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디자인경영의 경쟁력과 이점 및 사례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1. 소비자들은 상품이 아닌 디자인을 구매하고 있다
2. 디자인 능력이 KSF로 작용한다
3. 기업 성과 및 투자 효율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4. 회생 및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
5. 중국 제품과의 격차를 벌일 수 있는 핵심 역량이다
- 본문내용
-
2. 디자인 능력이 KSF로 작용한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최근 몇 년 들어 여러 산업에서 디자인의 위상이 높아졌다. 전통적으로 디자인이 중요시되었던 패션이나 뷰티 산업 이외에 가전, 정보통신 분야에서 이러한 트랜드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림 1> 참고). 특히 디자인이 우수한 브랜드가 인정 받고, 고가로 판매되고 현상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을 주목해야 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통단말기이다.
이통단말기가 기계가 아닌 패션 상품으로 포지셔닝되면서 소형화, 다양한 칼라와 모양, 기능 등 디자인이 중요해졌다. 국내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였고, 이러한 노력은 세계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여 주는 결과를 낳았다. 국산 이통단말기들은 해외 시장에서 외국 경쟁 브랜드에 비해 높은 브랜드 선호도 및 가격 프리미엄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실제 최근 한국에서 개발한 최신 단말기가 세빗(매년 독일에서 개최되는 전자산업 박람회)에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따라 Motorola의 경우 국내에 R&D 센터를 개설하는 등 한국의 디자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색채 역시 디자인 역량으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브랜드들이 commodity화 된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기억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특정 색채를 반복적으로 노출 시킬 경우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보다 쉽게 받아들인다. 코카콜라의 예를 보자. 코카콜라 하면 병도 병이지만 붉은 색상을 쉽게 또 올린다. 광고 및 다양한 판촉 활동에서 제품 색상과 배경에 붉은색을 일관되게 사용하면서 붉은색이 강력한 브랜드 자산이 되었다. 그 결과 경쟁사들이 붉은 색상을 광고나 판촉 활동에 활용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붉은 색을 사용할 경우, 소비자들에게 코카콜라를 연상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음료 산업에서 붉은 색은 코카콜라의 고유 색상으로 정착 되었다. 이러한 예는 노란 색의 Kodak, 녹색의 Fuji Film, 청색의 Pepsi, 하늘색의 IBM 등의 사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기업들 중에서 색채와 같은 visual identity를 기업 경쟁력과 정교하게 연결시킨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3. 기업 성과 및 투자 효율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디자인 역량은 경쟁구도와 소비자에 대응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기업 성과에도 직접적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