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노사관계 사례(농협, KBS, LG전자, 현대자동차)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갈등과 협상에 관한 이론을 정리한 후, 정부와의 노사관계, 협상적인 노사관계, 갈등적인 노사관계를 각각 사례를 들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진자료와 도표 등을 사용하였고, 다양한 참고자료를 통해 레포트의 질적 양적 향상을 도모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1. 갈등과 협상 P 3
Ⅱ. 본론
2. 정부와의 노사관계 1 “ 농협의 노사정 갈등 ” P11
2. 정부와의 노사관계 2 “ KBS vs 정부 ” P16
3. 협력적인 노사관계 “ LG전자 ” P22
4. 갈등적인 노사관계 “ 현대자동차 ” P34
Ⅲ. 결론
5. 한국의 노사관계가 나아가야할 길 (토론) P40
Ⅳ. 참고문헌 및 도움을 주신 분들 P41
- 본문내용
-
Ⅰ. 서론
개인의 삶 속에서 갈등과 협상은 매일 하는 것 이며, 갈등과 협상은 항상 공존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협상을 왜 하는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우리가 협상을 하는 이유는 바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함이다. 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을 것 같은 이러한 협상의 목적을 우리는 너무도 쉽게 잊고 만다. 협상 과정에서 수세에 몰렸을 때나 협상의 타결에만 너무 몰두하고 있을 때에는 바로 이러한 '내가 원하는 것'을 잊을 때가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잊고 있다는 것은 깜깜한 밤중에 아무런 방향감각 없이 산길을 헤매는 것과 다를 바가 없는 일이다. 특히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다는 의미란, 나와 상대방에게 동시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원리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협상에서 실패하는 자는 무엇인가를 잃을 것 이고, 반대로
성공하는 자는 무엇인가를 얻을 것이다.
이렇듯 노사관계에서도 본질적으로 한편에서는 협력적이고 다른 한편에서는 대항적인 요소가 공존하고 있다. “갈등과 협상” 이란 주제로 노사관계를 중심적으로 조사하였다. 먼저 갈등과 협상에 관한 이론을 정리한 후, 정부와의 노사관계, 협상적인 노사관계, 갈등적인 노사관계를 각각 사례를 들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남수 /“현대차 정규직과 비정규 연대의 겉과 속” 매일노동뉴스 2005년 9월 5일자
김도근 /“자동차산업의 관리전략 변화와 노사관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 논문.
박태주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진단과 대안”, 한국노동연구원
이종탁 /“현대자동차 생산 모듈화 현황과 작업장 변화”, 비정규노동, 9월호
김영기 /“LG전자 노경화합사례”
한국전자산업진흥회 / 2003. 2. 11. 2002년 전자산업 수출입실적(잠정) 분석
LG전자 / 2000. 8. 신노경문화 창출사례
LG전자 / 2002. 1등 勞經, 1등 LG
LG경제연구원 / 1996. LG그룹의 노경관계 발전모델
정진영 / 2009 현재 농협중앙회 경기노조본부 사무국장
이수원 / 2009 현재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 계장
자료평가
- 각 기업에 대해서 많은 내용을 알게 되어 자료준비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pjs7***
(2010.08.23 09:58: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