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미스의 현황과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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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한국여성의 시대적 변화와 골드미스의 탄생
2. 골드미스 개념 정의

<본론>
1. 골드미스의 유형
2. 골드미스의 영향력 (경제적측면, 사회문화적 측면, 등등)
3. 골드미스의 연애관과 결혼관
4. 미디어 속 골드 미스 (섹스앤더시티, 골드미스가간다, 달자의 봄)
5. 골드 미스와 기혼여성의 소비태도 차이
6. 골드미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결론>
1. 골드미스의 향후 전망과 조원 생각
본문내용
근대화 이전의 전통적 한국 사회

· 여성의 일은 산업과는 관계없는 가정 내의 생산 활동으로 여겨짐.
· 유교적 가치관에 따른 가부장 제도가 여성을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로 격하시킴
· 여성의 활동 범위 역시도 가부장적인 가족제도 안에서 한정 지어졌음.


2. 근대화 이후의 한국 사회

· 빠른 속도의 산업화 과정으로 인해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핵가족화,
양성평등화가 이루어짐.
·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으로 인해 사회 참여가 증가함.
 

· 여성의 교육 수준향상과 사회 활동 확대 등 여성의 사회적 성취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활발한 사회활동 참여, 결혼에 대한 생각의 변화

· 1인 가구의 증가, 30대 싱글 직장인 여성들이 중요한 소비 집단으로 등장한 현실,
초혼 연령이 20대에서 30대로 증가한 현실을 반영

· ‘올드 미스’ 취급을 받던 30대 커리어우먼들이 ‘골드 미스’로 불리며 대접받게 됨.



☞ 싱글 여성으로서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며 여성들이 꿈꾸는
새로운 여성상으로서도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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