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현대백화점의 지식경영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지식경영 도입의 의미
II. 기업 소개
1. 경영 이념
2. 회사 개요
3. 연혁
4. 조직도
5. 사업구조
6. 사업현황
III. 지식경영시스템
1. 지식경영의 의의
2. 지식경영의 전략 프레임워크
3. 산업별 전략 프레임워크
4. 지식경영의 VISION
5. 지식경영의 전략과제
6. 인사 조직시스템 설계
7. 지식경영시스템 구성
IV. 현대백화점의 지식경영시스템(H-KIS)
1. 시스템 구성
2. 운영실적
3. 발전방향
4. 추진효과
5. 예시
V. 문제점 및 발전 방향
V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경영이념
1) 기업 이념 :
고객의 행복과 주주 및 구성원의 감동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주식회사 현대백화점은 고객의 행복과 주주 및 구성원의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여 새로운 가치와 미래 창조를 기업이념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이 추구하는 가치는 고객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주주에 대한 책임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기업가치를 증대함으로써 고객과 주주들로부터 사랑 받고 기쁨을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백화점은 이러한 기업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을 경영 활동의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2) 목표:
도시 문화의 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과 이를 통해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조합니다.
현대백화점이 추구하는 목표는 도시 문화의 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과 이를 통한 21세기 신생활 문화 창조입니다. 고객이 쇼핑, 문화, 레저 등 삶의 풍요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문화와 창조라는 목표는 새로운 비전을 통해 달성해 나갈 것입니다.
3) 기본 정신:
한 단계 높은 고객 감동 실현 및 새로운 생활문화 창조로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현대백화점은 신생활 문화창조 기업으로서 고객에게 한 단계 높은 감동을 제공하고 저희 회사를 통해 고객이 개성을 표출하고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제안함으로써 고객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자는 신생활 문화 창조의 정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 회사 개요
회사명 주식회사 현대백화점 ( Hyundai Department Store Co.,Ltd )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 456 (135-510)
대표전화 02-549-2233 FAX 02-3416-5299
대표이사 경청호(慶淸浩, Kyong Cheong-Ho)
하병호(河炳鎬, Ha Byung Ho)
설립일 1971년 06월 15일
상장일 1989년 08월 22일
현대 계열 분리 1999년 04월 01일
결산일 매년 12월 31일
자본금 113,383백만 ('07년말 현재)
발행주식수 보통주 22,676,762주 (액면가 5,000원)
종업원수 5,099명
관계사 한무쇼핑㈜, ㈜현대쇼핑, ㈜현대DSF, ㈜현대H&S
㈜현대홈쇼핑, ㈜현대푸드시스템, ㈜현대F&G, HCN
㈜현대드림투어
3. 연혁
2008 2008.12 현대백화점 삼성테스코와 청주•양재점(출점 예정) 업무 제휴
중동점 The Mall 인수
HCN의 BSI DMC 자산 양수
2006 2006. 1 (주)현대 F&G, (주)한국물류법인 명에서 변경
호텔현대, 호텔현대경포대 법인 분리
한국물류 현대F&G로 법인명칭 변경
2006. 4 현대H&S, 현대드림투어 법인 분리
2006. 8 드림에어웨이 (중국 심천항공 한국법인) 설립
2006.11 대구 중앙케이블TV 북부방송 인수
2005 2005. 9 ㈜CCS, ㈜충북방송 인수
2005. 1 ㈜현대푸드시스템, ㈜현대 지-네트 법인명에서 변경
2003 2003. 8 주식회사 현대백화점 중동점 개점
2002 2002. 6 HCN 인수, 설립
2002. 8 주식회사 현대백화점 목동점 개점
2002.11 (주)현대백화점, (주)현대백화점H&S 2개 법인 분리
2001 2001. 1 (주)호텔현대 법인 설립
2001. 5 (주)현대홈쇼핑 법인 설립
2001. 6 (주)현대 지-네트 법인명 변경
2001. 8 주식회사현대백화점 미아점 개점
2000 2000. 4 주식회사 현대백화점으로 상호변경
2000. 5 COEX Mall 개발 및 오픈
2000. 6 CREATE•VISION - 2006 선포
2000. 9 (주)넥스에어 설립
1990’s 1991. 2 현대백화점 부평점 개점
1992. 7 호텔 현대 경주 개관
1995. 1 현대드림투어 발족
1995. 8 현대백화점 부산점 개점
1995.12 엑소후레쉬(주) (단체급식사업)지분참여
1996. 2 (주)한국물류 (종합 도매물류업)인수
1997. 8 현대백화점 천호점 개점,
호텔현대 VBC(블라디보스톡 비즈니스 센터)개관
1998. 3 (주)주리원 (現 (주)현대DSF), 현대백화점 울산점 개점
1998. 6 광주 송원백화점 위탁경영 (OMA계약), 현대백화점 광주점 개점
1998. 7 현대백화점 신촌점 개점
1999. 4 현대그룹에서 계열분리
1999. 6 (주)USFI 설립_주한미군 식자재 프라임 밴더 선정
1999.11 新 C.I.선포
1999.12 (주)G-NET(단체급식사업)설립, (주)e-현대백화점 설립
1980’s 1982. 4 안양사업소 개설
1983. 1 울산다이아몬드 호텔 개관(現 호텔현대 울산)
1985.12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개점(現 현대백화점 본점)
1988. 9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개점
1988.12 반포레져타운 개점(現 현대백화점 반포점)
1989. 8 기업공개
- 참고문헌
-
1. 유통업의 지식경영의 도입 방향에 관한 연구, 1999. 김상수, 한양대학교
2. 현대백화점 2008년 사업보고서
3. 삼성경제 연구소, 지식경영과 한국의 미래 1999, 이건창, 성균관대학교
4. NGO미래경영 연구소-이영철, 네이버블로그
5.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2008, 이종문,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6. 삼성경제 연구소, 지식경영 구축방법론 및 구축사례연구 1999, 김학민, 삼성SD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