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국제공항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Ⅰ

1. 10대 브랜드 선정과 인천공항 결정 이유



Part Ⅱ

1. 인천 국제 공항의 기원과 소개

2. 인천 국제 공항의 3C(Company, Competitor, Consumer) 분석

3. 인천 공항 민영화에 관한 이슈

4. 인천 국제 공항의 5막 경쟁
① 예견 경쟁
② 뉴 파워 준비 경쟁
③ 초기시장 경쟁
④ 주류시장 장악 경쟁
⑤ 정상에서의 경쟁

5. 중요 변화 시점의 브랜드 전략
① 개항 시 위기와 극복을 위한 인천공항의 전략
② 2009년 면세점 통제 시 위기와 극복을 위한 인천공항의 전략


Part Ⅲ

1. 핵심 요약
본문내용
Part Ⅰ
1. 10대 브랜드 선정과 인천공항 결정 이유

본 프로젝트 팀이 첫 모임을 갖던 날, 어떤 브랜드를 어떤 방향으로 조사, 분석을 해 나갈 것인지를 의논하면서 어려움이 많았다. 너무 생소한 브랜드를 선정하기에는 부담이 크고, 그렇다고 이미 승승장구하고 있는 브랜드를 선정하자니 이렇다 할 향후 전략을 짜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였다. 그래서 일단 성장 과정에 있어서 몇 차례 위기를 겪었고, 이를 극복하여 다시 높은 성과를 이룩한 브랜드를 찾아보자는 것에 합의를 하였다. 또 그러한 위기 극복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전략 요소를 이용해, 그 브랜드가 현재 상황에서 안고 있는 문제가 있다면 이를 다시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계획 아래 머리를 맞대고 하나하나 아이디어를 주고받기 시작하니 대략 10가지 정도의 브랜드로 생각을 모을 수 있었다.


그림 1

위의 10가지 브랜드 중에서, 본 프로젝트 팀은 인천공항을 주제로 삼기로 결정했다. 왜냐 하면 동사는 개항 당시에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지리적으로도 IT기술면으로도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발돋움한 사실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또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2012년 9월 5일, 정부에 의해 계속된 민영화 작업 하에 인천공항의 급유시설이 아시아나 항공의 자회사인 ‘아스공항’으로 넘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에 대해 연구해 보고 싶었다. 이 밖에도, 전 세계의 수많은 경쟁 공항들이 자기만의 강점과 전략으로 인천공항의 뒤를 바짝 쫓아오기 시작하면서, 인천공항이 이제 또 한 번 혁신적이고 과감한 브랜드전략을 펼칠 때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는 인천 국제공항이 어떻게 해서 현재의 최고 위치에 오를 수 있었는지, 또 현재 처한 상황과 관련하여 앞으로의 전략은 어떠해야 할지 제안하고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본문에서는 현 공항의 3C분석, 민영화에 관련된 이슈를 다루고, 5막 경쟁에 맞추어 동사가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 결론에서는 앞으로 최종 프로젝트를 어떻게 다루어 나갈 예정인지에 관한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마무리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81900}
{http://www.airport.kr/}
{http://www.segye.com/Articles/NEWS/WHOLECOUNTRY}
{blog.naver.com/cjchoh/60051269065}
{http://www.segye.com/Articles/NEWS/WHOLECOUNTRY/Article.asp?aid=20120524022809&subctg1=01&subctg2=}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17056
KMAC, 『뭔가 다른 인천공항』, (KMAC,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물류경영전략] 공항 -홍콩 책랍콕 공항, 싱가폴 창이공항, 인천국제공항, 뮌헨국제공항, 간사이국제공항, 두바이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글로벌 물류경영전략 팀프로젝트 운영안)공 항 -홍콩 책랍콕 공항/ 싱가폴 창이공항/ 인천국제공항/ 뮌헨국제공항/간사이국제공항/ 두바이국제공항을 중심으로목 차Ⅰ. 업종 현황 및 최근이슈(전망) 1.업종 현황2.최근 이슈3.향후 전망Ⅱ. 공항 별 소개1. 홍콩 책랍콕공항2. 싱가폴 창이공항3. 인천국제공항4. 뮌헨국제공항5. 간사이국제공항6. 두바이국제공항 Ⅲ. 결 론* 참고문헌Ⅰ. 업종 현황 및 최근이슈(향후 전망) 1. 업종 현황1) 우리나

  • [항공사경영론] 인천국제공항
  • 인천국제공항의 현황대내적으로 국민 소득 향상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도로교통 체증에 따른 고속 교통 수단의 선호 등으로 항공 수요 지속적으로 증가아시아, 태평양지역의 경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시장으로 부상향후 국가 생존 전략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5. 시설 및 시스템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계류장시설, 관제통신시설, 항행안전시설, 교통시설 등으로 구분시설5. 시설 및 시스템1)여객터미널: -

  • 인천국제공항과 일본 하네다공항의 마케팅 비교
  • 목 차Ⅰ. 서론Ⅱ. 본론 1. 인천국제공항의 개요 및 현황2. 하네다공항 (도쿄국제공항)의 개요 및 현황3. 공항마케팅의 이론적 고찰4. 인천국제공항과 하네다국제공항의 경영전략 (Vision) 및 마케팅 현황1) 인천국제공항의 Vision 2010 2) 인천국제공항과 하네다국제공항의 SWOT 분석ⅰ) 공항마케팅 수립 시 SWOT 분석의 필요성과 항공부문 SWOT 분석ⅱ) 인천국제공항 항공물류 SWOT 분석ⅲ) 하네다국제공항의 SWOT 분석3) 인천국제공항・하네다공항의 환승객

  • 인천국제공항(IIAC) 경영전략(영문)
  •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 여객터미널 이용자 및 서비스 제공자 간의 서비스 품질 측정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 http://www.airasia.com3. Anming Zhang (2009), 중국의 허브공항-성장과 개발, 21세기 허브공항 전략 및 사례, p.614. Anming Zhang (2009), Low-cost carriers in Asia: Deregulation, regional liberalization and secondary airports, in Sauder School of Business, UBC.5. Anne Graham (2004), Airport strategies to gain competitive advantage, GARS: Sl

  • 카이스트 백용욱 교수의 Playing to Win 경영전략--[과제1]--[문제와 풀이]
  • 전략을 도출하는 분석틀로 사용한다.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은 PESTEL 거시환경분석과 포터의 5-Forces Model을 통하여 나온 내용을 사용하면 된다. 4. 본인이 소속된 조직 또는 주요 사업을 대상으로 SWOT 분석을 작성하세요. 각 항목별로 2가지 이상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0점)◪ 인천국제공항공사 SWOT분석1) Strength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강점은 무엇인가?① 유니패스(UNI-PASS)인천국제공항공사의 UNI-PASS는 세계 최초의 100% 온라인 통관 처리 시스템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