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 정책 변화와 사례를 통한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릿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 수행도
Ⅱ 도시화의 개념과 이론적 해석
제 1장 도시화의 개념
제1절 도시화의 공간적 의미
제2절 도시화의 측정
제3절 도시화와 도시성장
제 2장 도시화의 요인
제 1절 흡인요인과 압출요인
제 2절 경제발전과 도시화
제 3절 기술의 발달과 도시화
Ⅲ 한국의 도시화와 정책의 변천과정
제 1장 한국 도시화의 과정
제 1 절 해방과 1960년대 이후의 도시화
제 2 절 1970년대의 도시화
제 3 절 1980년대의 도시화
제 4 절 1990년대의 도시화
제 5 절1990년대 이후의 도시화 과정
제2 장 한국의 도시화 특징
제 1 절 도시화의 급속성
제 2 절 도시화의 공간적 편향성
제 3장 한국의 도시정책의 변천과정
제 1 절 억제정책시기(1960~1970년)
제 2 절 분산정책시기(1971~1976년)
제 3 절 수용정책시기(1977~1990년 전후)
제 4 절 확대개발시기(1990년 전후~현재)
Ⅳ 한국의 도시문제와 해결을 위한 정책방안
제 1 장 한국의 도시문제
제 1 절 지역간 성장격차
제 2 절 주택문제
제 3 절 도시빈민과 무허가불량촌
제 4 절 자동차의 증가와 침입
제 5 절 도로공간의 인간소외
제 6 절 자연환경의 파괴
제 2 장 도시문제해결을 위한 정책 및 과제
제 1 절 주택정책
제 2 절 교통정책
제 3 절 환경정책
제 4 절 도시계획정책
Ⅴ 앞으로의 도시에 대한 전망
제 1 장 앞으로의 도시화 추세
제 2 장 미래의 도시상
Ⅵ 맺음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릿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해방 이후 우리 나라 도시는 비약적인 양적 성장을 이룩하여 왔다. 한국의 도시화 과정에서 근대화 시기를 언제부터라고 규정하기에는 아직 기초적인 많은 연구결과가 뒷받침되어야만 할 것이기 때문에 농촌인구 이동이 외적인 압력 없이 도시로 이동하기 시작한 1960년 이후에 나타난 도시화에 국한하여 다루고자 한다.
1960년대부터 성장위주의 개발정책은 빠른 도시화를 가져왔으며 명실공히 우리 나라는 도시국가 시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 도시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은커녕 건강한 삶이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도시의 곳곳에 다리가 무너지고, 백화점이 붕괴되고, 가스가 폭발하고, 물과 공기는 폐수와 매연으로 심하게 오염되어 왔다. 도시는 인간성을 상실하고 저급한 외래문화와 불공정한 상업주의가 판치는 문제지역으로 변하고 있다.
이렇듯 한국에서의 도시화는 지난 반세기 동안 외면적으로는 서구사회에서 적어도 100~150년간에 걸쳐 경험한 것과 같은 과정을 지나, 최근에는 이들 국가들이 겪고 있는 흡사한 문제점을 함께 지니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본다.
본 논문에서는 날로 심각해지는 도시문제를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도시 정책과 그 과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래의 우리 나라의 도시 상을 전망해 보려고 한다.
2. 연구의 범위
1) 공간적 범위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우리나라 전체를 범위로 하나, 자료에 따라 서울을 비롯한 5대 광역도시에 국한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2) 시간적 범위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통계자료 수집이 가능한 과거 1960년대 이후 실태자료를 기준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3) 내용적 범위
(1) 도시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도시체계 안의 도시화 개념과 이론적 배경
(2) 도시화와 정책의 과정
- 우리나라의 시대별 도시화 과정과 그에 따른 정책의 변화
(3) 현 실태 분석
- 현재 우리나라의 도시문제와 그에 따른 해결정책
(4) 앞으로의 도시상
- 우리가 지향하는 도시상 제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