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 타이어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한국타이어 연구 동기
1.2. 기업 분석

2. 본 론
2.1. 기업 현황
2.2. 중국 타이어 시장에서의 한국타이어 성공 전략


3. 결 론
3.1 향후 전망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중국진출 전 기업현황
1) SWOT 분석
가) Strength
- 수십 년간 쌓아온 노하우
- 고도의 기술집약적 생산능력(R&D 능력 우수함)
- 고부가 품목인 UHP(Ultra High Performance) 타이어의 매출 확대
- 가격경쟁력(경쟁사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높음
나) Weakness
- 원재료의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
- 비 환경적인 산업구조로 인한 기회비용(온실가스 감축의무)
다) Opportunity
- 타이어산업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므로 새로운 경쟁자 가 기존 시장에 섣불리 진입하기 힘듦
- 금호타이어와 함께 국내시장 석권
-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에 비교적 자유로움 (교체용 타이어는 자동차에 있어 필수재 에 가깝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경기 침체기에도 그 매출이 비교적 양호한 편이었고 경 기 침체기에는 저렴한 가격의 타이어를 찾는 경향이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가격 경쟁 력까지 보유한 한국타이어는 상대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
라) Threat
- 유가,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 등에 의해 기업이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음
- 외국산 타이어브랜드의 시장침투
- 자동차 산업의 불안정성

2) 국내 시장의 한계
가) 1990년대 말 경기 침체
- 글로벌 실물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산업의 하락 영향으로 타이어 산업에도 악영향

나) 원자재 가격 상승
-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유가 급등 역시 비용 부담 확대를 가져오고 있다. 2006년 한국 타이어는 10대 타이어 메이커 중 최대 순이익률인8.6%를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4.5%로 하락하며 순위 역시 3위로 떨어졌다.

다) 비용 상승
- 한국근로자의 인건비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공장을 설립할 부지의 가격과 생 산 설비를 투입하기 위한 비용 또한 높은 편으로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얻으려는 한국타이어의 사업전략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 한국타이어 글로벌 CEO 서승화 사장의 포브스(Forbes)지 와의 인터뷰 내용
“앞으로는 가격 한 가지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한국의 임금 수준은 높은 편으로 우리 공장 근로자의 평균 임금은5만 달러에 이릅니다.”

라) 국내 자동차 산업의 성장 둔화
- 한국의 타이어 시장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발전해 왔다. 1980년대 이후 자 가용 승용차의 보급이 확대되고 각종 도로망이 정비되면서 주행거리가 늘어남에 따 라 타이어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1990년대 말의 경제위기를 거치 면서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됨에 따라 타이어 산업도 이전에 비해서 성장이 많이 둔화되었다. 현재 한국의 타이어 시장은 성숙시장으로 분류된다. 시장 성장성이 높 지 않은 가운데 업체 간의 경쟁은 날로 심해져 변화가 요구되는 때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준 외,『중국의 지역성과 중국 소비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서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타이어의 중국 해외직접투자 한국타이어 기업개요 한국타이어 중국시장
  • 한국타이어의 중국 해외직접투자▣ 목 차 ▣1. 한국타이어의 선정이유2. 한국타이어의 기업개요3. 중국 타이어 시장현황4. 중국시장 진출요인5. 중국 시장으로의 진입단계와 각 단계에 따른 장벽과 전략6. SWOT 분석 7. 4P 분석8. 성과9. 한국타이어의 성공요인11. 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개선 방향10. 최근 관련기사 모음11. 레포트를 마치며.1. 한국타이어 선정이유자동차 부품을 인간과 비유해 심장이 엔진이라면 우리의 발은 자동차의 타이어와

  • [마케팅] 한국타이어 마케팅 사례
  • 한국타이어는 1973년 일본 요코하마고무와 기술제휴, 1979년 10월 레이디얼 타이어 전용의 대전공장을 준공하게 된다.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TQC(종합적 품질관리)를 도입하고 1980년에는 1억 달러 수출 탑을 수상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994년 ISO(국제표준화기구) 9001 품질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다. 1999년 상호를 지금의 회사명으로 변경하였고, 2000년 2월 인터넷 정보통신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으며, 12월 대한민국 디자인 경영대상 대통령상

  • 한국타이어의 RFID,한국타이어분석,RFID사례
  • 경영대상 대통령상 수상, 2001년 11월 국가품질경영대회 설비관리대상을 수상하였다. 2003년 3월 사업목적에 체육시설업, 골프장업 및 종합레저사업 등을 추가하였다. 2005년에는 미국 GM에 국내 최초로 타이어를 공급하고 2006년 헝가리공장 기공식을 가지면서 세계화에 어울리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세계 유명 완성차 시장에 연간 1억불 규모의 타이어를 납품하고 있는 한국타이어는 현재 미국의 GM, 크라이슬러, 일본의 도요타 등의 회사와 OE 공급계

  • 기아자동차 기업경영분석 자동차산업 정의 자동차 산업분석
  • 분석1) SWOT 분석(1) SWOT강점(Strengths)약점(Weakness)- 가격 대비 경쟁력 있는 품질의 차종 보유 (과거: 엘란트라, 현재: 소나타)- 품질 수준에 대한 인식 개선(소나타: 2004년 컨슈머리포트의 ‘가장 신뢰받는 차’ 선정)- 현지 생산 시설- 딜러망, A/S망 확대- 저품질, 저가격이라는 기업 이미지 상존- 미국 노동자와 한국 관리자 간 언어장벽, 문화 충돌 가능성- 달러화 가치 하락에 취약한 매출 구조 기회(Opportunities)위기(Threats)- 고용률 신장, 경제 성장

  • [공급사슬관리] 한진의 3PL전략
  • 기업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고유가나 외국 기업과의 경쟁 등 한진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제적인 물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더 노력해야할 부분이 많이 있다. 우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하면 국제 특송 운송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교육과 R&D 비용의 강화를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한진(http://www.hanjin.co.kr/)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한국SCM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