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드라마 촬영지 관광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드라마 관광의 성공사례
2. 드라마 촬영지의 이용가치
3. 드라마 관광의 실패사례
4. 실패사례로 보는 관광지의 개선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현재 한국 드라마는 미국, 멕시코, 아프리카,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 몽골등 세계각지로 수출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드라마의 인기는 특정 관광상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상품에 대한 인지도향상으로 까지 확대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외국인들에 대한 대중문화의 열풍은 2002년 중국인들에 의해 한류(韓流)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제는 드라마로도 국가 간의 문화교류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며 다른 국가의 문화의 대한 구체적 관심과 직접 접하고자 하는 욕구를 크게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드라마의 촬영현장을 찾거나 주인공 배우들을 직접 만나기 위한 테마여행과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 예로 ‘겨울연가’는 드라마가 종영된 지 7년이 되었지만 아직 까지도 일본에서는 배용준과 최지우가 절정의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얼마전에도 대규모의 팬미팅을 한 바있다. 또한 촬영지였던 남이섬은 겨울연가로 인하여 관광객수가 대폭 늘어났으며 우리나라만이 아닌 일본 관광객들도 많이 찾아오고 있다. 현재도 여러 지방 자치 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매력을 창출하기 위해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지역을 알리고 명소화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드라마 촬영배경이 되는 도시는 TV드라마를 내세워 홍보하는데 이용되거나 관광 목적지로서 좋은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제는 드라마가 보는 것만이 아닌 관광 상품의 수단이 되면서 드라마 촬영지 관광에 대하여 잘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드라마 촬영지 관광에 대하여 어떤 점이 잘 되고 있고 잘 못되고 있으며, 앞으로의 개선방안은 어떠한 것이 있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ㆍ손대현, 이지은. 2001.『영상매체를 통해 노출된 관광 목적지 이미지- 영화ㆍTV드라마를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 11호. pp82-98
ㆍ김성섭, 조인환. 2004.『TV드라마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일본 관광객의 예』. 태평양장학문화재단 제 14집. pp1-18
ㆍ권유홍, 손대현. 2004.『TV드라마 촬영지의 포스트모던한 관광체험- 미니시리즈 ‘겨울연가’의 촬영지 남이섬을 사례로』. 관광학연구 제 28권. pp175-192
ㆍ권유홍. 2005.『TV드라마가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드라마에 대한 감정반응 및 태도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 28권. pp335-356
ㆍ신윤숙. 2005.『여행목적지 이미지 형성과 선택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테러, 사스, 드라마』. 관광학연구 제 28권. pp213-232
ㆍ 이상경,「TV드라마 촬영장의 가치평가」P.166~17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