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 상품에 대한 이해와 MMF와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MA 개념과 역사
CMA의 종류
(1) 종금사의 CMA
(2) 증권사의 CMA
CMA와 MMF의 비교
(1) MMF 개념
(2) CMA의 장점
(3) MMF의 장점
(4) CMA와 MMF의 공통점
(5) CMA와 MMF의 차이점
유의사항 및 활용방안
* 용어정리
CD
CP
RP
MMDA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CMA 개념과 역사
CMA통장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입니다. 영어의미대로 번역하면, 현금을 관리하는 계좌라는 의미입니다. 단기적인 성격이 강한 현금을 수시로 넣고 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이라 불립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말할 때는 투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춰서 어음관리계좌라 합니다. 즉 CMA는 증권사나 종합금융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으로 고객이 예치한 자금을 어음이나 국공채 등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이 CMA는 원래 미국의 메릴린치사가 1977 년에 개발한 복합금융상품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어음관리계좌란 명칭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 소개된 것은 명동 등의 사채시장의 제도권화를 위해 종합금융사가 만들어진 5공 때로 올라갑니다. 종합금융사에게 그들만의 무기를 가질 수 있는 특혜를 주기 위해 CMA를 종금사에서만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점은 MMF와 같이 하루하루 마다 수익률이 계산된다는 점이며, 종금사의 CMA의 경우 예금자보호법에도 해당합니다. 예금자보호법이 되는 CMA상품들은 한불종금, 동양, 금호종금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역사가 CMA를 요즘 떠오르는 상품으로 만든 것은 아닙니다. 바로 작년에 증권사에서도 CMA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 요즘의 대중화에 기여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일반통장 및 MMDA와의 차이에 대해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일반통장의 경우 확정금리를 줍니다만, 연 1%로 아주 금리가 작고, CMA와 비슷한 은행에서 판매하는 MMDA상품(은행통장 중 상대적 고금리)은 기간에 따라 금리를 주는 CMA와 다르게, 금액에 따라 금리를 차등지급 합니다. MMDA상품은 Money Market Deposit Account의 약자로, SC제일은행에서는 일복리저축예금이라는 이름으로, 국민은행에서는 KB우대저축통장으로 불립니다.
□ CMA의 종류
(1) 종금사의 CMA
IMF이전만 해도 참 많은 종금사들이 있었지만 이제는 한불종금, 금호종금, 그리고 증권사와 합병한 동양종금의 상품의 경우가 바로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들입니다.
따라서, 종금사의 CMA의 이러한 장점을 정리해보면, 첫번째 장점은 바로 수시입출금 통장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금리는 변동하기는 하나, 30일을 맡겨도 연 3.8%, 1년을 맡기면 연4.5%의 1년짜리 정기예금과 비슷한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번째 장점은 예금자보호법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예금자보호법에 상당히 매력을 느낍니다. 바로 원금보장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장점은 우리은행, 국민은행과 연계계좌를 맺는다면, 영업시간 이후에도 그 은행에서 현금인출수수료나 인터넷뱅킹 수수료를 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증권사의 CMA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CMA의 경우 MMF에 투자되는 상품이냐, 아니면 RP에 투자되는 상품이냐에 따라서 고정금리를 주는지(RP투자), 수익률에 따라 받는 수익률이 틀리는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증권사의 CMA의 이러한 장점을 정리해보면, 첫번째 장점은 30일까지의 경우 일반 종금사 CMA보다 높은 금리를 보장합니다. 예를 들어, 종금사 CMA와 증권사 CMA(RP 재투자)를 모두 판매하는 동양종금의 상품을
- 참고문헌
-
1. CMA통장 100% 활용하기 (동양종합금융증권)
2. 증권 산업분석 (현대증권보고서, 2007.4.26)
3. CMA영향 분석 (신영증권, 2007.4.3)
4. MMF펀드 리포트 (우리투자증권, 2006.11.6)
5. 종합자산관리계좌(CMA) (디지털 타임스, 2007.3.15) 외 각종 신문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