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사례조사_월마트의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성적은 물론 A+ 이었습니다.
목차
1. 급성장의 열쇠는 직원들에게 있다

2. 소수의 점포 형태로 특화 한다
1) 할인점(GMS)
2) 수퍼센터(Supercenter)
3) 네이버후드(neighbourhood)
4) 샘즈클럽(Sams Club)

3. 로지스틱스(logistics)의 중시

4. 모든 정보를 공유한다

5. IT에 대한 투자는 아깝지 않다

본문내용
월마트의 성공요인 분석

세계 10개국에 약 4,400 점포를 가진 세계 최대의 소매업자 월마트, 이들이 유통업계의 “거인”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그들만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월마트의 경영 전략들을 살펴봄으로써 그 전모에 접근하려 한다.

<급성장의 열쇠는 직원들에게 있다>
오늘날 월마트는 명실상부 세계 최대의 유통 업체 이다. 2004년 1월 매상은 2,178억 달러로 이것은 전 업종 중 세계 1위, 미국 내 직원 수 108만 명은 미국 정부의 직원 수에 버금가는 인원수이며, 세계 10개국에 약 4,400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월마트의 저력은 그 기업 규모의 크기에서 뿐만이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높은 성장률을 지속하면서 이익을 신장시켜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1990년~2002년 사이에 매상은 258억 달러에서 2,178억 달러로 8.4배, 경상 이익은 17억 달러에서 101억 달러로 6배로 상승하였다.
● 그렇다면 어떤 요인이 이 같은 성공을 가능하게 했을까?
월마트에는 “Everyday Low Price”, “철저한 비용 관리”, “효율적인 물류전략” 이라는 창업 때부터 일관해 온 단순 명쾌한 기본 전략이 있다. 그리고 월마트에서 어소시에이트라고 불리는 직원들이 실제로 이 기본전략을 추진함에 따라 오늘날의 성공을 달성할 수 있었다.
● 월마트의 직원들은 지켜야 할 룰이 있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왜 내일로 미루는 걸까” 라는 창업자 샘 월튼의 입버릇에서 나온 “SUN DOWN rule” 즉 그날의 일은 해가 지기 전에 처리할 것이 직원에게 요구된다.
●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는 서비스 제공” 이라는 원칙이 있다.
점포의 입구에 배치된 그리터(greeter)라고 불리는 안내계는 방문한 쇼핑객에게 쇼핑 카트를 건네면서 인사한다. 이러한 행동에 쇼핑객은 자신이 손님으로써 대우를 받고 있다고 느끼고 만족한다. 또한 그리터는 마트 내의 안내나 고객의 반품을 돕거나, 고객의 차까지 상품을 운반하기도 한다. 방문 시 만이 아닌 돌아갈 때에도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그리터의 역할 이다.
또한 적극적으로 고객 서비스를 하는 자세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10피트 서비스가 행해진다. 이것은 10피트 즉 3.3 미터 이내에 있는 고객이 말을 걸어오기 전에 먼저 다가가서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묻는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분석2) 개성미 넘치는 자기소개서 13) 개성미 넘치는 자기소개서 24) 이력서 컨테스트 수상작13. 이력서1. 한글 이력서 작성 요령2. 영문 이력서14. 면접 성공 원칙15. 대기업 입사 준비 요령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1 업종별 84가지1. 부동산관련 회사2. 법률사무소3. IT 회사 14. IT회사 25. 기자부분6. 일반사무직-16-1. 일반사무직-26-2. 일반사무직-36-3. 일반사무직-46-4. 일반사무직-56-5. 일반사무직-66-6. 일반사무직-76-7. 일반사무직-87. 화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분석2)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 13)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 24) 이력서 컨테스트 수상작13. 이력서1. 한글 이력서 작성 요령2. 영문 이력서14. 면접 성공 원칙15. 대기업 입사 준비 요령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1 업종별 84가지1. 부동산관련 회사2. 법률사무소3. IT 회사 14. IT 회사 25. 기자부분6. 일반사무직-16-1. 일반사무직-26-2. 일반사무직-36-3. 일반사무직-46-4. 일반사무직-56-5. 일반사무직-66-6. 일반사무직-76-7. 일반사무직-87. 화장품

  • [경영학원론]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 경영학 연구원, 2004안종석, “중국 유통산업의 변화와 우리 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접근 실태”, 한국무역학회, 2004박상수외 2명, “중국소비자의 대형 할인점 이용에 대한 요인별 만족도 평가”, 국제지역학회, 2005김용준, 김화, “중국소비자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문헌연구”, 학국국제경영학회, 2004전형구, 지정근, “국내 유통업체의 POS시스템 활용 사례”, 한국 물류 학회, 2004한영수, “중국시장의 유통경로에 관한 고찰”, 창업정보

  • 성공기업 사례분석
  • 성공하면 다시 다른 제품으로 옮기는 수법으로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현지화 전략 소니는 모리타 창업주 시절부터 다른 일본기업과 달리 해외시장 개척에 눈을 돌렸다. 각국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독특한 제품개발과 서비스는 바로 반세기만에 소니가 세계적인 전자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만든 원천이기도 하다. 기술과 제품 컨셉 그리고 브랜드를 전세계적으로 통일시킴으로서 성공한 소니는 그만큼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소니는

  • 롯데마트 시장진출 보고서-해외투자론
  • 조사를 통한 입지 전략으로 그 타당성을 증명하였다.마. 투자의 득과 실 -실패요인 분석하지만, 높은 성장률과 점유율과 동시에 폐점하는 점포 수 또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묻지마 식의 중국 사업 진출에 한계를 보여주는 폐점사례는 롯데마트의 손실액과 함께 양면의 그림자로 평가되고 있다. 성공사례들이 나오기 시작한 것은 전국 단위에서 메니지 먼트와 마케팅을 잘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 만큼 외국계 기업이 중국에서 갈수록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