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경영] 아웃소싱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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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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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본론) 아웃소싱
아웃소싱의 정의
아웃소싱의 형태
아웃소싱의 필수조건
아웃소싱의 효과
아웃소싱의 단점
아웃소싱의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업체들
글로벌 아웃소싱
아웃소싱의 실제 적용 사례
3.(본론)벤치마킹
벤치마킹의 정의
벤치마킹의 필요성
벤치마킹의 특성
벤치마킹의 대상
벤치마킹의 방법
벤치마킹의 원칙과 행동 강령.
성공적인 벤치마킹
벤치마킹의 실제적용 사례
3.결론
- 본문내용
-
1 아웃 소싱의 정의
아웃소싱(0utsourc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수행치 않고 외부에 위탁하는 업무처리 방식
→ 하청 업체
→자사가 추구하는 핵심역량의 개발에 전념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 하는 전략
미국 경영학자 프라하라드 교수가 (경쟁이론)에서 유래
.
.
.
1.6 성공적인 벤치마킹
3)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사례
최종적으로는 자동차 경주 피트(자동차 경주의 대기장소)에서 일하는 직원을 프로세스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선정
피트는 분초를 다투는 속도경쟁이므로 도착시간에 대해 미리 무선으로 연락을 취하고 있는데 항공사의 경우는 무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제탑과의 대화에만 사용할 뿐 통상 급유의 경우에는 아무런 연락이 없다.
또한 피트는 역할 분담이 빈틈없이 짜여져 있고 안내 지침이 있어 도착하자마자 곧 바도 뛰어나갈 준비가 되어있다.
이 가운데 중요한 것을 도입한 결과 비행기 9대분의 할로를 7대로 운할 할 수 있게 되었다. 급유와 정비를 위한 대기시간과 승객의 탑승과 청소를 위한 시간을 더한 회황시간에 있어 45분에서 50분 걸렸던 것이 15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됨.
그 직접적인 효과로는 비행기 1대당 운항횟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1대가 하루 평균 10회 비행했다. 유가 증권보고서 등의 공표수치에 의하면 일본항공과 전일본항공은 하루 평균 3회에서 5회정도 운항했으니까 두배의 편수를 운항한 것
여러 면에서 효율적으로 변한 결과, 사우스 웨스트 항공은 급성장하였다.
결론(느낀점)
아웃 소싱과 벤치마킹 모두 기업경영에 있어 빠지지 말아야 할 것이며 기업의 경쟁력우위와 기업의 생존경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물론 아웃소싱과 벤치마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갖고 있느냐 일 것이다.
목표를 분명히 하고,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우수한 업체를 선정할 수 있는 능력에서부터 일방의 단기 이익에 집착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서로를 키워나갈 수 있는 win-win의 투명한 관리 구조, 계약 관리 능력 등은 어느 정도는 초기의 시행착오도 각오해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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