2001.
현대조직행동, 서병인․정동섭, 삼영사, 2000
조직행동의 이해, 양창삼, 법문사, 1999
세계화시대의 기업문화, 이한검․노남섭, 형설출판사, 1996.
우리나라 기업문화에 관한 연구: 조직문화유형과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중심으로(서울여자대학교, 이언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