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중국 물류 인프라의 이해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7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중국 물류 인프라
(1) 항공
(1).1 개요
(1).2 중국 항공의 개황
(1).3 주요 항공사
(1).4 주요 공항
(1).5 중국 공항의 경쟁력 강화 방법

(2) 철도
(2).1 중국 철도의 위상과 역할
(2).2 중국의 철도 주간선 ‘팔종팔횡(八縱八橫)’
(2).3 ‘4종4횡’ 고속철도
(2).4 철도역 등급
(2).5 철도시설 현황
(2).6 철도 수송 실적
(2).7 철도 물류 문제점
(2).8 해결방안

(3) 수운
(3).1 현황
(3).2 분류
(3).3 주요 항만 및 내하수계


(4) 도로
(4).1 개요
(4).2 도로 수송 실적
(4).3 문제점
(4).4 전망
(4).5 오종칠횡(五縱七橫)

2-2 이용사례
(1) ‘(주)메이콤’ 의 사례
(2) RFS (Road Feeder Service)
- 열악한 중국 인프라 극복방법

3.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인프라

(1) 항공

(1).1 개요

중국 국민의 소득증가와 소비구조의 격상은 항공 수요를 급증시켰으며, 항공업에 대한 규제의 완화와 제도개선으로 인하여 중국 항공업은 성장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2005년 민용 항공의 수송거리는 200만 KM에 달했으며 여객수송량은 1억 3,827만명, 화물 수송량은 307만톤을 기록하는 등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하 중국 통계 관련 자료는 한국 무역협회 http://kita.net 중국 물류포탈에서 발췌하였음

이처럼 항공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항공인프라 공급은 과부족상태로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심각한 물류적체가 유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항공산업의 수급불균형 문제는 외국기업의 항공시장 진출을 허용함으로써 과부족한 공급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항공 서비스의 전반적인 공급 부족은 향후 지속될 전망이다.
따라서 중국은 전체 항공시장의 27%와 여객수송량의 29%를 차지하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공항을 위주로한 공항 확충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 공항을 아태평양의 허브공항으로 건설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고 ‘허브 앤 스포크’ 체계 구축으로 지역 중점도시의 간선공항 연결을 계획 중에 있다. 그러나 기존의 인프라 확충과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항공서비스 관리 및 운영시스템에서 많은 부족함을 보이고 있어 그에 따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상영 전게서 pp 27~29

(1).2 중국 항공의 개황

· 1942년 11월 2일 중국민용항공국(中國民用航空局)이 창립되어 중국의 민항 사
업이 처음 개시
· 1980년 종전 공군 소속이던 민용항공국이 국무원 산하로 편입되면서 ‘중국민항
(中國民航, CAAC, 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이라는 명칭과 함께
기업으로서의 민항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
· 1987년 중국정부의 항공사 및 공항에 대한 개혁 작업이 이루어져 중국민용항공
국은 6개 지역을 대표하는 6개 공항을 중심으로 6개 항공사를 설립
· 1993년 4월 중국민용항공국은 중국민항총국(中國民航總局)으로 개칭되며 국무
원 직속기구로 승격되면서 국장의 지위도 차관급(副部長)에서 장관급(部長)으로
격상
· 2002년 3월 중국정부는 민항 사업에 대한 개혁을 다시 시행하여 중국민항총국
직속의 항공사 및 항공서비스회사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한 결과 3개의 항
공사 및 3개의 서비스회사로 통합
· 2006년 말 중국의 공항은 142개이며 정기 항공편이 운항되는 도시는 모두 140
개. 중국 국제(國際), 동방(東方), 남방(南方)등 중국민항의 3대 항공사가 보유
하고 있는 항공기는 총 709대이며 이 중 중형급 이상의 항공기 대수는 668대
· 2006년 중국 각 공항의 총 수송량은 여객 3억 3,197.3만 명으로 2005년 대비
16.7% 증가, 화물은 753.2만 톤으로 19% 증가

(1).3 주요 항공사

2002년 3월 민항은 종전 6개의 항공사를 3개로 통합, 지방 항공사들도 대대적인 구조조정 작업이 이루어 지면서 6개 항공사로 통폐합 되었으며
참고문헌

- 문상영 「중국_물류.유통산업_성장에_따른_우리의_대응전략」2007
- 삼성경제연구소「중국 진출 글로벌기업의 明暗」SERI 경영노트. 2009
- 한국무역협회 ‘국제물류지원단’「동북아 3국의 국제물류 협력방안」2007
- 한국교통연구원「동북아 물류 환경변화와 물류중심지화 전략의 재정립」2006
- 대외경제정책연구원「중국의 외국인 투자정책 변화와 시사점」KIEP 지역경제포커스.2009
- 원동욱「중국의 철도물류 : 현황과 전망」2006
- 김형기「중국 연해지역 주요항만의 경쟁력 분석」 2007
- 박우동「한국 물류기업의 중국 물류시장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2005
- 김연하「중국의 제3자 물류서비스의 구조적 변화에 관한 연구」2006
- 이원원「중국 물류산업의 현황과 한국 물류기업의 중국 진출 방안」2006
- 월간 「한국 철도 기술 2007년 11, 12월 호」



· 국내 사이트

- KITA중국물류포탈 http://www.chinalogis.net/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http://www.kmi.re.kr/
-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 국외 사이트

- 中國民用航空局 http://www.caac.gov.cn/
- CFLP http://www.chinawuliu.com.c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글로비스 기업분석
  • 중국, 호주 등에 15개의 해외 법인을 가지고 있습니다.1) 사업 소개(1) 국제물류물류업은 화주사로부터 위탁받은 화물을 운송하는 업무를 말하며 국제물류는 해외 수출입에 관한 물류를 말합니다. 수출 화물에 대한 내륙운송(Trucking), 보험, 보관, 포장 등 일괄운송서비스를 제공하며 CKD부품, A/S부품, 일반 화물 등 다양한 화물의 해상 수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해상 수입운송 및 해외 현지 내륙운송, 등의 수입 물류를 수행하며 이외에도 벌크 수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및 실태 분석을 통해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Ⅱ. 세계 해운 물류의 현황1. 물동량의 증가기업 경영의 글로벌화, 중국 등 신흥 시장의 출현으로 국제 물류 중심은 미국, 유럽 지역으로부터 아시아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빠른 발전과 운송체계의 발달로 제조업과 유통업의 물류패턴은 기업 혼자의 활동에서 벗어나 글로벌 공급사슬의 통합관리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세계 경제 일체화의 진전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사례를 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우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본론에서는 산업분석과 중국유통시장 환경을 논의하고 기업개황, 중국진출전략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두 기업의 중국진출전략의 성과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두 기업이 자국과 타국, 즉 중국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외 논문, 연구보고서, 조사보고서, 신문 및 각종통계자료, 기타 출판물, 중국에서 발간된 잡지와 신문기사, 선행연구논

  • [국제물류] 동북아물류거점을 위한 부산항 분석
  • 1. 개요 22. 물류 및 동북아 경제여건의 추이와 전망 31. 국제물류 환경의 변화 31. 글로벌 경제화에 따른 세계 교역물동량은 지속적인 증가세 32. 다국적 기업의 공급사슬 관리(SCM) 및 전자상거래 발달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의 수요 증대 43.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중심항만에만 기항하는 추세 심화 44. 중심항만 배후지에 권역별 거점 부가가치 물류․비즈니스센터 집중화 52.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의 동향 51. 세계의 제조공장으로 부상하는 중국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구현단계,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경쟁력, 디자인과 서비스,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사례,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 전략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구현단계,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경쟁력, 디자인과 서비스,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 사례,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1.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지역적 한계 극복2. 물류체계의 효율화1) 인터넷 EDI2) extranet3) 물류 가상몰4) 화물 및 차량위치추적시스템3. 비용절감으로 인한 가격우위 확보Ⅲ. 중소기업 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