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경영] 아웃소싱 벤치마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아웃소싱
아웃소싱의 정의
아웃소싱의 형태
아웃소싱의 필수조건
아웃소싱의 효과
아웃소싱의 단점
아웃소싱의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업체들
글로벌 아웃소싱
아웃소싱의 실제 적용 사례

3.(본론)벤치마킹
벤치마킹의 정의
벤치마킹의 필요성
벤치마킹의 특성
벤치마킹의 대상
벤치마킹의 방법
벤치마킹의 원칙과 행동 강령.
성공적인 벤치마킹
벤치마킹의 실제적용 사례

3.결론
본문내용
1 아웃 소싱의 정의

아웃소싱(0utsourc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수행치 않고 외부에 위탁하는 업무처리 방식
→ 하청 업체
→자사가 추구하는 핵심역량의 개발에 전념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 하는 전략

미국 경영학자 프라하라드 교수가 (경쟁이론)에서 유래

.
.
.
1.6 성공적인 벤치마킹

3)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사례


최종적으로는 자동차 경주 피트(자동차 경주의 대기장소)에서 일하는 직원을 프로세스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선정

피트는 분초를 다투는 속도경쟁이므로 도착시간에 대해 미리 무선으로 연락을 취하고 있는데 항공사의 경우는 무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제탑과의 대화에만 사용할 뿐 통상 급유의 경우에는 아무런 연락이 없다.

또한 피트는 역할 분담이 빈틈없이 짜여져 있고 안내 지침이 있어 도착하자마자 곧 바도 뛰어나갈 준비가 되어있다.
이 가운데 중요한 것을 도입한 결과 비행기 9대분의 할로를 7대로 운할 할 수 있게 되었다. 급유와 정비를 위한 대기시간과 승객의 탑승과 청소를 위한 시간을 더한 회황시간에 있어 45분에서 50분 걸렸던 것이 15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됨.
그 직접적인 효과로는 비행기 1대당 운항횟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1대가 하루 평균 10회 비행했다. 유가 증권보고서 등의 공표수치에 의하면 일본항공과 전일본항공은 하루 평균 3회에서 5회정도 운항했으니까 두배의 편수를 운항한 것
여러 면에서 효율적으로 변한 결과, 사우스 웨스트 항공은 급성장하였다.


결론(느낀점)
아웃 소싱과 벤치마킹 모두 기업경영에 있어 빠지지 말아야 할 것이며 기업의 경쟁력우위와 기업의 생존경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물론 아웃소싱과 벤치마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갖고 있느냐 일 것이다.

목표를 분명히 하고,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우수한 업체를 선정할 수 있는 능력에서부터 일방의 단기 이익에 집착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서로를 키워나갈 수 있는 win-win의 투명한 관리 구조, 계약 관리 능력 등은 어느 정도는 초기의 시행착오도 각오해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경제발전과 기업경영의 제문제]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실과 허, IMF구제금융시대의 도래와 원인, 기업과 경영자의 책임, 향후과제
  • 경영패러다임의 변모Ⅴ. 기업과 경영자의 책임1. 적극적인 벤치마킹2. 리스트럭처링 단행3. 가상기업의 활용4. 적극적인 전략적 제휴5. 해방경영의 도입6. 니치마케팅의 활용7. 분사경영의 도입8. 적극적인 아웃소싱9. S형 조직의 활용10. 서벅션시스템 구축11. 서비스 인카운터 실현1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강화13. 기타의 관리적 노력 경주한국경제발전과 기업경영의 제문제1.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실과 허상술한 바 있듯이, 우리나라는 일제

  • [졸업][지방행정]선진국의 지방정부 혁신사례 분석 및 선진경영 혁신기법 활용방안
  • 서비스 품질관리 6. 지방감사원의 지방정부 실적평가제도 7. PFI : 민간자본 참여 프로그램 Ⅳ. 선진 경영혁신기법 활용방안1. 경영혁신기법의 도입 필요성2. 아웃소싱기법의 민간위탁 추진에 응용3. 마케팅 기법의 창조적 활용4. 리스트럭처링 기법의 활용5. 벤치마킹 기법의 활용6. 리엔지니어링 기법의 활용7. 고객만족경영(CSM) 기법의 창조적 응용8. 총체적 품질관리와 ISO 9000 품질경영 전략을 활용9. CI 기법의 활용10. 시테크 기법의 활용

  • [행정] 선진국가의 지방정부 혁신 사례 분석 및 선진경영혁신기법 활용방안
  • 서비스 품질관리 6. 지방감사원의 지방정부 실적평가제도 7. PFI : 민간자본 참여 프로그램 Ⅳ. 선진 경영혁신기법 활용방안1. 경영혁신기법의 도입 필요성2. 아웃소싱기법의 민간위탁 추진에 응용3. 마케팅 기법의 창조적 활용4. 리스트럭처링 기법의 활용5. 벤치마킹 기법의 활용6. 리엔지니어링 기법의 활용7. 고객만족경영(CSM) 기법의 창조적 응용8. 총체적 품질관리와 ISO 9000 품질경영 전략을 활용9. CI 기법의 활용10. 시테크 기법의 활용

  • [호텔경영정보시스템] 경영자입장에서 바라본 호텔아웃소싱
  • 서비스 수준 평가 -공급업체 전문지식 습득을 위한 주임급 이상의 외부교육기회 제공-경쟁기업의 벤치마킹, 전문 업체의 컨설팅을 통한 발전적인 방향 도모 -호텔 측에서 공급업체의 직원에 대해 관리 -공급업체의 과장 및 대리가 상주, 호텔책임자와 수시로 의사소통 아웃소싱 중 발생한 문제점 - 문제발생시 책임 소재의 불분 - 서비스 질적 저하 부분간 기능 조절성 상실 일관성 있는 전략 경영 수행의 어려움 -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통제력 상

  • [경영학 원론]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을 읽고
  •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모든 기업활동의 초점을 맞춤으로써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전략을 구사한 것이다. 포터는 기업의 다각화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접근하라고 충고한다. 국내 대기업들은 지금까지 사업간의 핵심역량 공유나 시너지 창출이라는 관점에서 사업을 다각화했다기 보다는 정부정책이나 경쟁사의 동향, 심지어 최고경영자의 개인적 취향에 의해 사업을 전개해왔다. 그런데 그 결과는 오늘날 구조조정 과정에서 보듯이 그 그룹의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