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선호 데이터와 선호의식 데이터 비교를 통한 국제선 항공이용자의 항공사 선택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이론적 배경
.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연구설계
결 론
- 본문내용
-
3) 항공사 선택속성에 관한 요인분석
본 연구에서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해 Varimax Rotation법을 이용하여 고유치가 1이상인 요인들만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총 30개의 변수들이 8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변수들은 요인적재량이 0.4이상인 변수들을 나타냈으며, 설명분산의 누적계수는 62.682%로 나타났다.
요인 1은 좌석예약의 용이성, 예약변경 및 취소의 용이성, 신속/친절한 예약 및 발권서비스, 안전/신속한 수하물 인도 및 처리, 정확한 운항관련 정보제공, 전용 탑승수속대 및 공항라운지 운용의 7개의 변수들로 구성되었는데, 이를 ‘예약발권서비스 및 탑승수속’으로 정의하였다.
요인 2는 기내 오락서비스, 기내식의 맛과 질, 스튜어디스의 기내서비스, 기내 면세판매, 상용고객 우대서비스의 5개의 변수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식음료 및 기타 기내서비스’라 정의하였다.
요인 3은 항공운임의 할인제도, 초과 수하물에 대한 요금부과정도, 항공권 가격, 예약취소 시 수수료 차이의 4개 변수들로 구성되었는데, 이를 ‘항공권 및 수하물의 가격’이라 정의하였다.
요인 4는 여행/관광정보 제공서비스와 항공사의 부대서비스의 2개 변수로 구성되었으며, ‘관광정보제공 및 부대서비스’라 정의하였다.
요인 5에 속하는 변수로는 항공사 국적, 항공사 명성 및 이미지, 항공사 모기업 도덕성의 3개로서, 이를 ‘항공사 명성 및 이미지’라 정의하였으며, 항공사의 안전문제, 항공기 기종의 2개 변수로 구성된 요인 6은 ‘항공이용의 안전도’라 정의하였다.
요인 7은 편리한 운항스케줄, 연결항공편의 편리성, 목적지로의 운항횟수, 비행시간 엄수 및 정시성의 4개 변수로 구성되었는데, 이를 ‘항공편 연결의 편리성 및 정시성’이라 정의하였다.
끝으로 여행사 추천, 친구/탑승경험자의 추천, 이전에 좋은 경험한 항공사의 3개 변수로 구성된 요인 8은 ‘주변의 추천 및 경험’이라 정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