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분석]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재무제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7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항공산업 특징 및 산업동향
2. 기업선정 이유
3. 기업소개
4. Common Size Analysis
5. 비율분석
6. 기타 고려사항(소송관련)
7. 결론 및 전망
- 본문내용
-
3. 기업소개
(1) 대한항공
1) 설립
대한항공은 한국 최초의 민간 항공사이다. 1948년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1962년 정부는 출자를 통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69년 한진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주)대한항공을 창설하였다.
2) 사업내용
대한항공은 국내외 39개국 118개 도시(2009.6.30기준)에 여객 및 화물 정기노선을 개설하여 고객의 편익을 증진하는 항공운송업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부품 제작, 정비, 위성체 등을 연구·개발하는 항공우주사업 및 기내식 제조사업, 기내 면세품 판매사업, 호텔 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2) 아시아나항공
1) 설립
금호아시아나그룹 산하의 한국 제2의 민간항공사이다. 1988년 2월 17일 서울항공(주)으로 설립되었으나 같은 해 현재의 이름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88년 12월 서울-부산, 서울-광주 노선을 시작으로 국내선을 운항하였고, 1990년 1월에는 서울-도쿄 노선을 시작으로 국제선을 운항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제2의 메이저 항공사로 성장하였다.
2) 사업내용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국내외 21개국 95개의 노선을 개설하여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타부대사업으로 기내판매수입, 마일리지 제휴수입, 여객/화물 운송용역수입, 초과수하물수입, 창고료수입 등 운송사업과 연관된 부대사업뿐만 아니라 건축물임대수입, 장비대여수입 등의 부대사업도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리고 항공자유화 등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항공운송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하는 일환으로 부산 및 영남지역에서의 사업기반 확대를 위해 2008년 2월 에어부산㈜에 지분을 투자하여 현재 에어부산은 김포-부산, 부산-제주 노선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탑승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추가 항공기 도입, 노선 증편 등 시장점유를 위한 공격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
또한,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로 편입된 대한통운㈜의 육상, 항만, 택배사업과 연관하여 화물 부문의 Synergy 효과와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을 모색하고 있다.
(3) 기본사업 비교 분석
대한항공
비교대상
아시아나항공
1969년 03월 01일
설립일
1988년 2월 17일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 기판, 항공우주산업
주요산업
항공운송, 기내판매, 급유사업
28,234억원
자기자본(08.12.31.기준)
7,861억원
158,676억원
총자산(08.12.31.기준)
59,902억원
102,126억원
매출액(08.12.31.기준)
42,615억원
126대(09.09.30.기준)
항공기보유
66대(09.05.01.기준)
항공노선
38개국 104개 도시
국제선
20개국 66개 도시
13개 도시
국내선
12개 도시
18,600명(09.01.기준)
임직원현황
8,280명(09.05.01.기준)
- 참고문헌
-
○ 대한항공 홈페이지(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http://www.flyasiana.com)
○ 공시된 연도별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http://dart.fss.or.kr)
○ 재무제표분석과 가치평가 - 김권중·김문철
○ 현금흐름가치평가법을 중심으로 한 기업가치평가 - 이중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