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사형제도 존치론과 사례를 통한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형제도 존치론
화성 연쇄살인 사건과 지존파 살인 사건으로 본 사형제도의 필요성
사형제도는 존재해야 한다
- 본문내용
-
사형제도 폐지론과 달리, 사형제도 존치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1. 사형제도, 전체를 위한 길: 사형제도가 잔인하고 강도 높은 범죄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국가의 질서와 인륜적 문화 유지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사형제도 존치론자들의 일반적인 주장이다. 따라서 사형제도는 인간생명의 존중과 그 보호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범죄인의 개개인 생명보다는 전체 국민의 생명 및 재산의 가치가 더 우선이라는 점을 부각시켜주는 유일한 제도가 될 수 있다.
2. 사형제도, 사회계약: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행복한 공동생활을 건설하기 위해 자신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규범과 국가를 성립하였으며, 이 규범과 국가에 속하는 모든 사람들은 동일한 사회계약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 사형제도 존치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일반적 견해이다. 그러나 만약, 사형 폐지론자들의 주장에 따라 사형제도를 폐지한다면, 상상 초월의 범죄를 저지른 살인범의 생명이 희생된 피해자의 생명보다 더 가치 있게 평가되고 보호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곧 모든 인간의 생명과 인권의 평등을 주장하는 근대법의 정신에 모순된다. 따라서 사형제도는 절대적 정의와 근대법적인 평등이념에 입각하여 모든 이를 평등하고 동일한 인격자로서 존중하려 하는 하나의 사회계약이다. 루소에 의하면, 우리는 살인자에게 희생될 수 없으므로 자신이 살인을 할 경우, 자신도 동시에 살인된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