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기와 쇠퇴기 시장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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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숙기와 쇠퇴기 시장의 전략적 이슈

시장격변기

성숙기 시장에서의 사업전략

성숙기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쇠퇴기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기술의 발전,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인구 통계학적 변화, 대체품의 발전

→ 기존 제품의 수요 감소

마케팅 비용 절감과 시장 트렌드에 맞춘 제품 개발

→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할 경우 철수, 정리

대체로 수확 전략(harvesting strategy)을 추구

→ 수확 전략 : 지출 최소화, 제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 최대화


① 과잉생산과 경쟁강도의 심화

→ 성장기 동안 증가하는 수요를 기준으로 사업확장
→ 격변기를 격으며 수요는 감소. 기업간 경쟁 강화

② 차별화 유지의 어려움

→ 기술의 성숙으로 인한 상향 평준화
→ 상표 선호도 감소 : 시장 선도자의 프리미엄 감소
→ 서비스 향상에 초점


③ 유통경로 문제

→ 판매의 감소로 인한 재고 발생
→ 재고율 감소를 위한 시장 선도기업의 제품 선호

④ 가격과 수익의 압박

→ 극심한 가격 경쟁으로 인한 수익률 감소
→ 저점유율 기업 퇴출, 선도기업 점유율 하락.

① 격변기 시장의 시작 징후를 인지하지 못함

② 확고한 경쟁우위 요소 없이 격변기 시장에 사업유지

③ 물리적 속성의 표준화에 따른 가격과 서비스의 비중 증가를 인지하지 못함

④ 단기적 이익에 집착 → 시장 점유율의 하락


① 시장 침투율 제고 전략
→ 기존시장내의 자사제품의 비사용자 집단 유인

② 시장 개발 전략
→ 새로운 세분시장의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사의 기존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

③ 제품 용도 확대 전략
→ 기존 제품의 새로운 용도 개발, 사용범위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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