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DAI(현대자동차)와 TOYOTA(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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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3. 연구방법
4. 논문구성

Ⅱ.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정의 및 시장 현황
1.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정의
2.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 현황

Ⅲ. HYUNDAI와 TOYOTA 비교분석
1. HYUNDAY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산업
2. TOYOTA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산업

Ⅳ. HYUNDAI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발전
1. Eco Marketing
2. 노사관계 개선
3. 중․인시장 진입 방안
4. 先기술 後경쟁 전략
5. 전기 자동차 산업으로의 전환

Ⅴ.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 범위

본 논문은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 중 아시아 기업인 현대자동차와 토요타를 연구범위로 한정하고 두 기업을 비교분석 할 것이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현대자동차와 토요타자동차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 기업인 현대자동차는 2004년 10월 1일,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하이브리드 클릭’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자동차는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사용하므로 평가를 하는데 무리수가 따랐다. 게다가 너무나 고가(생산단가 2억 1천만원)이기 때문에 보편화에 있어 제약이 있었다. 하지만 아반떼 LPi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기아차의 포르테 LPi하이브리드를 출시하며 판매량을 높여가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경기침체에 허덕이고 있는 경쟁사와 달리 지난 2분기 8,11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 최고 기록을 세웠고 영업이익은 6,573억원으로 사상 최대였던 작년 2분기(6,625억원) 수준을 달성했다. 이렇듯 현대자동차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기업으로 발돋움하여 현재 아반떼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출시하는 등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비교 대상인 토요타는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실용화하고 전기 자동차의 개발도 병행하는 등 환경대응에서 세계 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토요타는 현재 높은 연비와 성능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의 1위를 점하고 있으며 2011년 출시를 목표로 1,500만원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는 등 앞으로도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와 일본의 토요타를 비교분석하는 연구는 현대자동차가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의 1위 기업인 토요타의 강점을 배우고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3. 연구 방법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의 연구 및 두 자동차 기업에 대한 비교분석을 위하여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연구하였다.
첫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념 및 기술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단행본과 관련 논문 및 최근 기사, 현재 기업의 현황자료를 활용하였다.
둘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장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최근기사와 각 기업이 분석한 자료를 참조하였다.
셋째, 두 기업의 비교분석을 위해 기업 홈페이지에 있는 보고서를 통해 제품군, 성능, 판매전략 등을 파악하였다.
넷째, 향후 현대자동차가 선두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분석한 자료와 관련 논문을 활용하였다.


4. 논문 구성

본 연구에 대한 내용은 크게 Ⅰ장에서 Ⅴ장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각 장에 기술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Ⅰ장에서는 서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범위, 연구방법과 구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Ⅱ장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념을 알아본 후,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 현황을 분석했다.
Ⅲ장에서는 토요타와 현대자동차를 비교 분석했다. 비교항목은 주요제품, 성능 및 특징, 판매전략 등이다.
Ⅳ장에서는 현대자동차가 토요타를 뛰어넘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을 주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Ⅴ장은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전체 내용을 요약한 뒤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의 한계와 향후 과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 단행본
데이콤산업연구소, 그린카 시장의 실태와 전망, 진한엠엔비, 2009. 3
데이콤산업연구소, 미래형자동차 시장동향과 전망, 진한엠엔비, 200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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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현, 자동차산업의 혁신적·참여적 작업조직 모색 : 토요타와 현대, GM대우의 비교, 한국노동연구원, 2007

■ 논문
국토해양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공편,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안전성평가 기술개발 연구보고서, 200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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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진, 토요타 환경중시 경영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2003. 12. 24
미래형자동차 시장전망과 부품업체대응,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8. 6
복득규, 환경친화형 자동차의 개발동향과 향후 대응전략,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2003. 12. 16
송상훈, 자동차 연비규제 강화와 하이브리드차 경쟁,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신장철, 21세기 경쟁환경의 변화에 대한 토요타자동차의 대응에 관한 연구, 한일경상논집, 2008
이항구, 그린카 4대강국 도전전략, KIET, 2008. 11
이항구, 그린카 개발동향과 전망, KIET, 2008. 11
전국경제인연합회, 자동차산업의 미래:그린카 현황 및 전망, 2009.9
조철, 차세대 자동차의 2020 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 2007
최리군, 하이브리드차 시장동향 및 전망, 현대자동차 연구전략개발팀, 2008
최상원, 주요국의 그린카 지원정책, KARI 자동차경제[M]413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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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사이트
네이버자동차, ,
발췌일:2009. 10. 18
네이버블로그, ,
발췌일:2009. 10. 24
아반떼 하이브리드 마이크로 사이트, ,
발췌일:2009. 10. 23
일본 자동차 사이트, , 발췌일:2009. 10. 24
토요타 자동차 홈페이지, , 발췌일:2009. 10. 24
티스토리 블로그, , 발췌일:2009. 10. 26


■ 관련기사
김보형, 머니투데이, 아반떼, 팔면 손해 ‘난감’, 2009. 7. 15

김수언, 조제길, 한국경제, 현대차 `블루 드라이브`로 달린다, 2008. 11. 21,

김정욱, 박인혜, 매일경제, 아반떼 하이브리드, 연비가 왜 이래?, 2009. 9. 9

김필수, 한국경제, 하이브리드 기술, 참조는 해도 베끼지는 않는다. 2009. 8. 10

뉴스와이어,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최초 공개...현대차, 블루 드라이브 본격 가동 2009. 4. 2

뉴스와이어, 현대차, 아반떼 LPi하이브리드 출시, 2009. 7. 8

박상준, 한국일보, 토요타 캠리 "쏘나타 고객도 잡겠다". 2009.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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