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영전략의 개념(SWOT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략의 개념
2. 경영전략이란?
3. 전략상황분석
본문내용
전략의 개념
1. 전략의 개념
․ 전략(strategy)이란 한 조직이 나아가야 할 장기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그 조직의 사명과 목표를 지속적 경쟁우위(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를 유지하면서 달성하고자 자원을 활용토록 하는 종합적인 행동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 전략을 제대로 수립하면 기업은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갖게 된다.
(1) 분명한 방향을 설정한다.
(2) 경쟁자와 비교한 강점과 약점의 내용을 알게 된다.
(3) 기업이 보유하는 주요 기능과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을 이용하는 프로젝트에 희소한 자원을 배분한다.
(4) 급격하게 변화하는 정치적․사회적 환경요소를 규명한다.
(5) 어떤 경쟁자의 행동을 지켜보아야 할 것인가를 인식한다.

2.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고 환경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process)이다.
-특성
(1)경영전략은 경영환경조건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2)경영전략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방안의 집합을 다루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여 준다.
(3)경영전략은 기업의 장래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여 준다.
(4)경영전략의 목표는 시장에서 인정할 수 있는 시장경쟁력 또는 상대적 경쟁력을 활용함 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잠재적 경영성과를 구조화하는 것이다.

-경영전략의 구성 요소
1.영역 : 기업의 현재 및 자원전개 유형이나 영역결정을 통해 경쟁자에 대해서 전개하는 독자적인 경쟁우위(핵심역량)이다.
2.자원전개 : 기업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제자원의 전개수준과 유형, 독자능력이다.
3.경쟁우위성 : 기업의 자원전개 유형이나 영역결정을 통해 경쟁자에 대해서 전개하는 독 자적인 경쟁우위(핵심역량)이다.
4.시너지 : 자원의 활용이나 영역결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및 상승효과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경영전략의 개념을 전략적 경영의 관점에서 기업과 환경과의 적합 방
식을 다루는데 중요한 요소들이다. 그러므로 경영전략은 기업이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
응하면서 기업의 미래지향적인 기대 상태를 실현하기 위하여 기업이 갖고 있는 모든 경영
잠재력을 효과적 및 합리적으로 활용하는 내용과 방법을 설명해 준다.
호퍼(C.W.Hofer)와 쉔델(D.E.Shendel)

- 경영전략의 추진과정
1) 전략목표의 설정 : 비전과 사명의 정립
․ 경영전략을 통해 기업이 도달하고자 하는 미래의 상태 또는 모습(vision)을 규명하고 전략목표(mission)를 설정하는 단계로 경영자는 조직의 리더(leader)로서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2) 전략의 관리과정 : 전략대안의 수립 및 통제
․ 전략의 관리과정은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전략대안의 수립)와 수립된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단계(전략의 실행과 통제)로 구성된다. 경영자는 조직의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사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관리자(manager)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WOT분석 이론과 카카오 택시의 SWOT분석 사례
  • SWOT분석 이론과 카카오 택시의 SWOT분석 사례1. SWOT분석의 개념과 의의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의 분석을 통한 SWOT 기법은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각 요 소들의 분석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기업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 전략적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합니다. 방법이 간단하고 사용 범위가 넓어서 여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 SWOT분석 이론과 쿠팡의 SWOT분석
  • SWOT분석 이론과 쿠팡의 SWOT분석1. SWOT 분석을 통해 도출 가능한 전략 4가지와 각 전략별 활용방향1) SWOT분석의 개념 SWOT 분석이란 SWOT은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의 약자로, 내부적으로 기업의 강점(Strengths)과 약점(Weaknesses)을 찾아보고 외부적으로는 시장의 기회(Opportunities)과 위협(Threats)을 찾아 경영전략을 세우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이 경영 전략을 짤 때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등으로 주위 환경을

  • 올리브영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올리브영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올리브영 문제점과 해결방안
  • OLIVE YOUNG마케팅 경영전략 사례연구< 목차 >1. 올리브영 기업소개(1) 올리브영 기업개요(2) 드럭스토어의 개념2. 올리브영의 경영전략(1) 시장침투전략(2) 차별화전략(3) PB상품전략3. 올리브영 마케팅전략 (1) 올리브영 SWOT분석(2) SWOT 활용전략(3) STP 분석(4)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4.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분석5. 올리브영의 다양한 마케팅전략(1) 남성공략 마케팅(2) 기념일 프로모션 마케팅(3) 이미지마케팅6. 결론(1) 올리브영의 문제점(2) 해

  • 홈플러스 기업 경영분석과 홈플러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홈플러스 미래전략제언
  • “홈플러스”경영전략마케팅SWOT,STP,4P미래전략제언1. 홈플러스 기업소개2. 대형마트의 개념과 역사3. 홈플러스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홈플러스의 경영전략(1) 차별화 경영전략(2) 글로컬 경영전략5. 홈플러스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6. 홈플러스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홈플러스 미래전략제안 1. 홈플러스 기업소개홈플러스 주식회사와 홈플러스테스코가 공동 설립

  • [에버랜드 마케팅사례 PPT] 에버랜드 기업현황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에버랜드 경영전략과 서비스전략분석및 느낀점
  • 1. 에버랜드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기업문화2. 에버랜드 기업환경분석(1) 테마파크의 개념(2) 테마파크의 특성(3) 에버랜드 환경분석3. 에버랜드 성공요인4. 에버랜드 SWOT분석5. 에버랜드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6. 에버랜드 마케팅 4P전략7. 에버랜드 경영전략분석(1) 지식경영전략(2) 윤리경영전략(3) 고객만족경영전략8. 에버랜드 서비스마케팅 전략9. 결론 및 느낀점CONTENTS1. 에버랜드 기업소개1976년 개장한 이래 70년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