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M&A 전후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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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주제 선정 이유

◎ 서 론
○ 커뮤니케이션이란
○ M&A란

◎ 본 론
○ M&A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
○ M&A 과정의 커뮤니케이션 사례와 시사점
◦ 합병 전
- 사례1
- 사례2
- 사례3
◦ 합병 후
- 사례1
- 사례2
- 사례3
- 사례4
- 사례5
○ 효과적 효율적 M&A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 구성원들의 역할
◦ 제도적 방법

◎ 결론
○ 보다 나은 M&A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본문내용
<서 론>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말의 사전적 정의는 ‘전달, 통신, 연락’ 등으로 되어 있는데, 이러한 단어로는 오늘날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다양한 의미를 모두 포괄하기는 어렵다. 그만큼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의미가 넓고 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이해의 목적으로 부호를 매개로 한 행위자의 행동을 가리킨다. 커뮤니케이션이란 타인(혹은 집단)과 서로 통하여 공동의 장(場)에 도달하게 하는 순환과정으로 개념적 정의를 내릴 수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한 쪽이 일방적으로 송신을 했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화자와 청자 간의 완벽한 의사소통을 전제로 깔고 있다.
조직적 측면의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속에서 상급자와 하급자 사이, 부서 간의 정보 공유, 사원과 사원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의사소통 과정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단 협의의 의사소통 즉, 정보적 수단 및 설득적 수단 그리고 비언어적 수단을 통한 것뿐만 아니라, 광의 인간관계까지를 포함하여 조직 내 구성원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는 제반 의미, 의견, 정보 상의 소통활동을 일컫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조직행동에서 주로 관심을 두는 분야는 역시 대인관계에서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 등을 포함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제는 점차 모든 정보이동의 개선에도 관심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여러 가지 내용들은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즉, 산업혁명과 각종 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그 범위와 과정이 더욱 넓어져 사회 속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관계의 개념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LG주간경제
Economy21
M&A이론과 실제 - 한국기술거래소편
합병, 그 이후 - 하벡, 막스. 대청, 2001.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 Meier, Philip. 역락, 2003
M&A 커뮤니케이션 - 김 용수. FKI미디어, 2008
재미있는 일터 만들기 - 이 관응. 넥서스Biz,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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