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GS칼텍스의 6시그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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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S칼텍스 소개
2. SWOT 분석
3. 6시그마 도입
4. 6시그마 추진
5. 6시그마 성과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GS칼텍스 여수공장은 국가산업 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항상 앞선 설비와 기술로 최고 품질의 제품생산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설고도화 및 환경설비에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연구개발 활동으로 고품질 휘발유 Kixx와 같은 혁신제품을 공급해 오고 있다. GS칼텍스 여수공장은 하루 84만 배럴의 정제시설을 확보하고 있다. 산유국으로부터 오랜 항해 끝에 원유부두에 도착한 원유는 최고 섭씨 350도의 뜨거운 상압증류탑의 열기속에서 정제된 후 품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가지 고도화 공정을 거쳐 휘발유, 등유, 경유와 같은 고부가가치 석유제품으로 생산된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들은 국내는 물론 50% 이상은 해외로 수출하여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석유제품은 2008년 기준으로 378억 달러를 수출, 이는 국내 수출품목 중 2위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2007년 준공된 하루 6만 1천 배럴규모의 제2중질유분해시설을 포함하여 하루 15만 5천 배럴의 벙커C 등 중질유 제품을 분해하는 중질유분해시설과 대표적인 환경 친화시설로 국내 최대 규모인 하루 27만2천 배럴을 처리하는 등경유 탈활시설은 GS칼텍스가 실천해 온 시설고도화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GS칼텍스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2010년까지 총 3조원을 투자 하루 16만5천 배럴의 중질유를 분해할 수 있는 제3중질유분해시설 건설을 진행 중에 있다.
최첨단 자동화 설비에 의해 생산된 세계 최고의 제품들은 선박, 송유관, 유조화차, 유조차량 등으로 국내외로 공급되며 GS칼텍스가 생산하는 모든 제품은 최종 판매처로 운송될 때까지 국제품질 인증 ISO 9002의 엄격한 시스템에 의해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gscaltex.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kier.re.kr
www.kpia.or.kr
www.epetimes.com
www.ejnews.co.kr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고객을 평생친구로 만드는 로열티 마케팅 - 오익재, 한하늘, 비즈앤리빙, 2007
그 회사가 알고 싶다 - 중앙일보 산업부, 부글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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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 시그마 - 노재범, 삼성경제연구소, 2005
고객관계관리 CRM - 한동철, 우용출판사, 2001
6시그마 기업혁명 - 마이클 해리 외, 김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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