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분석] Gulf Oil Corp. -Takeov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케이스 분석
Q1. What are the gains to Gulf shareholders from the takeover bid?
Q2. How well potential acquirers extract a profit after buying Gulf at a substantial premium over its pre-offer price?
Q3. What is the value of Gulf's E&D program?
Q4. What are the risks in Socal's strategy?
- 본문내용
-
Q1. What are the gains to Gulf shareholders from the takeover bid?
A. 현재 Gulf의 주주들이 할 수 있는 것은 proxy fight를 통해서 gulf management의 요청대로 gulf의 편을 들 수 있고, gulf investment group의 요구에 따라 gulf사의 요구를 거절할 수 있다. 현재 Gulf는 Mesa 와 Gulf Investment Group의 M&A 작전에 따라 총지분의 21%가량을 빼앗긴 상태였다. Gulf의 이사진은 이 사실을 뒤늦게 알고 경영권 방어를 하기위해 현재 Gulf의 주주들에게 다시 한 번 Gulf의 손을 들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Gulf가 Mesa와 Gulf Investment Group으로부터 다시 경영권쟁탈전을 하기 위해선 장외매수를 통해서 기업지분을 다시 사들여야 하는데 이는 결국 현재 주가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빼앗겼던 지분을 되찾는 형식으로서(그린메일) Gulf management 의 입장은
픽슨(메사) 1983년 11%지분을 구매
걸프 management는 Pickens에게 그린메일(green mail)을 해 줄 것을 제안 하였다. 이는 인수기업(corporate raider)으로부터 자기회사주식을 다시 매입함으로써 상당한 양의 대금을 지불해야 하는 고통을 필요로 한다.
Pickens의 주장대로 Gulf의 management는 무리할 정도의 자금을 이용하여 Mesa로부터 기업을 지키려고 노력하였는데 이는 결국 기업의 실질적 주인인 주주의 돈을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이고 이것이 Gulf의 management들에게 있어서는 자신들의 자리를 지키고 경영권을 방어 하는데 있어서는 옳은 일이지만 주주들에게는 기업의 돈으로 이렇게 하는 것은 무리이고 결국 주주들에게는 경영권방어를 위한 현금의 낭비는 악재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management들은 주주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은 현 상황의 긴박함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지 않는다.
다음은 Pickens이 남긴 말의 일부인데
"THE SHAREHOLDERS OF THESE COMPANIES ARE TRAPPED UNLESS THEY CAN CONVINCE MANAGEMENT TO TAKE ACTION TO ENHANCE VALUE.
AND THERE'S THE REAL PROBLEM ? GETTING MANAGEMENT TO DO SOMETHING BEFORE IT'S TOO LATE.
MOST OF THE MANAGEMENTS AREN'T CONCERNED ABOUT THE URGENCY OF THE SITUATION BECAUSE THEY AREN'T SHAREHOLDERS, THEMSELVES.
AND GULF OIL IS A PRIME EXAMPLE OF THAT SAME ATTITUDE.
AS I SAID EARLIER, THEIR RESERVE BASE HAD BEEN DECLINING FOR 12 STRAIGHT YEARS.
YET, DIVIDENDS HAD BEEN INCREASING FOR 10 YEARS AND SALARIES HAD BEEN GOING UP FOR 8 YEARS.
IF NOTHING HAD BEEN DONE AT GULF OIL, THE COMPANY WOULD NOT HAVE BEEN ABLE TO PAY ITS $3 DIVIDEND IN 1989.
BUT DID ANYONE KNOW EXCEPT MANAGEMENT?
OF COURSE NO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