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식품회사인 Necanco의 필라델피아 공장 수요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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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8.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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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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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제기
2. 수요 예측 모델 설정
3. 수요 예측 모델 결정
4. 한계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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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제기.
기업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기업구성원들에게 목표를 제시해야 하며, 이를 위해 예산을 수립하고 관리한다. 예산이란 기업의 기본 전략에 기초한 장기계획에 따라 경영활동의 계획을 공식적으로 계량화하여 표현한 것으로 기업의 종합적인 이익관리시스템이며, 계획 및 통제를 위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예산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예산이 종합예산이다. 종합예산은 판매, 생산, 구매, 재무 등의 기업전체를 대상으로 편성된 예산을 말한다. 종합예산은 보통 1년의 단기계획을 나타내며 기업의 모든 부문의 계획을 총체적으로 조정한 전반적인 계획이다.
종합예산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판매예측을 통해 판매예산을 제일 먼저 수립한 후 판매량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제조예산을 편성해서 생산량을 결정하고, 관련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직접재료비, 직접노무원가 및 제조간접원가에 대한 예산을 수립한다. 그 다음 매출원가예산과 판매비 및 관리비 예산을 수립하여 예산손익계산서와 현금예산 편성을 수립하고 예산대차대조표의 작성 순으로 이루어진다.
종합예산을 작성하기 위한 기초는 판매예산, 즉 판매량을 예측하는 것이다. 판매예산을 수립해야만 나머지 예산도 수립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판매예산을 얼마나 잘 수립하는가는 종합예산을 수립하는 전 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판매예산 수립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이번 Case의 식품회사인 Necanco의 필라델피아 공장은 캔디와 초콜릿 제품 및 할로윈 가방을 생산하고 있다. 이 공장에서 올해의 경기 침체를 근거로 판매량이 지난해에 비해 떨어 질 것이라는 예상을 하였다. 이 판매 예상치를 바탕으로 공장의 한 해의 예산을 수립하였다. 예상 판매량의 감소로 캔디와 초콜릿 및 할로윈 가방의 생산 및 재고 수준을 하향 조정 하였고 생산과 관련된 원재료 및 원재료의 재고자산도 하향 조정 하였다. 또한 기존의 생산 인력을 감축 하였다.
하지만 실제로 올해 초 판매량 예측치의 3배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기존의 판매 예상치를 바탕으로 생산 및 재고자산을 설정하고 생산 중이라 실제 판매량이 지속된다면 판매량이 예산 수립 시 예측한 생산량과 재고자산을 초과하여 판매 기회를 상실 하게 된다. 또한 원재료를 구성하는 설탕과 초콜릿은 리드타임이 4~5시간으로 짧기 때문에 수급에 어려움이 없지만 제품을 포장하기 위한 판지는 수급이 어렵기 때문에 16주의 시간이 소요 되어 실제 판매량을 맞추기 위해 생산에 들어간다고 하여도 원재료 수급 문제로 인해 생산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인력 부분은 비정규직과 정규직으로 구성 되어 있는데 올해의 판매 예상치를 고려하여 인원 감축을 했을 때 회사와 생산 인력 부서의 마찰을 감수 하면서 인력을 감축 하였다.
현재의 Necanco의 필라델피아 공장은 판매 예측 수량과 실제 판매 수량의 차이가 크게 발생 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 Case는 기업에 있어서 수요를 예측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 주고 있다.
수요의 예측이 기업의 의지대로 일정하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서 그 변동 폭에 차이가 발생 한다. 수요 변동은 장기간 동안에 일정하게 증가하거나 이와 반대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변동의 형태를 보이거나 계절적 요인에 의하여 수요량이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계절적 변동, 경기의 불황과 호황 등과 같이 경기의 변동에 따라서 변동하는 경기 변동, 제품의 수요가 불규칙적으로 변동하는 불규칙 변동의 형태를 보인다.
이러한 수요의 특성을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수요 예측 방법에 대해 고찰 해 보기로 한다.
2. 수요 예측 모델 설정
(1) 대상 기업
Case 주어진 Neconca 회사의 필라델피아 공장의 수요 예측의 대안을 위한 주어진 정보의 부족으로 인하여 동종 산업인 국내의 크라운 베이커리를 대상 기업으로 선정한다.
(2) 수요 예측을 위한 예측 방법 선정.
우리는 정량적 방법을 사용하여 수요예측을 할 것이다. 사용할 방법은 정량적 기법 중에서 시계열 분석기법에 해당하는 단순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추세분석법, 시계열분해법이다. 7년간의 월별 케이크 판매량 데이터를 시간에 근거하는 시계열 분석기법을 통해 분석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Case의 Necanco 회사의 필라델피아 공장의 수요 예측은 주 단위 판매 보고서와 도매상의 물품 명세서에 의존 하여 수요를 예측 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좀 더 많은 정보를 이용해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지난 과거 7년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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