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중국] 이원적 사회구조하의 중국 농촌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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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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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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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Ⅲ. 이원적 사회구조와 농촌건설 전략
Ⅳ. 중앙의 정책 지원과 제도 개선
Ⅴ. ‘지방 역할’의 사례
Ⅵ.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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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이글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분석을 통해 농촌건설의 성과와 특징을 설명하고자 하는데 있다.
첫째, 중앙 및 지방 정부 그리고 농민 등 농촌개혁의 추진 주체와 관련된 논의를 통해 중앙의 일반화된 정책과 지방의 구체적인 실천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중요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중국은 왜 일반적인 공업화 및 도시화 과정이 아닌 특이한 발전경로를 겪게 되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정책 및 제도 두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농촌건설의 추진과정에서 중앙이 어떤 성격의 지원을 제공하였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넷째, 농촌건설에 성공적인 지역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지방정부의 역할을 중심으로 미시적 차원에서 어떤 과정을 통해 농촌건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끝으로 농촌건설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대해서는 기존에 세 가지 관점의 설명이 제시되고 있다. 즉 탈집체화를 중앙에 의해 면밀히 유도된 전체주의적 과정이라고 보는 중앙주도론, 탈집체화는 농민의 필요에 의해 고안되었고 그들의 강력한 요구에 의해 국가정책으로 채택되었다는 농민저항론, 그리고 탈집체화가 지방 정부 및 간부들의 개입으로 인해 일률적인 과정이 아니라 지역적 차이를 보여준다는 지역편차론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탈집체화의 사례에 대한 논쟁을 보다 일반화하여 농촌개혁 전반에 적용시킨다면, 이들 주체가 중국사회 변화에 미친 영향을 ‘중앙정책’과 ‘농민 자발’, 그리고 ‘지방의 역할’등 세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즉 첫 번째 시각은 중국 농촌에서 극적인 변화가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중앙이 기존 사회주의 제도적 구속에서 벗어난 과감한 체제전환적 정책을 추진한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둘째는 과거 전체주의적 이미지와는 다른 새로운 변화의 측면을 중시하여 농민을 개혁의 주체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중앙이 장기적인 청사진을 가지고 정책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밑으로부터의 자발적인 변화 시도를 사후승인 식으로 수용함으로써 개혁을 추진해온 방식도 이런 점을 뒷받침해준다고 하겠다. 전자가 국가중심적 시각이라면 후자는 사회중심적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세 번째 시각은 농촌개혁 프로그램들의 구체적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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