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네이버의 경쟁력(마케팅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네이버인터넷 포털사이트 선택의 이유와 소개
본문
1. 네이버 기업 소개
2. 네이버(NHN)의 사업구조
3. 네이버의 S T P 전략
4. 마케팅 믹스
5. SWOT분석
6. 외부 환경 분석
7. 네이버의 경쟁력 (마케팅 성공요인)
8. 종합적 분석
9. 개선사항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네이버인터넷 포털사이트 선택의 이유와 소개
1. 네이버(NAVER) 선정이유
현재 정보통신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의 영향력도 증대해가고 있다. 이 가운데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서 검색 포털 분야의 가장 많은 인지도와 사업자기반을 토대로 포털 사이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네이버를 선정하여 마케팅 전략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고 나아가, 현재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위기와 약점을 검토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 방안을 찾아보고 싶었다.
2. 소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의 인터넷매체의 영향력은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자리잡으면서, 기존의 매체만큼이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인터넷을 포함한 웹환경은 지금도 각종 수식어, 신조어를 낳으면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런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서 포털사이트는 웹 환경 변화의 선두주자이며,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이러다 보니, 현재 포털사이트 시장은 그 경쟁이 치열하다. 현재의 인터넷서비스는 사용자의 클릭 한번으로 서비스의 전이가 용이하기 때문에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마케팅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이런 환경 속에 포털사이트 업계의 후발주자였던 (주)NHN의 네이버(Naver)는 야후와 다음이 선점하였던 포탈서비스 시장을 2002년 이후 70%의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가 탄생했을 당시 한국의 검색시장은 거의 포화 상태였다. 1995년 이후 생겨난 많은 한글 검색사이트는 제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하였고, 야후 코리아, 심마니, 네티앙 정도 만 제대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자리잡기 시작한 1999년 네이버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으로 “한국어 검색만큼은 한국형 검색엔진이 가장 뛰어나야 한다.” 라는 신념으로 검색 포털 서비스의 첫발을 내 디뎠다. 네이버는 KAIST 및 일반 대학의 저장시스템기술, 문서배열구술, 한글 처리기술들이 최초로 상용화된 한글 기반 검색엔진이라는 면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당시 검색 서비스의 검색 대상이었던 한글 웹문서는 검색엔진 등장 초기 약 5,000여 개 밖에 되지 않았을 정도로 검색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열악한 환경이었고, 일정수 이상의 네티즌들이 몰려오면 제대로 수용할만한 서버 환경도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다, 그 당시 인터넷 환경에 네이버는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내세우며, 양질의 정보를 더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하였다. 그 결과 2000년부터 웹검색을 넘어 카테고리, 사이트, 웹문서뉴스, 문서파일, 백과사전 등 잘 정리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통합검색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심어주며, 검색 서비스로 빠르게 자리잡게 되었다. ‘검색의 생활화’ ‘다기능 커뮤니티’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 패러다임을 일으키게 되었다. 본문에서는 네이버(NHN)의 선정이유, 기업소개, 연혁, STP전략, SWOT분석, 성공전략 및 경쟁력을 통하여 네이버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자.
본문
1. 네이버 기업 소개
● 회 사 명 : (주)NHN (KOSDAQ 035420)
● 설 립 일 : 1999년 6월 2일
● 대 표 : 김범수 (金範洙)
● 주 요 사 업 : 인터넷 검색 포탈 서비스, 인터넷 게임 서비스
● 주요서비스 :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
인터넷 게임 한게임
어린이 전용 포털 주니어 네이버
● 기 업 비 전 : 디지털라이프의 실현
- 끊임없는 기술 개발
-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개선
- 가치 창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NHN(주),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8》 시공사, 2009
윤선영, 《이것이 네이버다(NHN Paradigm, It's NAVER》 창조적 지식 공동체 싱크SYNC 2007
임원기,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황금부엉이,2007
장정훈, 《네이버 스토리》 뉴런, 2007
김태규.손재권, 《네이버 공화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박미란 《당신의 경쟁사를 분석하라 》 경향미디어, 2004
박영숙 《새로운 미래가 온다(세계의 지도를 바꾸는)》경향미디어, 2008.
|
<참고 웹사이트>
네이버 사업 정보 : http://www.nhncorp.com/
네이버 마케팅정보 : http://story.naver.com/
네이버 광고비용정보 : http://www.dnad.co.kr/
네이버 서버현황 :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02230109주
주니어 네이버 : http://jr.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