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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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1. 인터넷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2. 관광분야 웹정보분석 연구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1.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상품정보 내용분석

2.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가격정보 내용분석

3.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촉진정보 내용분석

4.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유통정보 현황 분석

Ⅴ. 결 론

본문내용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웹사이트의 보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 마케팅 믹스 측면에서 4P 요소를 보완해야 하겠다. 상품측면에서 개략적인 소개와 아울러 ‘내가만든 도자기’나 ‘인삼캐기’와 같은 체험형 축제 참여프로그램 안내와 ‘송이’, ‘김치’나 ‘차’ 등 주제 혹은 프로그램에 결부된 축제 특산품 정보를 강화하여야 하겠다. 가격 측면에서는 고급형 호텔에서 민박에 이르는 숙박가격과 축제에서 즐길 수 있는 지역특산 식음료 가격정보와 ‘눈꽃축제’에서의 ‘눈썰매 타기’나 ‘금산인삼축제’의 ‘체험프로그램’ 등 각 각의 프로그램 이용료 정보를 다양하게 다루어야 하겠다. 촉진측면에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방문을 위해 필요한 홍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 정보와 관련축제나 사이트 정보도 함께 다루어야 하겠고, 유통 측면에서는 프로그램 참가나 숙박, 주변 관광지에 대한 인터넷 예약을 체계화 시켜 방문객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재 방문객 관리 측면에서는 사이트 방문시 간단한 인적사항 기입과 E-mail 연락처를 통한 상호작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는 관련 축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축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내용적 측면에서 동적 형태의 정보제공 강화에 역점을 두어야 하겠다. 대부분의 사이트가 정적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대략적인 정보파악의 형태로만 구성되어 있기에 인터넷의 특성인 양방향 교류의 교량역할을 하는 체계적이고 역동적인 내용이 보완되어야 한다.
문화관광축제는 더 이상 보는 관광 차원의 대상이 아닌 생활 속에서 여가 활동으로서 고유한 놀이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동적 관광형태를 지녀야 한다. 축제 참가자들의 사전 동기부여와 참여 욕구의 증진에 인터넷을 통한 축제의 활성화는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축제의 웹사이트 분석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해 다루었는데 아직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웹사이트의 구성 및 활용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상품화에 대한 인식의 확대와 이를 위한 컨텐츠 제공과 소비에 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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