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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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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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What should be Cyworld's revenue model, or to put it more simply, how should Cyworld make money?
- 싸이월드의 수입원
1. 미니홈피 아이템
(1) 배경음악(BGM)
(2) Virtual items
2. 모바일 싸이월드
3. 광고
Ⅱ. Understanding user behavior, segmentation and targeting. Specifically, why do people use social networks? What are different user segments and which one should Cyworld target? How is this choice influenced by the choice of the revenue model? What strategy should Cyworld follow to target the chosen segment?
1. 사람들이 왜 Social Network를 사용하는 가에 대한 소비자 행동분석
(1) 다양한 사회연결망제공과 자기표현기능
(2)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3)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ing)을 통한 기회
2. Cyworld 시장세분화와 타겟팅
3. 수익모델이 어떻게 세분화와 타겟팅에 영향을 주는가?
4. 선택된 세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Cyworld가 취해야할 전략
Ⅲ. How are social networking sites such as Cyworld, Facebook and MYSpace different from each other? How are they different from other large sites(e.g, yahoo or youtube)
싸이월드 vs. MYSpace vs. Facebook
1. 운영 체제 & 친구관리
2. 메신저와의 제휴와 서비스
<MYSpace- 제휴된 메신저 회사가 없다>
3. 메인 페이지
4. 제공하는 기능(서비스)과 꾸미기
Ⅳ. What are the current Cyworld's marketing problems?
※ 싸이월드 문제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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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들이 왜 Social Network를 사용하는 가에 대한 소비자 행동분석
사회연결망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란 사회적 관계 개념을 인터넷 공간으로 가져온 것으로,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 맺기를 통해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며 개인의 일상사나 관심사를 공유/소통시켜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싸이월드, 아이러브스쿨이 등장하면서 개인 간의 인적 교류를 제공해주는 SNS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초기 아이러브스쿨은 친구 찾기 기능으로 폭발적인 사용증가를 기록하였으나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의 한계로 인하여 내리막길을 걷게 되었고 2003년 SK 커뮤니케이션스에서 싸이월드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SNS로 발전하면서 파도타기 기능 등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 간의 사이버 인맥을 쌓게 하여 주었다.
그렇다면 왜 소비자들은 왜 이러한 사회연결망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를 이용하게 되는 것일까? 이러한 이유들로는 현실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다양한 사회연결망 제공, 자기표현기능,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제공 또한 이러한 사이트들의 명성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1) 다양한 사회연결망제공과 자기표현기능
국내에서의 대표적인 사회연결망서비스 사이트인 싸이월드의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척 다양하다. 개인이 직접 꾸미고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미니홈페이지와 추구하는 관심사가 같거나 취미 등이 같은 다양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모여서 활동을 할 수 있게 ‘싸이월드 클럽’이라는 공간을 제공하기도 하고 싸이월드와 연동하여 메신져도 이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현실에서는 행동이나 공간, 시간의 제약 또는 성격 등의 이유로 많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지 못하는데 국내의 싸이월드나 미국의 마이스페이스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제공 사이트들은 이러한 현실적인 제약을 넘어서 상호작용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러한 사회연결망을 사용하게 된다. 또한 사람들은 사회연결망을 통해서 자기를 표현하기를 원한다. 대표적인 예로 ‘미니홈피’가 있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꾸미고 사진을 올리거나 인터넷 일기를 쓰면서 남들에게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주고 싶어 한다. 때문에 이러한 사회연결망을 이용하는 것이다.
(2)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사람들이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ing)을 이용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물론 전화나 핸드폰 등도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지만 굳이 이러한 사회연결망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더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다시 ‘미니홈피’의 예를 들어보자면 자신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은 자신과 인맥을 맺고 있는 사람들이나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친구의 친구도 자신의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는다.
(3)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ing)을 통한 기회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사회연결망을 통해서 기회를 얻고자 한다. 여기서 말하는 기회란 수익창출의 기회나 사회적으로 인식 받고자 하는 기회이다. 사회연결망을 통해서 개인의 창작물을 홍보를 해서 이익을 얻거나 자신의 창작물을 이러한 사회연결망 속에서 인정받고자한다. 이는 네트워크가 활발할수록 더욱 효과가 클 것이다.
2. Cyworld 시장세분화와 타겟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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