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마트와 홈플러스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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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마트는 어떤 기업인가

* 발생배경과 연혁

1) 발생배경

(1) 외부환경적(사회적) 요인

(2) 내부환경적 요인

(3) 이마트의 시작

2) 연혁 (분기점이 될만한 사건을 중심으로)

2. 할인점의 정의

본문내용
(1) 외부환경적(사회적) 요인

①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 : 1993년 당시 백화점 부문의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판촉에 과다지출, 입지투자과다 등의 문제점 등으로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이 심각하게 고려되고 있었다. 따라서 백화점 사업을 대체할 소매업 형태의 개발의 필요 욕구가 커지게 되었다.

② 소비자들의 소비형태, 의식의 변화 : 19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은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이전보다 훨씬 많아지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소비자들은 단순히 한 브랜드만을 선호한다던지, 무분별하게 대량의 소비를 행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보다는 품질을 선호하고, 합리적인 소비의식을 갖추게 되었다. 게다가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등을 간접경험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의식은 더욱 자리를 잡고, 행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편의점 형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소비자들에게 어느 정도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③ 여성(주부)의 사회진출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 핵가족 제도의 보편화와 나날이 그 비중이 늘어나는 여성의 사회진출, 그리고 이에 따른 맞벌이 부부의 증가는 소비형태에도 변화를 주었다. 즉 구매방식과 시기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전에 아무 때나 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가서 무계획하에 구매를 하거나 충동구매를 하던 소비형태는, 직업을 가지는 여성이 늘면서 시간의 제한에 의한 목록 작성통한 계획구매를 하는 형태로 바뀌게 되었다. 그리고 구매시기 역시 주단위나 저녁 늦은 시간에 구매를 하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④ 자동차 보급의 확대 : 1990년대 초기에는 자동차 보급이 급격히 확산된 시기이다. 이러한 자동차 보급의 확대는 이동거리를 광범위하게 넓히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꼭 중심권에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상권이 변두리에 있거나 자신이 사는 집과 먼 거리에 있다고 하더라도, 자동차를 통해 쉽게 이동하고 운반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거이다.

⑤ 소득성장의 한계 : 그 당시를 기점으로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은 소비수준의 증가보다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시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소비는 위축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같은 조건이라면 싼가격의 상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을 띄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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