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사례] 제3장 정보시스템과 조직, 전략 -BLOCKBUSTER VS. NETFL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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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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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례 개황
A. Blockbuster의 성장
B.Netflix의 등장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C.Blockbuster의 변화 : 재구조화
D.Blockbuster 재구조화의 결과
E.새로운 시장의 등장 : 온라인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
F.향후 전망
2. 사례 연구문제
사례 연구문제(1)
사례 연구문제(2)
사례 연구문제(3)
사례 연구문제(4)
사례 연구문제(5)
- 본문내용
-
D. Blockbuster 재구조화의 결과 1
서비스 가입자의 증가로 블록버스터는 100만 명, 넷플릭스는 300만 명
을 초과하였고, 월 사용료인하,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 등으로 넷플
릭스와 블록버스터의 가격 경쟁 본격화.
그러나, 수익 인식 시점의 차이, 재고 관리 등의 문제 발생.
‘No More Late Fees(연체료 면제)’ 캠페인으로 인해 연간 연체료 수입
적자 기록.
영화 이용 가능성은 개선되었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넷플릭스에
뒤쳐진다는 평가를 받음.
기업 사냥꾼 카를 아이칸(Carl Icahn)이 블록버스터의 낮은 주식가격을
이용해 이사회 등단, 오프라인 점유율에서의 높은 지위를 이용할 것을
권고하지만, CEO 존 앤티코(John Antico)는 계속해서 온라인 사업을
확장시킬 것이라고 주장함.
TiVo社를 비롯하여 VOD(Video-On-Demand: 주문형 비디오)를 결합한
유사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의 등장으로 DVD 판매 시장의 위기 도래.
DVD 판매는 영화 스튜디오에서 수익의 50%를 발생시키며, 기술면에
서는 대역폭(bandwidth) 문제로 인해 VOD 공급자들보다 블록버스터
가 수량적 우위.
“넷플릭스와 그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나?”
넷플릭스는 고객의 편리성을 중시하여 점포를 두지 않고도 자사고객
과 인터넷과 우편서비스를 이용해 상호작용하였다. 고객이 인터넷에서
보고 싶은 영화의 위시리스트(wish list)를 작성하면, 넷플릭스는 소정
의 월 이용료로 한번에 3개의 영화를 우편으로 보내며 고객은 연체료
없이 원하는 기간 동안 영화를 본다. 영화를 다 보면 반송용 봉투에 영
화 테이프를 넣어 넷플릭스에 보내고, 넷플릭스는 다음 영화를 보낸다.
넷플릭스는 이런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갔고 현
재는 7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급격한 성장을 이
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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