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항만공사(PA)의 기능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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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항만공사(PA - Port Authority)
(1) PA의 개념
(2) PA의 설립목적과 추진경위

Ⅱ. 본론
1. 항만공사(PA)의 사업
(1) PA의 사업절차
(2) PA의 사업범위
2. 항만공사(PA)의 기능과 역할
3. 외국 항만공사와 우리나라 항만공사의 비교
(1) 싱가포르의 싱가포르항만
- Port Of Singapore Authority: PSA
(2)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만
- Rotterdam Municipal Port Management: RMPM

Ⅲ. 결론
1. 앞으로의 방향(조원들의 생각) : U-PORT


본문내용
2. 항만공사(PA)의 기능과 역할
현대의 항만은 화물의 집화, 분류, 가공, 보관, 포장, 배송 등을 포함한 종합화물유통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집중시킨 다양한 기능의 물류관련 국제교류시설 등을 확충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
항만은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중심연결고리로 산업생활공간인 동시에 부가가치물류(Value Added Logistics)를 제공하는 종합물류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종합화물유통기능
-운송기지화: 항만시설, 배후연계 철도, 도로운송기능, 보관기능이 망라된 기능
-화물유통기능 : 화물 집배송, 전시․판매기능, 관련정보유통기능
✔산업공간기능
-제조활동 : 배후에 각종 항만관련산업 유치(첨단산업기지, 조립가공, 제조기지)
-산업기지 : 임해공업단지의 산업기지기능
-금융허브 : 관련서비스기능(금융, 상업 등 관련 경제활동 유발)
✔생활공간기능
-도시친화적기능 수행 : 화물처리 공간과 함께 생활공간 조성
-워터프론트 역사적 해양유적의 보존, 해안경관의 유지, 녹지공간의 확보
✔국제물류촉진기능
-기능전환 : 국제물류합리화에 대비해 항만기능을 다양화함으로써 종합물류기 지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항만의 기능이 변화하고 있음
-종합유통기지화 : 항만내 공간 및 시설에 고도의 물류기능을 확충하는 한편 배후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항만을 중심으로 대규모 종합화물 유통기지를 조성

3. 외국 항만공사와 우리나라 항만공사의 비교
(1) 싱가포르의 싱가포르항만 - Port Of Singapore Authority: PSA
1994년 4월 1일에 설립된 싱가포르항만공사(PSA)에 의해 싱가포르항이 관리되고 있다. 효율적 관리와 공급 그리고 충분한 항만 서비스와 시설, 항만 수역 내에서의 운항에 대한 책임을 맡고 있고, 항만의 개발과 사용을 담당하고 있다. 싱가포르항만공사는 성공적인 계획과 개발 및 효율적 항만 관리라는 기록을 가지고 아시아에서 최고의 항만 운영자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싱가포르항만공사는 모든 종류의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6개의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싱가포르 항은 1000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데 평균 10시간이 걸리는데 이것은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 세계 1위 수준인 것이다. 싱가포르항만공사는 오는 2011년까지 파시르 판장 터미널에 12개 선석을 추가 건설하고 선석당 평균 4개인 크레인 등 하역장비 등을 대폭 확충, 2011년이 되면 총 52선석에 연간 물동량 처리능력을 3100만TEU까지 끌어 올린다는 야심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주룽 터미널 운영사 역시 향후 5년간 1억7900만달러를 투자, 이 터미널의 물동량 처리 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2)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만 - Rotterdam Municipal Port Management: RMPM
로테르담 항만공사(The Port of Rotterdam Authority)는 치밀하고 세심한 장단기 계획에 의해 전략적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이들은 이미 2020년까지의 로테르담 항만발전 계획을 아주 구체적으로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이것은 항만의 미래에 대한 광범위한 심층 연구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리 이뤄지고, 대응 태세가 사전에 준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발전 계획에는 유럽 전체의 무역 변화전망과 경쟁항만의 동향, 인프라, 기술의 발달 등이 다각도로 고려됐다. 이러한 장기계획과 연계해 단기계획이 수립되고, 그러한 계획이 현실화되는 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한다고 한다.


Ⅲ. 결론

참고문헌
1. 항만물류정보 - http://portal.kca.or.kr/dictionary?id=lis
2.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mltm_port?Redirect=Log&logNo=140065660318
3.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4. e-나라지표 - http://www.index.go.kr/egams/default.jsp
5. e-나라지표 - http://www.index.go.kr/egams/index.jso
6.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mltm_port?Redirect=Log&logNo=140064909133
- http://cafe.naver.com/conventions.cafe?iframe_url=
/ArticleRead.nhn%3Farticleid=86
- http://blog.naver.com/mltm_port?Redirect=Log&logNo=140064909133
7. 부산일보 사서·칼럼
-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7/0816/040020070816
.1026104527.html
8. 부산항만공사 - http://www.busanpa.com/service
9. 울산항만공사 - http://www.upa.or.kr/index.jsp
10. 인천항만공사 - http://www.upa.or.kr/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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