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Cash Management Ac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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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MA 주요내용
1) CMA의 정의
2) CMA의 개발배경
3) 우리나라의 CMA

2. CMA의 장점과 보통예금과의 비교
1) CMA의 장점
2) 은행 보통예금과의 같은점과 다른점

3. MMF, MMDA, CD와 CMA의 차이점

4. CMA금리와 대상고객
1) CMA 예탁기간별 금리
2) CMA 대상고객
3) CMA 유의사항

5. CMA의 서비스 혜택
1) 공과금 자동납부
2) 급여이체
3) 주식청약자격
4) 자유로운 입출금/ 인터넷뱅킹
5) CMA자동투자/금융상품투자

6. 증권사별 CMA 현황

7. CMA가 인기있는 이유

본문내용
1. CMA 주요내용

1) CMA의 정의

CMA는 대표적인 단기 금융상품중의 하나로 우량한 어음 및 채권등으로 운용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실적 배당 상품이다.
은행 보통예금보다 높은 금리로 은행과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되며,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여 투자기간이 확정되지 않은 고객에게 매우 적합하다. 또한, 자유로운 입출금, 급여이체, 자동납부등의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이용할 수 있으며,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보호된다.

상품(서비스)는 진정한 자산관리상품은 아니나 본격적인 자산관리 상품 도입을 위한 초기단계의 상품으로서, 비교적 고액 투자자금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것으로 국내에서는 일부 원장이관 증권사를 중심으로 시도하고 있는 제한적 원카드 시스템을 말한다. 즉, 유가증권에 투자할 수 있는 통상적인 위탁 계좌 기능에 유휴자금을 단기 고수익상품(MMF 혹은 MMDA)을 통해 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카드 결재 기능 및 수표발행 기능을 갖춘 은행의 예금계좌를 결합시켜 번거로운 입출금 절차 없이 유가증권 투자와 각종 자금 결제를 손쉽게 처리 할 수 있도록 만든 고객편의 상품으로 이해되고 있다.

CMA는 첫째, 신탁계정(MMF)를 중심으로, 둘째, 증권계정(일정액 이상의 현금 또는 증권의 예탁이 필요) 셋째, VISA계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CMA라는 1개의 구좌를 보유함으로 크래디트카드인 VISA카드로 그 가맹정에서의 물품구입이나 VISA제휴은행으로부터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수표를 발행할 수 있다. 또 신용 거래를 포함한 증권의 매매와 예탁증권을 담보로 한 증권담보융자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증권의 매각대금, 이자, 배당등은 증권계정에 입금되며 그 잔액은 매주 전용 MMF에 투자되어 금리규제를 받고 있는 예금보다 유리하게 운용된다. 수표발행이나 크레디트카드의 사용에 의한 결제자금은 증권계정의 현금 및 MMF에서 인출하며 자금이 부족할 경우에는 증권계정의 예탁증권을 담보로 하여 당좌 대월을 이용하게 된다.

2) CMA의 개발배경

1970년대초 브레튼우즈 체제의 붕괴에 따른 변동환율제 이행과 선진국의 금리자유화 추진, 그리고 오일쇼크로 인한 미국등 주요국 경제기조의 변화로 환율과 금리의 변동위험이 증대됨에 따라 이를 해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 이후 규제완화(deregulation)와 금융의 범세계화(globalization)에 따른 경쟁격화로 기존 금융상품의 수익성이 하락하는 한편 금융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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