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콤팩트에 있어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콤팩트에 있어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글로벌콤팩트(Global Compact : 지구협약)란
1)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설립
2) 유엔글로벌콤팩트란?
3) 유엔 글로벌콤팩트에 가입하려면?
4) 글로벌 컴팩트의 한국협회
5) 참여의 이점
6) 참여방법
(1) 참여 선언
(2) 원칙 이행과 협력
(3) 매년 경과 보고

2.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 (The Ten Principles)
1) 인권
2) 노동규칙
3) 환경
4) 반부패

3. 글로벌콤팩트의 현황과 실태
1) 하이닉스, 사회적 책임 `유엔글로벌콤팩트` 가입
2) 국내기업 사회책임 활동 국제기준과 거리있다
3) 유엔글로벌콤팩트 가입 등 사회공헌활동 선도

4. 글로벌콤팩트의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엔 글로벌 콤팩트 한국협회가 출범하면서 현재 90개 기업이 가입해 있다. 한국토지공사를 비롯한 공기업이 주를 이루고 SK텔레콤·CJ 같은 대기업과 유한킴벌리·풀무원 같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공동체들은 그 구성원들이 모두 책임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을때만 기능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과 개개인의 사회 구성원들 모두에게 적용 되는 것이다. 정부의 역할은 지속성장가능이나 인권보호 같은 국제적인 협약에 따라 발전하고 그것들을 실행해 나가는 것이다. 국제적인 기업들은 각각 위상에 맞는 사회적 책임을 받아 들여야 하며, 그로 인하에 지속 가능한 답변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글로벌 경제 위기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노동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실업률이 증가하고, 고용불안이 야기되는 등 고용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최근 경기회복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고용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어 사회 전반적으로 양질의 노동 실현을 통해 경제 및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가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유엔에서도 지난 2000년 글로벌콤팩트(Global Compact)라는 기구를 창립했다. 한국에서도 이로부터 7년 뒤인 지난 9월 한국에서도 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가 설립되었다. 출범과 동시에 90여개의 기업, 단체, 협회 등이 참여하여 국내에서도 CSR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참고문헌
해외 기업 윤리경영 시스템 구축 사례연구 (한국경영학회, 2007 )
노동운동의 미래 의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한국노동사회연구소, 2007 )
글로벌 콤팩트 한국협회 (unglobalcompact.kr)
UN Global Compact (www.unglobalcompact.org)
전국경제인연합회 (www.fki.or.kr)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http://www.heraldbiz.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과] 지속가능경영의 사례와 추진과제00
  •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환경 자원을 보전하고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사회적인 책임을 포함하여 경제적인 성과까지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야말로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하다는 것을 말한다.2)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기업이 ‘지속 기업’의 개념으로 유지되지 않는 경우 회적 이윤 극대화의 상태에 있더라도 극소적 이윤 극대화에 불과함-기업의 경쟁력은 실물 경쟁력, 자본 경쟁력, 글로벌 경쟁력,

  • [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 협력적 노사관계
  • 기업을 조사한 결과 유한킴벌리는 총 900개 아시아 지역 회사 중 상위 6위에 선정되어 한국 기업들 중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직원들의 만족도, 직원들의 경영진에 대한 신뢰도, 회사의 사회공헌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5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등으로 선정되어 타 기업과는 다른 혁신의 가치를 널리 인정받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은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와 많은 기업에서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을 배

  • 태평양화장품의 기업경영분석 및 `설화수` 의 성공마케팅 전략
  • 한국에서 가장 고객의 사랑을 많이 받는 뷰티헬스 기업의 자리에 올라 서있다. 1970년에 프랑스에 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류를 아름답게, 사회를 풍요롭게’라는 사회공헌의 이념으로, 빈곤이 없는 세계, 깨끗한 지구 환경, 그리고 무엇보다 여성이 여성으로서 당당하고 아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해나가는 기업이다.2) 기업비전(주)태평양은 고객의

  • 현대, 기아자동차의 해외투자 사업 활동 연구 - 최종보고서
  • 기업으로써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를 인수 합병하게 된 때는 IMF 외환위기로, 당시 현대자동차는 기아자동차를 인수하여 같은 본사를 두었지만 사업 전략에 있어서는 계열사를 달리하여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브랜드 별로 판매를 달리하는 유통전략을 고수하였고 이 과정에서 현대기아모비스라는 기술 통합 브랜드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오늘날 현대, 기아자동차는 현대자동차는 2005년, 기아자동차는 2012년 글로벌 100대 브

  • KT&G 기업 분석 레포트
  • 기업이 되기 위해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추구.• 함께하는 기업 : ‘함께하는 기업’으로서의 KT&G는 고객, 주주, 구성원에 대한 최대의 보장과 가치를 창조할 뿐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적 규범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공익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를 추구1-1.3 기업비전 • 기업 가치와 구성원 가치의 극대화를 통해 글로벌 초 우량기업으로 도약1-1.4 중장기 경영목표 ▶ 2010년 담배사업 매출 3조 1,500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