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교외화 현상 및 도시분산화 문제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외화 현상
2. 세계화 현상
3. 정보화 시대
4. 산업사회와 정보화사회의 비교
5. 결론
본문내용
1. 교외화 현상

문화인류학에서 지역개발은 발전인류학(development anthropology)의 영역에서 '미시발전'(micro-development) 연구의 지평 아래 지역공동체의 더 큰 사회로의 통합과 내적 적응력의 증대라는 분석시각에서 접근되었다. 특히 전자의 입장은 거시적 개발정책과 국가의 의도적 개입에 의한 지역사회의 계획된 변동 유발을 전제로 하고 있다. 정부 차원의 물적.기술적 투입은 소득증대라는 경제적 지표의 상승을 목표로 환금작물 재배를 포함하는 시장 지향적 가치를 중시 여김으로써 전통적인 자급자족 체제로부터 시장경제 체제로의 편입을 추동한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수익증대와 경제적인 분화, 노동이동을 가속화하여 새로운 경제적 기회들에 반응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상위의 시장연망(market network)을 포함하는 더 큰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관계를 강화한다. 이러한 과정은 자급 자족성의 경제와 전통적인 사회관계에 기초한 촌락공동체가 시장체제로 편입됨으로써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를 동반한다. 정체성의 약화와 개인주의 성향의 증대, 전통적인 가치의 폄하, 빈부격차의 확대 등은 경제발전에 부수되는 부정적인 현상이다. Dalton(1971:6)이 지적한 바와 같이, 경제성장은 반드시 교육과 보건의료등 사회문화발전을 동시에 추동할 수 있어야 하며 전통적인 가치를 존중함으로써 지역민의 정체성 유지를 포함한 자긍심 고양 또한 견인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일원의 남가주지역은 그 면적이 10만 평방 킬로미터에 이르는 광역대도시권역(Consolidated Metropolitan Statistical Area: CMSA)으로서, 남한의 크기와 비슷한데, 현재 6 카운티(로스앤젤레스, 오렌지, 리버사이드, 샌버난디노, 벤튜라, 임페리알)와 184 개 도시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인구는 약 1,600만 명으로서, 뉴욕광역대도시권 다음으로 큰 지역이며, 가주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남가주지역에는 19세기 후반에 철도가 처음 개설되었고, 이때만 해도 주된 산업이 농업인 지역으로서 인구도 그렇게 많지 않았다. 이후 남가주지역이 기회의 땅으로 알려 지면서, 영화, 석유, 항공산업 등을 주축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1920년에 남가주지역의 인구는 겨우 100만 명을 넘어 섰으나, 1998년 현재 1,600만 명으로 증가하여, 지난 78년 동안 무려 1,500만 명이 증가하였으며, 현재의 추세대로라면, 매년 약 30만 명이 증가하여 2020년경에는 2,200만 명이 훨씬 능가하는 지속적인 인구성장이 예상되는 지역이다.
한편, 남가주지역의 경제규모도 엄청난데, 지역총생산이 1,600억불로서 전세계의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실질 개인소득도 1970년 1인당 19,500불 (1996년 $)에서 1996년에 23,000불로 증가하여 18% 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직장의 수가 1970년부터 1996년까지 약 26년 동안 거의 280만 명이 추가되는 등 연평균 약 3%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2020년에는 1,000만 직장이 훨씬 웃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개발] 국토불균형 발전에 관한 연구
  • 도시 대전에 집합함으로써 전국 차원의 지역불균형 문제를 시정하기에는 미흡하다.4) 기업활동의 젖줄인 금융분야의 수도권 집중도는 60년대부터 단순 총액 기준으로 60-70%를 점하고, 특히 금융서비스 결정권은 금융기관의 본부가 대부분 수도권에 위치해 있는 관계로 수도권에 완전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금융서비스의 수도권 집중이 산업 및 인구의 수도권 과잉집중을 가속화해 왔다.5) 비수도권 지역에서의 지속적인 인구유출과 수도권으로의 기능

  • [도시행정론] 한국 도시교통시스템 문제점과 현황, 향후 개선방안 및 해결책
  • CONTENTS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Ⅱ. 본론 - 한국 도시교통 분석1. 한국의 교통 현황 / 발전 과정2. 한국의 교통문제 문제점 분석1) 주요 도시 / 특정지역 (서울 / 강남) 교통 혼잡2) Parking (불법주차) 문제3) 대중교통 - 버스, 기차의 공급 부족4) 자동차 환경오염 - 오염, 소음Ⅲ. 해결방안1. 교통문제 해결책 / 전략 제시1) 대중교통의 활성화 정책 - 할인, 요금 인하 등 2) 전용 자전거 도로 추진 /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 건설3) 교통수요의 효율화 -

  • 압축도시 Compact City
  • 압축도시(Compact City) 2010. 5. 13 도시론 중간발표 2.압축도시의 등장배경압축도시의 개념 및 특성목차1.3.압축도시의 순기능4.압축도시의 사례분석5.압축도시의 단점 및 문제제기6.결 론1.압축도시의 등장배경압축도시의 등장배경 01123소음으로 인한열람실 환경의질 저하르코르비제 Le Corbusier(1887~1965)는 압축도시의 개념적 아이디어를 제공했는데 1922년 발표된 ‘3백만 도시계획’에서 도시의 기능별 배치, 도로와 교통망의 재구성과 용

  • 도시내부공간의 구성과 변화
  • 8 - 도시내부공간의 구성과 변화 - 개 관이 장에서는 도시공간의 문제와 관련하여 먼저 ① 교통수단의 발달이 도시공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 다음, ② 도시 내부의 지역분화 원리와 과정, ③ 도시 내부 공간구조에 관한 모형과 이론들을 알아본다. 그리고 이어서 ④ 도시 내부 각 기능지역의 특성과 발달과정 및 ⑤ 대도시의 발달에 의한 대도시권의 형성과 그 공간구조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인간 삶의 가장 중요한 터전인 도시공간의 구성과 변화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현상을 어떻게 조화시키고 이에 대응을 하는가가 글로벌 경영전략의 기본과제라 할 수 있다. 전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은 글로벌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범세계적인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바탕으로 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지화추세에 따른 지역의 세분화 및 지역별 정부정책의 다각화에 따라 지역별 다양성을 수용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글로벌화의 필요성은 대량 생산체계를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