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의사결정의 개념 및 특징과 과정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사결정의 개념 및 전제
(1) 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 결정의 전제
1)합리성
2) 제한된 합리성
2. 의사결정의 유형과 스타일
(1) 의사결정의 유형
(2) 경영계층에 따른 유형
3. 의사결정과정
4. 의사결정기법
5. 집단의사결정
- 본문내용
-
. 의사결정의 유형과 스타일
(1) 의사결정의 유형
경영자는 각기 다른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다른 문제를 접할 때마다 서로 다른 유형의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와 같이 다양한 경영의사결정의 유형은 경영계층과 문제의 성격, 경영환경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2) 경영계층에 따른 유형
경영조직에서 의사결정은 최고경영층, 중간경영층, 일선경영층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1)전략적 의사결정
이는 최고경영층이 담당하는 것으로, 기업의 내부문제 보다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 · 발전을 위하여 변화하는 기업환경의 외부문제에 우선적으로 관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기업이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계열과 판매하고자 하는 시장의 검토 및 선정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2) 관리적 의사결정
이는 중간 경영층이 주로 수행하는 것으로, 기업의 제 자원이 보다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게끔 조직화하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즉, 작업의 진행, 정보의 흐름 및 권한과 책임의 관계 등을 위한 조직설계 및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 내지 개발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사결정이다.
3) 업무적 의사결정
생산일정 계획이나, 재고수준 결정 등과 같은 반복적이고 기계적으로 진행되는 업무에 대한 방법 등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