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실명 정책의 신뢰성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금융실명제의 정치 경제학
1. 금융실명제의 의의
2. 금융가명제의 현상적 폐해와 대처효과
3. 금융가명제의 도입배경과 부당위성
4. 금융실명제의 연혁
Ⅲ. 현행 금융실명 정책의 신뢰성 평가
1. 신뢰성의 정의
2. 금융실명제의 신뢰성 평가
Ⅳ. 금융실명제의 향후방향
1. 금융실명제 실시의 기본전제의 추진방향
2. 금융실명 실시에 따른 향후전망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금융실명제의 정치 경제학
1. 금융 실명제의 의의
금융실명제란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을 들거나 주식이나 채권을 살 때 본인의 실명지의즉 개인은 주민등록표에 기재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법인은 사업자 등록증에 기재된 법인명과 등록번호를 사용하자는 것으로 거래 당사자가 누구인가를 알게 하는 제도이다.
금융실명제의 실시는 경제제도 개혁의 기본적인 요소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정책의 큰 전환으로 볼 수 있다.
2. 금융가명제의 현상적 폐해와 대처효과
첫째, 그동안 금융의 가명거래가 제도적으로 용인되어 왔기 때문에 금융자산 소득을 종합과세 할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가명 계좌를 이용한 상속, 증여세의 탈세가 광범하게 이루어져 왔다. 또한 미등기 전매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가 극성을 부려왔음에도 불구하고 가명계좌를 이용하기 때문에 자금출처 조사가 사실상 불가능 하였다. 따라서 금융실명제를 실시하지 않고는 파행적으로 운영되어온 한국세제를 바로 잡을수 있는 길은 없다. 번만큼 가진만큼 공평하게 세금을 부담함으로써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정당화 위기도 비로서 풀려질수 있다. 가진자들도 이제 세금을 정상적으로 냄으로써 부의 사회적으로 공인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주 이진순, “금융실명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경실련총서3집, 1993, p.82
둘째, 우리의 정치 풍토는 돈에의한, 돈을위한 정치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며 지하 정치자금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자연히 정치자금을 위해 국민의 이익에 위배되는 정치를 할 수가 있다. 금융실명제가 실시되면 음성적인 정치자금의 흐름도 추적이 가능하게 되고 따라서 돈의 흐름도 투명하게 됨으로써 정치가 부정한 지하자금에 의존하기 보다는 국민의 뜻에 충실할 수 있게 된다. 상게서, p.86.
셋째, 현재도 주식의 위장분산이 매우높고 경제적 집중이 가속되고 있지만 독점, 상호출
자금지, 공정거래, 여신관리 만으로는 돈의 흐름을 알수 없기 때문에 기대된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다. 따라서 금융실명제의 실시는 전주나 대주주등 큰손들의 주식위장 분산 소유를 방지함으로써 주식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게 된다. 또한 산업 및 소유 집중도 금융실명제가 보다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3. 금융가명제의 도입배경과 부당위성
- 참고문헌
-
1. 안동섭, 금융실명제 해설, 청림출판, 1993.
2. 이호열, 금융실명제 이렇게 시행된다, 오롬시스템(주), 1993.
3. 재무부 금융실명거래실시준비단, 금융실명제 실시 계획에 대해 알아본다. 시사전산, 1989.
4. 최고경영자 연구원편, 금융실명제 300문 300답, 1993.
5. 안철원, “경제정책과 신뢰성”, 경실련 총서3집, 1993.
6. 이진순, “금융실명제에 대한 이론적고찰”, 경실련총서 3집,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