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푸의 한국진출 실패 사례와 재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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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프랑스 유통업체인 까르푸의 한국진출 실패사례와 재진입을 하기 위한 재진입전략을 소개한 자료로 까르푸 마케팅전략 분석(4P), 까르푸의 SWOT분석을 하였으며, 까르푸의 한국진출 실패원인을 4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며, 까르푸가 한국시장에 재진입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 자료임
목차
1. 까르푸 기업선정배경

2. 까르푸 마케팅전략 분석
(1) 까르푸 4P분석
① 제품(Product)
② 가격(Price)
③ 장소(Place)
④ 촉진(Promotion)
(2) 까르푸 SWOT분석
① 강점(Strength)
② 약점(Weakness)
③ 기회(Oportunity)
④ 위협(Threat)

3. 까르푸 한국진출 실패원인 분석

4. 까르푸가 국내시장에 재진입하기 위한 전략
본문내용
2. 까르푸 마케팅전략 분석

(2) 까르푸 SWOT분석

① 강점(Strength)
까르푸의 강점으로는 높은 브랜드 가치, 선진 경영기법, 다국적 경영전략, 그리고 막강한 자금력을 들 수 있다. 우선 까르푸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다국적 경영전략을 살펴보자면 제한된 자국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피하여 까르푸는 스페인, 포르투갈 등 유럽 각지와 아시아 중남미까지 영역을 넓혔다. 이러한 다국적 경영의 과정에서 타이완에서 쌓아온 노하우는 홍콩, 싱가포르, 중국 대륙 등 중화권 시장으로 경영 범위를 확대하는 데에 장점으로 발휘가 되었다고 한다. 또 그들은 ‘성장형 분점+현금 흐름 확보 분점’이라는 합리적인 전략적 배치를 통하여 소비 잠재력이 큰 중국, 태국, 인도, 아르헨티나 등에도 진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안정적인 유럽 시장까지 장악함으로써 국지적 경제 파동에 대응하고 강력한 시장 확장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까르푸의 또 다른 강점들을 살펴보자면 까르푸가 한국에 처음 들어왔을 때, 이마트 또는 그 당시 할인점의 강자였던 킴스클럽에 비해서 해외 선진 브랜드라는 인식과 세계 2위 브랜드라는 탄탄한 입지, IMF시기에 해외자금을 저금리로 들여 올 수 있었다는 점, 그리고 해외에서 축적된 경영 노하우를 통해서 경쟁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들이 있다. 또한 지금은 대부분의 할인 마트에서 시행중인 최저 가격보장제를 최초로 도입한 것도 까르푸의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 내 용 중 략]
참고문헌
"최근 할인점의 급성장과 향후 소비자시장 전망", 대한상공회의소, 2005. 7.
"저가전략에 철저한 현지화 올인", 김덕한, 조선일보, 2006. 5. 24.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상황적 접근: 한국의 대형 할인점 사례, 김주태,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09, pp.57-87
유통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적응력(월마트와 까르푸를 중심으로), 이민영, 강선규, 한국통상정보학회, 2006
새로운 변혁기에 선 국내유통산업과 업계의 판도변화, 김성수, 디스트리뷰션 저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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