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선호 데이터와 선호의식 데이터 비교를 통한 국제선 항공이용자의 항공사 선택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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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이론적 배경
.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연구설계
결 론
본문내용
3) 항공사 선택속성에 관한 요인분석
본 연구에서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해 Varimax Rotation법을 이용하여 고유치가 1이상인 요인들만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총 30개의 변수들이 8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변수들은 요인적재량이 0.4이상인 변수들을 나타냈으며, 설명분산의 누적계수는 62.682%로 나타났다.
요인 1은 좌석예약의 용이성, 예약변경 및 취소의 용이성, 신속/친절한 예약 및 발권서비스, 안전/신속한 수하물 인도 및 처리, 정확한 운항관련 정보제공, 전용 탑승수속대 및 공항라운지 운용의 7개의 변수들로 구성되었는데, 이를 ‘예약발권서비스 및 탑승수속’으로 정의하였다.
요인 2는 기내 오락서비스, 기내식의 맛과 질, 스튜어디스의 기내서비스, 기내 면세판매, 상용고객 우대서비스의 5개의 변수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식음료 및 기타 기내서비스’라 정의하였다.
요인 3은 항공운임의 할인제도, 초과 수하물에 대한 요금부과정도, 항공권 가격, 예약취소 시 수수료 차이의 4개 변수들로 구성되었는데, 이를 ‘항공권 및 수하물의 가격’이라 정의하였다.
요인 4는 여행/관광정보 제공서비스와 항공사의 부대서비스의 2개 변수로 구성되었으며, ‘관광정보제공 및 부대서비스’라 정의하였다.
요인 5에 속하는 변수로는 항공사 국적, 항공사 명성 및 이미지, 항공사 모기업 도덕성의 3개로서, 이를 ‘항공사 명성 및 이미지’라 정의하였으며, 항공사의 안전문제, 항공기 기종의 2개 변수로 구성된 요인 6은 ‘항공이용의 안전도’라 정의하였다.
요인 7은 편리한 운항스케줄, 연결항공편의 편리성, 목적지로의 운항횟수, 비행시간 엄수 및 정시성의 4개 변수로 구성되었는데, 이를 ‘항공편 연결의 편리성 및 정시성’이라 정의하였다.
끝으로 여행사 추천, 친구/탑승경험자의 추천, 이전에 좋은 경험한 항공사의 3개 변수로 구성된 요인 8은 ‘주변의 추천 및 경험’이라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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