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여행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여행 산업
(1) 여행업의 정의
(2) 여행업의 발달과정
① 영국
② 미국
③ 제 2차 세계대전 전후
④ 우리나라
(3) 여행업의 분류
① 법규상의 분류
② 유통 구조상의 분류
③ 시장 세분화 및 집중화에 따른 기능상의 분류
(4) 여행업의 특성
① 입지적 특성
② 규모적 특성
③ 인적구성
④ 계절적 영향 특성
⑤ 다품종 대량생산 시스템
⑥ 시간 산업적 특성
⑦ 신용 사업적 특성
⑧ 경쟁 지향적 사업 특성
⑨ 공익적 특성
⑩ 환경 영향적 특성
(5) 여행업의 기능 및 효과
① 매체로서의 기능
② 관련 기업에 대한 기능
③ 소비자에 대한 기능
(6) 여행업의 현황
2) 여행 업체 - 하나투어
(1) 하나투어 소개
(2) 기업 분석 - SWOT 분석
(3) 하나투어 경영 전략
① Whole Sale
② 하나투어 닷컴 - 여행도우미
③ 개별 브랜드 런칭
⑤ 글로벌 경영
(4) 상품 소개
① 소비자 분석과 관광 상품
② 외부 환경 분석과 관광 상품
본문내용
관광학원론 - 여행업

1) 여행 산업

(1) 여행업의 정의
여행업의 개념은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현상에 의해 발전, 변화한다. 최근의 여행업은 관광시설업자와 관광객 사이에 존재하면서 중개, 알선의 기능 뿐만 아니라 여행상품의 제조생산, 판매업체의 기능까지 할 만큼 성장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여행업의 역할과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다면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여행관련시설, 사업체를 연결하는 중개 알선업무 여행자를 위한 여행에 관한 각종 정보 및 편의의 제공, 독자적인 여행상품을 기획, 판매하는 업" 와같이 정의 내릴 수 있다. 즉, 여행업은 " 여행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여행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여행업의 발달과정
여행업의 시초에 관해서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다. 그러나 근대적인 여행업의 시작은 영국인 ‘토마스 쿡’에 의해 발달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① 영국
근대적인 여행사업의 모델을 최초로 기획하고 실행하여 사업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영국인 토마스 쿡(Thomas Cook, 1802~1892)이다.

1841년 → 금주대회 참가자들을 대상 단체여행을 계획, 특별 철도 할인요금 적용. 여행사 비즈니스 모 델의 최초.
1855년 → 파리에서 개최된 만국박람회에 관광객을 대량 모집해 참가. 최초의 국제단체 여행.
1872년 → 기선을 이용한 세계일주 관광단 모집 222일간에 걸쳐 성공적인 유람선 여행. 세계의 이목 집중.

토마스 쿡은 탁월한 기획력과 선전활동을 전개하며 여행의 대중화를 실현시켰다. 그는 역사상 최초로 영리를 목적으로 단체관광단을 조직했다는 점에서 ‘근대 관광산업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듣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원론이란~~~(신입생을 위한 자료)
  • 관광학 원론리포트1. 관광의 시대적 발전의 특징.->19세기 4년대 초부터 2차세계대전 까지를 투러리즘 시대라고 한다. 그시대의 관광객층은 특권계급과 일부 부유한 평민이었다. 그들의 관광동기는 지식욕 이었으며 조직자는 기업이었다, 또 그 기업의 동기는 이윤의 추구에 있었다. 그후 2차세계대전이 이후 현재까지를 매스 투어리즘시대라고 하고 있다. 이시대는 이른바 선진국의 대량의 대중에 의한 관광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는 투어리

  • [여행업] 우리나라 여행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여행업 우리나라 여행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여행업이란2. 여행업의 특성3. 우리나라 여행업의 문제점1) 여행사 영업의 문제점2) 직접거래증가에 따른 가치사슬 변화3) 인터넷 여행정보 확산4. 우리나라 여행업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1) 지방공항의 활성화전략2) 국민여가시장 확대에 대응하는 관광 상품 개발3) 온라인 인터넷 마케팅의 적절한 활용4) 지역축제개발 및 지방관광 상품 확대5) 고객서비

  • [국제관광] 국제관광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여행업계는 젊은 직장인에게 가장 관심을 끌 단기 해외여행지로 남태평양의 괌.사이판과 일본을 손꼽으며 3박4일이나 4박5일 여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내다본다.사이판 전문여행사인 씨티항공의 정해진 사장은 괌.사이판은 비행시간이 짧고 가격도 4일에 30만원대가 가능하며 열대지방의 풍광을 만끽할 수 있어 최대 여행지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대책=문화관광부 국민관광과 최병구 서기관은 가족 중심의 여행 행태가 정착되기 위해선

  • [국제관광론. 관광학원론] [A+]국제관광에 대하여
  • 관광은 지역적․국제적 현상이 아닌 종합현상으로서, 사회 현상임과 동시에 경제현상이며, 정치현상임과 동시에 기술현상이며, 또한 환경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특히, 오늘날 경제적 측면에서의 국제 관광은 간과할 수 없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관광은 다른 산업과 달리 별다른 시설 투자 없이 단기적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복합산업으로서 교통기관, 숙박시설, 여행업, 관광객 이용시설 업 등 많은 기업이 연

  • [관광학원론][A+]관광정책에 관한 모든것
  • 관광학에 관한 연구 실적 물들은 관광정책에 관한 것이 많았다. 관광정책이란 한 나라의 관광행정 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정하고 추진하기 위한 시정의 기본방향을 명시하는 여러 가지 방책이며, 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취하는 여러 가지 방안을 말한다. 즉, 관광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국가적 활동으로서 기본방향을 추진하기 위한 골격을 설정하는 것을 뜻하는데, 김종은,『관광학원론』, 가산출판사, 2000, p.149.먼저 관광정책에 대한 학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