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 지역 개발 수단으로서의 관광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기에 앞서
Ⅱ. 지역개발과 관광개발의 상호관계
Ⅲ. 문제점 제시 및 전략
Ⅳ. 끝맺음
Ⅴ. 보고서를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기에 앞서
90년대 들어와 한국의 고도의 경제성장과 국민의 소득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자동차 보급의 확대 등은 관광산업의 발달과 관광교류의 증대를 가져오면서 대중관광시대를 맞았다. 비약적인 내국인 해외여행의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국내여행도 붐과 같은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더욱이 1995년의 본격적인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관광부문에 대한 지방정부의 관심과 기대는 지대하다. 최근까지 범국가적 차원에서 추진되어온 특정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대규모 관광개발은 이제 지역차원에서의 독자적인 관광개발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진행되기에 이르렀다.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활성화를 위한 가장 바람직한 수단의 하나로 지역관광활성화를 꼽고 있으며, 지역의 특성과 현안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역별로 차별화된 관광개발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주민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관광산업을 복잡한 제도의 개선이 없이도 손쉽게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주력산업으로 판단하여 이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관광산업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지식을 가지고 이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주도하는 지방자치단체는 많지가 않다.
1. 관광산업을 지역산업의 전략으로 손꼽는 지역
산업이 변화하면서 점점 지역격차가 심해지고 과거의 1차 산업의 비중이 매우 낮아져 지역 주민들 뿐만 아니라 지역자치의 문제 더 나아가 국가적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서비스산업으로 농 산 어촌의 낙후된 지역은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보통 이런 지역은 대도시의 시장과도 멀리 떨어져 있고, 전문성ㆍ자본 등이 부족한 상태여서 타 산업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반면에 관광산업이라는 것은 타 산업에 비해 자본이 적게 들고,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경관을 이용하여 관광지를 개발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 나 얻어지는 부가가치 또한 크기 때문에 많은 지자체에서는 지역경제발전 전략으로 관광산업을 제1 순위로 손꼽는다. ex) 강원도 탄광촌의 경우 석탄 산업이 쇠퇴하면서 지역주민들의 경제수단이었던 탄광촌이 문을 닫으면서 지역주민들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까지 큰 위협을 받게 되었고, 다변하는 산업구조에 대처하기 위해서 석탄 산업에서 관광산업으로 전환하고자 시도하였다. 그중에서 정선의 강원 랜드는 카지노라는 전혀 다른 산업으로 탈바꿈하여 탄생한 곳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채용식, 지역관광정책 개발론, 현학사, 2003.
*이진희, 장소마케팅, 대왕사, 2003
*한국관광공사 사이트
*지역활성화 위원회 사이트
*강원 경제 발전 사이트
*외 각종 인터넷 뉴스 및 포털 사이트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