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그룹의 브랜드 가치 제고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선행연구의 검토


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Ⅱ. 웅진 그룹의 현황


1. 웅진 그룹의 규모


2. 웅진 그룹의 경영 현황





Ⅲ. 웅진그룹의 브랜드 가치
제고 분석





(1) 위기를 극복한 의사결정


(2) 브랜드 이미지 선택


(3) 웅진그룹만의 혁신





Ⅳ. 요약 및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웅진그룹의 현황


1. 웅진그룹의 규모

웅진그룹은 1980년 교육 출판 사업으로 시작하여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의 환경가전과 식음료, 건설, 환경소재, 금융 등 14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다. 웅진은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와 더 큰 성장을 위해 2007년 5월 1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고, 신규 사업 진출을 통한 신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현재는 웅진 씽크빅 학습지와 웅진 코웨이 렌탈과 같은 회원제 사업에 그룹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건전성과 수익성 제고를 중심으로 활발한 경영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웅진그룹은 14개의 계열사로 사업영역을 글로벌화하게 뻗치고 있다. 2007년 5월 1일 웅진그룹은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웅진 씽크빅을 투자부문인 웅진 홀딩스와 사업부문인 웅진 씽크빅을 인적 분할했다. 지주회사인 웅진 홀딩스는 자본금 274억, 발행주식수 8,635,232주로 2007년 5월 31일에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유기증권시장에 이미 상장되어 있던 웅진 씽크빅을 웅진 홀딩스로 사명 변경 상장하였다. 웅진 홀딩스는 공정거래법상의 지주회사 성립요건을 갖추기 위해 대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웅진 코웨이 등 계열회사 주식을 지주회사에 현물 출자하고, 상장 계열사 주식의 공모방식 현물 출자를 시행하여 2007년 말 지주회사 성립 요건을 완료하였다. 현재 웅진 홀딩스는 웅진 씽크빅, 웅진 코웨이, 웅진 식품 등 13개의 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환경․생활분야의 웅진 코웨이는 1989년 창립되어 지금까지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업계 부동의 1위 기업으로 생활환경가전 시장의 대중화, 전문화, 고급화 트랜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다. 깐깐한 물의 대표브랜드 ‘코웨이’로 시작하여 맑은 공기 ‘케어스’, 즐거운 욕실문화 ‘룰루’, 행복한 주방가구 ‘뷔셀’에 이르기까지 생활과 환경을 동시에 생각하는 생활환경가전 대표기업으로써 국민건강과 쾌적한 환경조성에 앞장서오고 있다. 교육․출판 분야에는 웅진 씽크빅과 웅진 패스원이 있다.
먼저 웅진 씽크빅은 웅진그룹의 모기업으로 1980년 설립되어 초기 웅진출판이라는 이름이었다가 2005년 4월 교육․출판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주식회사 웅진 씽크빅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다음으로 웅진 패스원은 웅진 씽크빅의 자회사로 온․오프라인 취업직업 교육의 최적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성인 수험시장 분야에서 1위의 경쟁력을 가진 한교고시학워, 지캐스트, 새롬출판을 합병하여 2007년 1월에 출범하였다. 임용고시, 공인중개사, 세무회계 전문 자격증, 의치대학원 입시 분야로 진출하여 성인 취업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2009년에는 직무교육사업 분야에 진출하여 취업직업교육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고 있다.
건설․레저분야에는 극동건설, 렉스필드 컨트리클럽, 웅진 세라믹이 있다. 우선 극동건설은 1974년 창립되었으며 1953년 전후 재건사업의 참여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형성하였다. 극동건설은 토목, 건축부문에서 최고의 건설역량을 발휘, 업계 빅5에 꼽힐만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설회사로서 그 명성을 알려왔다. 하지만 1997년 IMF의 경영위기를 맞아 힘든 시기를 보냈으나 2007년 8월 웅진그룹으로 합병이 되면서 건설명가로서의 명성회복을 위한 힘찬 재도약을 준비하며 나아가고 있다.
다음으로 렉스필드 컨트리클럽은 경기도 여주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골프장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2003년 9월에 오픈하여 최단 기간에 명문 골프장으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1년 365일과 맞춘 365명의 소수 정회원으로 운영하여 1년에 하루 회원의 날을 부여 하는 등의 고품격 맞춤 서비스로 명품 골프클럽의 명성을 지켜나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웅진 세라믹은 1973년 9월에 극동건설 계열사인 대왕화성 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 1980년 4월에 극동요업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고 2007년 8월 웅진그룹이 극동건설을 인
참고문헌
김성은(2002)「한국기업 경영자의 윤리적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한국여성교양학회지
박충신 외(2005) 「정보기술 투자의사결정의 포괄적 고려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추휘석 외(2004) 「경영의사결정의 복잡성과 접근법의 전범전환」경제학 연구
네이버 카페-(주)웅진식품 “아침햇살과 초록매실”의 중국진출전략
김종배 웅진코웨이개발 경영기획실장「Rental Marketing 및 Service 차별화 전략」
아주경제 2009년 10월 19일 (http://www.ajnews.co.kr/)
이투데이 2009년 11월 4일(http://www.e-today.co.kr/)
웅진그룹 홈페이지 (http://www.woongjin.com/)
웅진 또또사랑 블로그 (http//love.woongin.com/)
한국신용평가정보원 (http://www.kisinfo.com/)
한국경제신문 2008년 10월 22일 (http://www.hankyung.com/ )
CHIEF EXECUTIVE 2009년 5월호 - 웅진코웨이 '상상오션'
KBS 1TV 일류로 가는 길(2009.11)- 웅진그룹의 윤석금 회장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1장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에서는 첫째, 경쟁우위와 비용우위, 차별화우위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비용우위와 차별화전략의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둘째, 포터의 가치사슬에 대하여 설명하고 전략적 우위를 점하

  • 최근희트상품의 마케팅 전략(2% 부족할 때, TGI Friday`s, EF소나타, LG텔레콤 `카이` ,대우전자 「입체냉장고 탱크」,김치냉장고 딤채의 마케팅 사례)
  • 분석이 뒤따랐다는 점이다. 저칼로리, 건강, 미용을 추구하는 신세대 여성들이 원하는 음료를 발굴해 제품 컨셉에 반영한 것이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꼽힌다.독특한 브랜드네임, 적절한 마케팅, 소비자 욕구의 정확한 분석이라는 성공의 삼박자 요인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롯데 칠성의 ‘2% 부족할 때’는 올해 음료시장에 더욱더 그 수요를 확대하며 탄탄대로를 달릴 것이 확실해 보인다.미(微)과즙음료 인기가 대단하다. 미과즙음료는 과즙함량이 10%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분석(1) Price(2) Product(3) Place(4) Promotion9. 전동 공구 제조업체 Black & Decker1) 브랜드 분석2) professional-tradesmen에서의 유통망 확보3) 다양한 Branding 전략 활용4) 새로운 브랜드 홍보5)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10.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1) 외부환경분석(1) 외식업 시장환경 분석(2) 경쟁환경 분석(3) 소비자 분석2)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

  • [경영] 기업합병과 그에 따른 우리나라의 사례연구
  • 성공요인 - 101. M&A 실패원인 102. M&A 성공요인 11VI. 한국 투자 접근 분석- 111. 시장 변화- 112. 외국인에 대한 규제 - 123. M&A에 의한 기업가치 변동과 대처방안- 134. 국내의 M&A 환경 변화 및 특징- 14VII. M

  • [컨텐츠산업] 컨텐츠 시장의 현황과 정부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및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웨더뉴스, 다담디자인 성공 사례)
  •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국내 우수한 컨텐츠 비즈니스 기업이 해외 진출하는데 이러한 지원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관이 절실한 것이다.컨텐츠 비즈니스는 e-Business 시대에 어떤 사업 분야보다도 고 부가 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향후 더욱더 가치 있는 핵심 영역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컨텐츠 비즈니스의 경우 확고한 수익 모델과 집중화 전략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국내 컨텐츠 산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