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책] 제약회사의 경영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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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Introduction
한미약품 소개

II. 외적 환경요인 분석
(1) 경제적 요인
(2) 인구통계적 요인
(3) 기술적 요인
(4) 공급자 요인
(5) 수요자 요인
(6) 정부 법규
(7) 경쟁자 요인


III. 내적 환경요인 분석
비교대상 화이자 기업소개
(1) 주요 제품 / 특징
(2) 마케팅 전략
(3) R&D / 신제품 개발
(4) 인적 자원 관리


IV. 성장전략

V. 결론
본문내용
* 의약품이 가지는 독특한 성격
1. 생명과 관련 되있다는 점,
2. 품질이 우수하고 효과가 확실해야 한다는 점,
3 .어느 상품보다 공공성이 강하다는 점.
4. 가격 비탄력성과 독점성 (제품에 대한 가격 비탄력성과 독점성은 기업들이 가장 원하는 바이다. 의약품의 구매자들은 약 효과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가격에 대해서는 덜 민감한 반응, 신약 개발에 성공하게 되면 그 특허기간은 20년에 이르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독점시장을 구축, 따라서 제약기업은 제대로 된 신약 하나만 개발한다면 많은 돈을 벌게된다)
5. 1개의 글로벌신약을 통해 초일류기업으로의 성장이 가능 (신약개발은 신약개발 평균개발비용은 2억~10억달러가 소요되고 평균소요기간은 10~15년이며 성공률은 1/5,000~1/10,000인 반면... 예를 들어 세계1위 의약품 고지혈증 치료제 Lipitor(화이자)는 2006년 기준으로 매출액이 136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6. 신약시장과 제네릭시장으로 크게 구분
A. 신약시장
신약개발에는 일반적으로 10~15년에 이르는 장기간의 연구기간이 필요하고 그런 시간을
투자해서 성공할 확률은 1/5000~1/10000에 이를 정도로 낮으며 막대한 연구비 투자(1~5
억달러)가 필요하다.
제약기업들은 전략, 목적 등이 매우 유사하지만 각각의 시장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은GMP(Good Manufacturing Product)등의 국제적인 품질 제도를 만들고 이 시설을 갖출만한 여력이 없는 기업은 신약 시장에 뛰어들지 못하게 함으로써 진입장벽을 높임. 또한 의약품에 대한 경쟁은 특허보호제도(현행 20년)로 제한되어 있어 그 강점이 더욱 부각

참고문헌
한미 약품 http://www.hanmi.co.kr
한국 제약협회 http://www.kpma.or.kr
국민건강보험공단 http://www.nhic.or.kr
한국 신약개발 연구조합 http://www.kdra.or.kr
한국 화이자 http://www.pfizer.co.kr
화이자 http://www.pfizer.com
전자공시 시스템 (금융감독원) http://dart.fss.or.kr
한겨레 신문 http://www.hani.co.kr
연합 뉴스 http://www.yonhap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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