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관리] 월마트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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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Ⅱ. STP분석
Ⅲ. 4P 분석
Ⅳ. 경쟁우위 전략
Ⅴ. 토론 발표
본문내용
기 업 연 혁


1962. 미국 Ark Rogers에 최초의 할인점(discount store) 오픈
1969.10.31 Wal-Mart Stores Inc 로 법인화
1970. 38개 점포 확대, 종업원 1,500 명, 매출액 4천 4백만 달러 이상 기록
1972.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
1975. 125개 점포, 7,500 명 종업원, 매출액 3억 4천만 달러 이상 기록
1979. 의약 제품, 자동차 제품, 보석류 등 제품 계열 확대
1980. EDLP(Everyday Low Price), ELCO(Everyday Low Cost Operation)시스템 도입
1985. 종업원 10만 명, 8820개 점포, 80억 원 이상 총매출액 기록
1988. 슈퍼센터(Super Center)1호점을 미주리주 워싱톤에 개점 미국 소매업 순이익1위
1991. 멕시코 시티에 개점. (월멕스)
1992. 미국 내 45개 주에 걸쳐 확대, 푸에르토 리코에 진출
1995. 미국 내 50개 주,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에 진출
1997. 소매 역사상 최초로 연간매출 1천억 달러 달성
1998. 한국마크로 인수 최초로 1억 달러의 매출 달성 초과
2003 - 2004. 2년 연속 Fortune지 선정 가장 존경 받는 기업에 선정
2005. 다양한 사회 활동 전개
2006. 총 매출액 3000억 달러 이상 기록. 그러나 적자를 기록하던 독일과 한국 시장에서 철수


월 마 트 기본 가치


1. 개인에 대한 존중
다양한 인종, 문화, 언어, 가치관을 갖고 있으나 모든 종업원은
존엄하며 존중되어야 한다.


2. 고객에 대한 헌신
고객은 회사가 존재하는 이유다. 최저가 제품과 함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3. 최고를 향한 도전
성취한 것은 자랑스러우나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고객과 사회를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헌신하여 항상 최고를 지향한다.


3가지 기본 가치를 위한 세부 지침


개인에 대한 존중

섬기는 리더십
책임, 신뢰, 겸손
열린 의사소통
종업원 능력 개발
권력 위임
경청
다양성
팀 워크
복지


고객에 대한 헌신

친근한 분위기
즐거운 쇼핑 경험 제공
Everyday Low Price
적극적인 환대
지역 사회 마인드
만족감 보장
신속한 대응


최고를 향한 도전

지속적인 개선
현 상태에 대한 불만족
결과 지향
항상 성실 주의
실패 허용
위험을 감수하는 도전
변화 선도
준법 정신


월 마 트 성공 전략


다. 하이테크 활용 전략 : 정보화 전략
 하이테크의 적극 활용
① UPC바코드 * POS시스템
-매상이나 재고 관리를 하도록 하여 시간단축 및 입력오류, 재고파악 등
물류관리의 합리화를 가져옴
② EDI(전자문서교환)
-일방적 데이터 전송이 아니라 실시간에 의한 쌍방형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불필요한 제고 및 손실을 없애 비용을 대폭 절감
③ QR(Quick Response)
-소비자 지향의 적품․적시․적량․적소․적가의 무재고 생산공급 방식,
효율적인 물류관리 통하여 생산유통단계에서 합리화를 실현
④WSN(위성통신시스템)
-본부와 모든 유통센터 및 매장간의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구축된 시스템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키고 업무의 효율화를 가져옴


라. 세분화 전략 : 재고관련 기법이 동일한 분야의 관련 다각화
 슈퍼센터 : 2002년 5월 1060곳 6억8000만 달러의 매출
 Wal-mart international : 멕시코, 캐나다, 영국, 독일, 한국, 일본, 중국 등
 식품 판매 사업 : 2002년 560억 달러의 매출로 식료품 소매 분야 1위


마. 차별화된 인사관리 : 종업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인센티브 도입 등
 이윤 공유 제도 : 전 직원의 2/3 이상이 주식 소유
 오픈도어(open-door)정책 : 최고 경영자에게 직접 불만 사항 접수


바.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 전략
 Buy America Policy
 환경 보호 캠페인
 WIN(Wal-Mart Innovation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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