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 마케팅전략 -유제품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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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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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서론 - 조사 목적 및 선정 이유
1. 빙그레 기업소개
▷ 기업개요
▷ 연혁
▷ 경영 이념
▷ 사업 영역
2. 환 경 분 석
▷ 유제품 산업 환경 분석 - 일반환경 분석
- 산업환경 분석
▷ 시장 분석 - 소비 시장 분석
- 유제품 시장 현황
- 유제품 음료소비시장 분석
3. 빙그레 기업 내부분석
▷ 내부자원
▷ SWOT
▷ 마케팅 현황 분석
4. 마케팅 대안
5. 결 론
- 본문내용
-
1. 기업소개
▷ 기업개요
- 빙그레 는 1967년 9월 경기도 남양주군 도농 에서 ㈜대일양행이라는 이름으로 아이스크림을 생산품목으로 하여 창업하였다. 1971년 ㈜대일유업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1972년 미국 Foremost Mekesson Inc. 와 의 기술제휴를 통해 들여온 유 가공 기술로 본격적인 유제품 사업을 시작하였다. 1973년 한화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경기도 도농에 제1공장을 설립한 이후 1974년에 국내 최초로 생우유를 넣은 아이스크림 투게더와 단지 모양의 국민브랜드 바나나 맛 우유를 출시하였다. 이로서 빙그레 는 아이스케키 정도 밖에 없던 우리나라 아이스크림 시장에 확고부동한 아이스크림 및 유 가공품 제조업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또한 1977년부터는 발효유 사업을 시작, 하루 20만병의 요구르트를 생산하면서 본격적으로 발효유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1979년 증권거래소 상장과 1979년 도농에 제2공장을 신축하게 되면서 외형상 큰 성장을 하게 된다. 1981년에는 프랑스 Sodima사와 제품제조 및 기술도입계약을 체결하면서 1982년 사명을 (주)빙그레로 교체하고 본격적인 호상(떠먹는) 요구르트 요플레를 출시하게 된다. 요플레는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떠먹는 요구르트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후 1985년 일본 닛신식품(Nissin)과 라면제조 기술도입계약을 도입하여 천연토코페롤이 함유된 “우리집” 라면을 출시하고 경기도 광주에 라면, 발효유, 스넥을 생산하는 생산단지를 구축함으로써 복합 식품 업체로써의 도약을 시도하게 된다. 이후 진로종합식품의 유가공 부분을 인수하고 썬메리제과의 영업권을 인수하여 오븐 후레시 베이커리 사업을 시작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다각화를 통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온, 냉장, 냉동 등 세 가지 유통채널을 모두 보유한 종합식품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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