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국제공항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3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 Ⅰ
1. 10대 브랜드 선정과 인천공항 결정 이유
Part Ⅱ
1. 인천 국제 공항의 기원과 소개
2. 인천 국제 공항의 3C(Company, Competitor, Consumer) 분석
3. 인천 공항 민영화에 관한 이슈
4. 인천 국제 공항의 5막 경쟁
① 예견 경쟁
② 뉴 파워 준비 경쟁
③ 초기시장 경쟁
④ 주류시장 장악 경쟁
⑤ 정상에서의 경쟁
5. 중요 변화 시점의 브랜드 전략
① 개항 시 위기와 극복을 위한 인천공항의 전략
② 2009년 면세점 통제 시 위기와 극복을 위한 인천공항의 전략
Part Ⅲ
1. 핵심 요약
- 본문내용
-
Part Ⅰ
1. 10대 브랜드 선정과 인천공항 결정 이유
본 프로젝트 팀이 첫 모임을 갖던 날, 어떤 브랜드를 어떤 방향으로 조사, 분석을 해 나갈 것인지를 의논하면서 어려움이 많았다. 너무 생소한 브랜드를 선정하기에는 부담이 크고, 그렇다고 이미 승승장구하고 있는 브랜드를 선정하자니 이렇다 할 향후 전략을 짜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였다. 그래서 일단 성장 과정에 있어서 몇 차례 위기를 겪었고, 이를 극복하여 다시 높은 성과를 이룩한 브랜드를 찾아보자는 것에 합의를 하였다. 또 그러한 위기 극복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전략 요소를 이용해, 그 브랜드가 현재 상황에서 안고 있는 문제가 있다면 이를 다시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계획 아래 머리를 맞대고 하나하나 아이디어를 주고받기 시작하니 대략 10가지 정도의 브랜드로 생각을 모을 수 있었다.
그림 1
위의 10가지 브랜드 중에서, 본 프로젝트 팀은 인천공항을 주제로 삼기로 결정했다. 왜냐 하면 동사는 개항 당시에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지리적으로도 IT기술면으로도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발돋움한 사실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또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2012년 9월 5일, 정부에 의해 계속된 민영화 작업 하에 인천공항의 급유시설이 아시아나 항공의 자회사인 ‘아스공항’으로 넘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에 대해 연구해 보고 싶었다. 이 밖에도, 전 세계의 수많은 경쟁 공항들이 자기만의 강점과 전략으로 인천공항의 뒤를 바짝 쫓아오기 시작하면서, 인천공항이 이제 또 한 번 혁신적이고 과감한 브랜드전략을 펼칠 때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는 인천 국제공항이 어떻게 해서 현재의 최고 위치에 오를 수 있었는지, 또 현재 처한 상황과 관련하여 앞으로의 전략은 어떠해야 할지 제안하고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본문에서는 현 공항의 3C분석, 민영화에 관련된 이슈를 다루고, 5막 경쟁에 맞추어 동사가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 결론에서는 앞으로 최종 프로젝트를 어떻게 다루어 나갈 예정인지에 관한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마무리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81900}
{http://www.airport.kr/}
{http://www.segye.com/Articles/NEWS/WHOLECOUNTRY}
{blog.naver.com/cjchoh/60051269065}
{http://www.segye.com/Articles/NEWS/WHOLECOUNTRY/Article.asp?aid=20120524022809&subctg1=01&subctg2=}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17056
KMAC, 『뭔가 다른 인천공항』, (KMAC,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