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흥시장 이란?
2. 인도네시아 - 비틀거리는 거인
3. 가장 보잘 것 없는 대륙
4. 한국과 가나
5. 신흥시장 진출사례
6. 신흥시장으로부터 배워야할 4가지 교훈
본문내용
1. 신흥시장 이란?

1) 신흥시장 (이머징마켓 [emerging market]) 이란.

우리말로는 '떠오르는 시장', '신흥시장'정도로 번역된다. 금융시장, 그 가운데서도 특히 자본시장 부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을 가리키는데, 과거에는 신흥공업국이라고 하여 NIES(니스)나, 준니스, DAES(다에스) 등으로 표현되어 제 2차세계대전 이후에 경제성장률이 높고,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의 시장을 이른다.
국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머징마켓의 고수익성을 노려 금융자금이 대규모로 유입되고, 해당 국가의 경제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개방화가 급진전되어 자본시장이 급성장하는 시장을 가리킨다. 이런 점에서 이머징마켓은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국의 자본시장 발전 정도를 반영하는 척도로 작용하기도 한다.
신흥 자본시장으로서 이머징마켓으로 분류되는 지역은 동남아시아·동유럽·라틴아메리카·한국·중국 등이다. 특히 중국·말레이시아 등 매년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국가들이 대표적인 이머징마켓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한국·타이완·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들이 이머징마켓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이렇듯 이머징마켓은 미국·유럽 등 기존의 선진국 시장과는 달리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국가들의 신흥시장을 총체적으로 이르는 개념이다.

2) 출현 배경

출현하게 된 요인에 대한 분석은 학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고도성장이 가능했다고 보고 있다.
우선 국제적 요인으로는 개발도상국의 수출증가를 가능하도록 한 선진국의 관세율 인하, 선진국의 임금상승, 선진국 자본의 도입, 특히 다국적 기업의 진출과 결합되어 이루어진 생산주기의 가속화와 그 혜택으로서의 자본·기술·경영의 이전, 인근시장과 대시장의 존재 등이 있다. 또한 국내요인으로는 비교적 양질의 저임금 노동력의 존재, 농업이나 상업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자본가의 존재, 발달한 하부구조, 정부의 적절한 수출확대정책 등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한 신흥공업국들은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급격한 내부분화를 겪게 된다. 브라질의 기적, 멕시코의 기적 등 찬사를 받아왔던 라틴아메리카의 신흥국들은 1970년대 후반부터 채무위기, 엄청난 인플레이션 등으로 성장이 둔화되면서 급기야 자본축적의 동력이 쇠잔하여 채무지불 정지선언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편 한국·타이완을 위시한 신흥국들도 시기의 편차가 있기는 하지만, 모두 일시적인 순환적 위기를 겪었다. 그러나 이들은 1985년 9월 플라자(Plaza) 합의 이후 다시 고도성장을 이룩하여 발전도상국 중에서도 유일하게 신흥국들의 면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1970년대 중반 이후 선진국들이 새로운 과학기술혁명을 중심으로 정보통신, 신소재산업, 금융·보험 등 첨단산업의 육성을 위해 서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동안 아시아 신흥국들은 자동차·전기전자·철강 등 전통적 중화학공업 부문에서 선진국으로부터 노동집약적 생산공정을 이전받아 선진국과의 수직적 공정간 분업과 제품차별화 분업을 통해 1980년대에도 급격한 성장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신한은행 중국-인도시장진출과 FDI
  • 진출확대①외국은행의 국내은행에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②제일은행과 외환은행, 한미은행의 경영권은 인수합병 등의 방식으로 외국인화 되었다.③이는 최근 주가시장 호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증권사의 수익성은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3)금융업 원스톱 서비스체제 구축 가능성 ①소비자의 요구가 점자 다양해지고 고급화 되어가는 추세이다.②고령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라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이와 같은 추세

  • [글로벌 성공기업 사례분석] 캐논, 포스코, GE, TESCO 성공요인 및 국제 경영 국제마케팅 전략 분석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해외진출 성공기업 사례 분석CONTENTSChapter 1 : 국제경영의 정의 Chapter 2 : 국제기업의 개념 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의 차이 2) 국제기업과 세계시장의 분업 3) 브릭스 (BRIC’s) 국가 등장 Chapter 3 : 국제기업과 국제경영 1) 국제기업과 국제경영의 차이 2) 일반적인 국제화 과정과 신흥공업국 국제화 과정 3) 기업국제화의 공통적 결정요인 4) 기업국제관리의 유형에 따른 분류 Chapter 4 : 기업의 국제화 1) 기업의 국제화 유형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국제협력 수준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다. 2) 경 쟁 요 인 분 석⑴기존기업간의 경쟁: http://www.kita.net 한국 무역 협회 2009.10.30①경쟁자- 인도네시아 부품기업 Astra 사강력한 부품제조 부문을 보유, 다양한 부품을 생산한다. 클러치, 브레이크, 라디에이터, 점화코일, 스파크 플러그, 배터리, 실린더 블록, 변속기, 개스킷을 포함한 부품들은 조립 공장과 대체 구매시장(replacement market)에 공급된다.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업체인도네시아의 자

  • [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시장내 반입금지를 위한 정책)국내 브레이크 매출현황 및 상신브레이크 매출▷ 상신브레이크 매출현황2)국제경영전략에 따른 이론적 기초상신브레이크는 2002년 10월 일본 JB사와 기술제휴를 맺고 12월에는 중국에 현지법인인 상신제동계통(우시)유한공사를 설립하였다.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① 자사의 경영자원이 국제적으로 이전 가능한가를 고려하여야 한다.해외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그들

  • [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경영사례연구』Ⅰ. 들어가면서Ⅱ.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1. 삼성전자 소개 및 연혁 2. 삼성전자 국제경영 이념3. 세계진출현황 및 주요제품 현황 Ⅲ.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삼성전자의 중국 성공적 진출가) 다양한 전략의 사용 나) 지속적인 투자와 홍보다) 문화사업적 측면 지원2) 삼성전자의 러시아 성공적 진출가) 현지화 된 마케팅 전략나) 이원화 전략 실시 다) 효과적인 표적시장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