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소비자 구매행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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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설문조사 방법
설문조사 결과 분석
1. 라면을 구입하려고 할 때, 귀하께서는 자신의 금전사정을 어느 정도 고려하십니까?
2. 라면을 구입하려고 할 때 귀하는 그 물건이 구입하기에 적합한 것인지 어느 정도 체크해보는 편입니까?
3. 라면을 구입하려고 할 때 제품을 꼼꼼히(대충도 포함) 체크하는 편이라면 그 물건의 아래의 항목들에 대해 어느 정도 유의하여 체크를 하십니까?
4. 귀하는 라면을 주어진 기간에 한 벌을 소비(소유)할 때와 비교하여 같은 기간에 꼭 같은 두 벌을 소비(소유)할 때, 만족의 변화를 얼마나 느끼십니까?
5. 귀하는 라면을 구입할 때 구입하고자 하는 수량을 어떻게 정하는 편입니까?
6. 귀하는 라면의 가격이 하락할 때 꼭 같은 제품의 구매량을 어떻게 정합니까?
7. <문항 6>에서 귀하가 구매량을 늘린다고 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8번 “<문항 6>에서 귀하가 구매량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고 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9. 귀하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이 갖기를 원하는 상품이 있을 때 귀하를 포함한 일부 사람들만이 그 상품을 한 개씩 갖게 되었다면 모든 사람들이 한 개씩 갖게 되는 경우와 비교하여 귀하가 느끼는 만족의 정도가 어떻게 다릅니까?
10. 귀하가 라면을 갖지 못하게 되면 그 아쉬움이 어느 정도일 것인가?
11. 귀하가 “라면”을 갖게 되면 그 기쁨이 어느 정도일 것인가?
12. 위의 상황에서 시장에 매물로 나온 “라면”의 수가, 전체수요자 수의 반에 해당(예, 1260개)하게 변한다면 귀하는 앞서의 가격보다 어느 정도 높은 가격에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는가?
13. 귀하가 세상만물에 대해 초월한 도인(道人)이나 성인(聖人)이라면 귀하는 어떻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4. 귀하가 ‘라면 마니아’라고 할 정도로 “라면”을 갖는 것을 갈망하는 사람이라면 귀하는 어떻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5. 위의 상황에서 시장에 매물로 나온 “라면”의 수가 전체수요자 수의 1/4에 해당(예, 630개)하게 변한다면 귀하는 모든 사람이 구입하게 되는 가격보다 어느 정도 높은 가격에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는가?
16. 위의 재화시장에 “X라면”과 품질(영양)과 규격(크기, 재료, 함량 등)은 같으나 맛이 약간씩 다른 “Y라면”이 새로 출시되어 시장을 양분(둘로 나눈)한 상태에서 모든 소비자들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구입할 수 있게 된다고 할 때, 귀하의 만족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17. 위의 재화시장에 X라면과 품질(영양)과 규격(크기, 재료, 함량 등)은 같으나 맛이 약간씩 서로 다른 “Y라면”, “Z라면”, “W라면”이 출시되어 시장을 사분한(넷으로 나눈) 상태에서 모든 소비자들이 넷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구입할 수 있게 된다고 할 때, 귀하의 만족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18. 위의 재화시장에 맛이 약간씩 다른 X, Y, Z, W라면이 규격(크기와 재료, 함량 등)이 같고 Y, Z, W라면의 품질은 모두 같으나, X라면의 품질이 특히 좋다고 알려졌을 때, 귀하가 X라면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면 <문항 15>의 경우와 비교하여 족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19. X라면의 가격이 하락할 때, X라면과 비슷한 Y라면을 이미 가지고 있는 데도, 귀하가 X를 구입하려는 마음이 생긴다면 다음의 어떤 경우입니까?
20. <설문조사팀이 작성한 문항> 위의 재화시장에 X, Y, Z, W라면 이외에도 경쟁제품이 무수히 많아진다면, 당신의 만족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결 론


본문내용
서론
과거에는 소비의 패턴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었고, 소비의 흐름이 아주 단순했다. 하지만 현대의 소비사회는 수많은 상품과 각기 다른 기호를 지닌 소비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소비의 양상도 일정하지 않고, 그 흐름도 복잡하다. 다시 말해 과거의 소비경제에 비해 현재에는 상품의 종류도 다양하고, 개인의 개성이 상품을 구매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현대의 소비경제는 매우 복잡하며 과거와는 다른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보더라도 과거에 정립되었던 경제학의 여러 기본 법칙들이 복잡해진 현대 사회에서 유효성을 갖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의문은 현대 경제학의 대부분이 고전 경제학의 기본법칙들을 토대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래서 우리는 고전경제학의 대표적인 기본 법칙인 수요의 법칙(수요량과 가격이 역의 관계에 있음)과 한계효용이론(제품소비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추가되는 만족의 정도가 낮아짐)이 현실에서 얼마나 성립하는지에 알아보고 현대의 소비행위를 설명할 수 있는 다른 가설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서 우리는 현대인들의 상품 소비 행위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의 복잡한 소비 속에서도 소비행위의 일정한 양상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방법
이번 조사는 조원들과의 토의를 거쳐 “라면”을 조사 품목으로 결정하였다. 가격의 변화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생필품이면서도 가격이 낮은 것이 변수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의 양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연령과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분류한 100명의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라면의 구매행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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