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수요법칙에 근간한 한계효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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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응답자 분류
ⅰ. 성별
ⅱ. 연령
ⅲ. 소득수준
ⅳ. 학력

Ⅲ. 소비자 합리성

Ⅳ. 한계효용이론의 타당성

Ⅴ. 새로운 접근방법의 가능성

Ⅵ. 결론 및 정리
ⅰ.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 보고서는 ‘수요의 법칙(가격과 수요량은 역의 관계에 있다)’을 설명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현대 경제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한계효용이론(소비자가 어느 상품의 소비량을 한개 씩 증가시킬 때 추가되는 만족[효용]의 정도가 감소한다)’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를 설명함에 있어서 얼마나 타당한 것인가를 알아보고 새로운 설명방법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성별, 연령대별 등 다양한 구성의 소비자 51명을 대상으로 하여 여러 상황을 가정하고 그 상황 하에서의 소비자의 상품구매행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의 타당성, 효용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법의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고 최종 결론을 냈습니다. 하지만 표본이 51명으로써 적은 수이기 때문에 일반화를 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소비자의 성별, 연령, 소득수준, 학력수준은 고려하지 않고 결과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설문의 형식을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의 타당성, 효용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법의 가능성에 대해 각각 일반적인 경우와 세부 항목의 경우로 나누었고, 그럼으로써 소비자의 제품구매형태와 구매로 인한 만족도가 일반적인 경우와 세부항목의 경우에 어떤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Ⅱ. 응답자 분류
ⅰ. 성별

이번 조사의 총 응답자는 51명이며, 남자는 28명(54.9%), 여자는23명(45.1%)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남자 응답자 비율이 약간 높으나, 총 표본의 개수가 크지 않기에 크게 문제될 여지는 없을 것입니다.



ⅱ. 연령
이 설문에서 조사대상의 연령을 30세 이하와 31-50세 사이, 51세 이상, 이렇게 세 가지 기준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습니다.
30세 이하가 35명(68.6%), 31-50세가 13명, 51세 이상이 3명(5.9%)로, 30세 이하 그리고 31-50세가 이번 조사 응답자 중 약 95%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사의 핵심 주제인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 등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소비가 비교적 활발한 30세 이하 그리고 31-50세의 응답자의 응답을 파악해 보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ⅲ. 소득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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