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현대백화점의 지식경영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지식경영 도입의 의미

II. 기업 소개
1. 경영 이념
2. 회사 개요
3. 연혁
4. 조직도
5. 사업구조
6. 사업현황

III. 지식경영시스템
1. 지식경영의 의의
2. 지식경영의 전략 프레임워크
3. 산업별 전략 프레임워크
4. 지식경영의 VISION
5. 지식경영의 전략과제
6. 인사 조직시스템 설계
7. 지식경영시스템 구성

IV. 현대백화점의 지식경영시스템(H-KIS)
1. 시스템 구성
2. 운영실적
3. 발전방향
4. 추진효과
5. 예시

V. 문제점 및 발전 방향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경영이념
1) 기업 이념 :
고객의 행복과 주주 및 구성원의 감동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주식회사 현대백화점은 고객의 행복과 주주 및 구성원의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여 새로운 가치와 미래 창조를 기업이념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이 추구하는 가치는 고객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주주에 대한 책임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기업가치를 증대함으로써 고객과 주주들로부터 사랑 받고 기쁨을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백화점은 이러한 기업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을 경영 활동의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2) 목표:
도시 문화의 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과 이를 통해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조합니다.
현대백화점이 추구하는 목표는 도시 문화의 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과 이를 통한 21세기 신생활 문화 창조입니다. 고객이 쇼핑, 문화, 레저 등 삶의 풍요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문화와 창조라는 목표는 새로운 비전을 통해 달성해 나갈 것입니다.
3) 기본 정신:
한 단계 높은 고객 감동 실현 및 새로운 생활문화 창조로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현대백화점은 신생활 문화창조 기업으로서 고객에게 한 단계 높은 감동을 제공하고 저희 회사를 통해 고객이 개성을 표출하고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제안함으로써 고객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자는 신생활 문화 창조의 정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 회사 개요
회사명 주식회사 현대백화점 ( Hyundai Department Store Co.,Ltd )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 456 (135-510)
대표전화 02-549-2233 FAX 02-3416-5299
대표이사 경청호(慶淸浩, Kyong Cheong-Ho)
하병호(河炳鎬, Ha Byung Ho)
설립일 1971년 06월 15일
상장일 1989년 08월 22일
현대 계열 분리 1999년 04월 01일
결산일 매년 12월 31일
자본금 113,383백만 ('07년말 현재)
발행주식수 보통주 22,676,762주 (액면가 5,000원)
종업원수 5,099명
관계사 한무쇼핑㈜, ㈜현대쇼핑, ㈜현대DSF, ㈜현대H&S
㈜현대홈쇼핑, ㈜현대푸드시스템, ㈜현대F&G, HCN
㈜현대드림투어

3. 연혁
2008 2008.12 현대백화점 삼성테스코와 청주•양재점(출점 예정) 업무 제휴
중동점 The Mall 인수
HCN의 BSI DMC 자산 양수
2006 2006. 1 (주)현대 F&G, (주)한국물류법인 명에서 변경
호텔현대, 호텔현대경포대 법인 분리
한국물류 현대F&G로 법인명칭 변경
2006. 4 현대H&S, 현대드림투어 법인 분리
2006. 8 드림에어웨이 (중국 심천항공 한국법인) 설립
2006.11 대구 중앙케이블TV 북부방송 인수
2005 2005. 9 ㈜CCS, ㈜충북방송 인수
2005. 1 ㈜현대푸드시스템, ㈜현대 지-네트 법인명에서 변경
2003 2003. 8 주식회사 현대백화점 중동점 개점
2002 2002. 6 HCN 인수, 설립
2002. 8 주식회사 현대백화점 목동점 개점
2002.11 (주)현대백화점, (주)현대백화점H&S 2개 법인 분리
2001 2001. 1 (주)호텔현대 법인 설립
2001. 5 (주)현대홈쇼핑 법인 설립
2001. 6 (주)현대 지-네트 법인명 변경
2001. 8 주식회사현대백화점 미아점 개점
2000 2000. 4 주식회사 현대백화점으로 상호변경
2000. 5 COEX Mall 개발 및 오픈
2000. 6 CREATE•VISION - 2006 선포
2000. 9 (주)넥스에어 설립
1990’s 1991. 2 현대백화점 부평점 개점
1992. 7 호텔 현대 경주 개관
1995. 1 현대드림투어 발족
1995. 8 현대백화점 부산점 개점
1995.12 엑소후레쉬(주) (단체급식사업)지분참여
1996. 2 (주)한국물류 (종합 도매물류업)인수
1997. 8 현대백화점 천호점 개점,
호텔현대 VBC(블라디보스톡 비즈니스 센터)개관
1998. 3 (주)주리원 (現 (주)현대DSF), 현대백화점 울산점 개점
1998. 6 광주 송원백화점 위탁경영 (OMA계약), 현대백화점 광주점 개점
1998. 7 현대백화점 신촌점 개점
1999. 4 현대그룹에서 계열분리
1999. 6 (주)USFI 설립_주한미군 식자재 프라임 밴더 선정
1999.11 新 C.I.선포
1999.12 (주)G-NET(단체급식사업)설립, (주)e-현대백화점 설립
1980’s 1982. 4 안양사업소 개설
1983. 1 울산다이아몬드 호텔 개관(現 호텔현대 울산)
1985.12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개점(現 현대백화점 본점)
1988. 9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개점
1988.12 반포레져타운 개점(現 현대백화점 반포점)
1989. 8 기업공개
참고문헌
1. 유통업의 지식경영의 도입 방향에 관한 연구, 1999. 김상수, 한양대학교
2. 현대백화점 2008년 사업보고서
3. 삼성경제 연구소, 지식경영과 한국의 미래 1999, 이건창, 성균관대학교
4. NGO미래경영 연구소-이영철, 네이버블로그
5.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2008, 이종문,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6. 삼성경제 연구소, 지식경영 구축방법론 및 구축사례연구 1999, 김학민, 삼성SD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과 마케팅]LG유통 성공 전략
  • 백화점종합유통서비스 회사를 향한 노력* 사업영역1 LG 마트2 LG 253 LG 백화점4 LG 수퍼마켓유통전산화1 슈퍼.체인, 국내 첫 EOS 도입2 CVS, 판매시점관리시스템(POS) 도입3 정보시스템 운영체제4 물류시스템확립그 외 유통정보시스템- CAO 시스템- MRO 전자구매시스템- 전사적지식경영시스템MARKETING- TIME MARKETING-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 함박웃음 관련기사- KIDS MARKETINGLG유통은 지난 1971년 창업 이래 지난 25년간 우리 나라 유통산업의 현대화를

  • [경영정보스시템] 현대백화점의 고객관리시스템
  • ‘현대 백화점의 고객관리시스템’ 차례Ⅰ.개황∙∙∙∙∙∙∙∙∙∙∙∙∙∙∙∙∙∙∙∙∙∙∙∙∙∙∙∙∙∙∙∙∙∙∙∙∙∙∙∙∙∙∙∙∙∙∙∙∙∙∙∙∙∙∙∙∙∙∙∙∙∙∙21.기업개요∙∙∙∙∙∙∙∙∙∙∙∙∙∙∙∙∙∙∙∙∙∙∙∙∙∙∙∙∙∙∙∙∙∙∙∙∙∙∙∙∙∙∙∙∙∙∙∙∙∙∙∙∙∙∙∙∙∙∙∙∙∙∙32.기업연혁∙∙∙∙∙∙∙∙∙∙∙∙∙∙∙∙∙∙∙∙∙∙∙∙∙∙∙∙∙∙∙∙∙∙∙∙∙∙

  • [인터넷비즈니스] cjmall E-business 기업사례조사
  • 정보를 기반으로 한 24시간 열려있는 온라인 백화점으로서 TV홈쇼핑, 카탈로그, 인터넷 쇼핑몰, 쥬얼리 샵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나가고 있으며, 향후 전문화된 온라인 마케팅 기업으로서 국내 홈쇼핑 1위, 세계 2대 홈쇼핑으로의 도약을 눈앞에 두고 있다. CJ Mall의 경영 전략과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알아봄으로서 E-biz상에서 이루어지는 각종의 사업들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현실 인식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 [졸업][경영정보]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현대 사회에서는 데이터가 무제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최근 데이터 수집 및 저장 기술의 발달,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과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기술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해 기업 내부의 대량의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도록 하였고, 기업들도 축적된 데이터를 의사결정에 필요한 새롭고 가치 있는 정보와 지식들을 잠재적인 원천으로 인정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너무나 많은 데이터들의 양 때문에 실제로 필요한 정보를 얻기란 점점

  • [유통관리기업조사] LG유통기업분석
  • 경영의 정착2F 2S(FLEXIBLE flat ,Small& Strong)조직HPI 확보▶ 기업문화전략현장과 고객 우선주의 / 기본에 철저한 창조적 실험주의 / 능력, 업적 지향의 프로정신▶ 경영과제고객 가치 창조의 가속화세계수준의 핵심역량 확보성과주의를 기반으로 한 조직활성화Ⅶ. 성과분석편의점 및 백화점 등의 유통업 계의 성장에 힘입어 2003년 매출액은 99년 매출액에 비해 2배가 조금 넘는 성장을 기록하였다. (901,496백만원 2,097,225백만원)세금을 제외한 당기순이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