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우의 신흥 시장 진출 전략 -대우자동차의 동유럽 진출 사례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What were the sources of Daewoo’s success prior to the 1990s?
2. What were the motivations of globalization by Daewoo?
3. why was Daewoo attracted to the Eastern European countries?
4. How did Daewoo deal with political risks in Eastern European countries?
5. How do you evaluate the global strategy pursued by Daewoo?
본문내용

1. What were the sources of Daewoo’s success prior to the 1990s?

대우 그룹이1990년대 크게 성공을 거둔 이유는 첫째, 내부적으로 ‘관리경영’을 통한 경영혁신을, 그리고 외부적으로는 세계화 전략에 따른 해외진출 때문이다.
소위 ‘탱크주의’라 불리는 이 관리혁신은 튼튼하고(T) 안전한(A) 신한국형(New Korea)의 약자이다. 이는 곧 제품의 핵심 기능 향상과 제품 결함률의 저하로 이어졌고 소비자 인지도 또한 상승시키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대우에서는 GM의 지분을 전량 인수하여 NAC운동을 바탕으로 대우자동차를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이에 대한 결과로 대우 자동차는 전세계,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단순한 수출이 아닌 철저한 현지화, 개발도상국 및 구 사회주의국가 진출, 인수방식의 선호 자체 대우 계열사와의 연계전략을 통해 효과적인 글로벌 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다.

2. What were the motivations of globalization by Daewoo?

대우 자동차의 세계 경영의 추진 동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부존자원 부족에 따르는 경제성장과 국내 시장 규모의 한계 및 고비용 저효율 경제 구조에 기인한다.
둘째, 우수하고 풍부한 해외의 저임금 노동력, 유효설비와 각종 세제혜택 등을 부여하고 있는 신흥 경제권의 외국 투자 유치 정책은 매우 매력적인 유인이다.
셋째, 세계 경제의 불록화 현상에 따라 역외 생산제품에 대해서는 고율의 관세가 부과되어 가격 경쟁력 악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넷째, 신흥 경제권에 대한 시장 선점을 통해 미래에 무한한 사업기회를 선점하기 위함이다.
다섯째, 그간 기업 성장을 통해 쌓은 경영정상화, 정부교섭력, 자금조달력, 일반관리력 등은 신흥시장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경영] 자동차 전략적 제휴
  • 국제 경영- 자동차 전략적 제휴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 생산 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 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오늘날의 세계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제 1장. 서론최근 한국기업들은 세계시장의 개방화추세에 따라 과거 어느때보다도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기업의 주요 국제화전략은 국내에서 부족한 생산자원을 싸게 수입하여 국내에서 만든 완제품을 해외 주력시장에 수출하였던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기업의 국제화전략은 수출뿐만 아니라 현지생산, 판매를 토대로 해외에서 시장영역을 넓혀가고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진출시 현지 합 작 파트너와 합작조건에 대한 협상, 국제경영에 필요한 전략적 제휴, M&A, 국제기 술이전 등과 관련된 다양한 협상, 현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관리를 위한 협상 등을 한다.정부 - 국제정치․군사 분야에서 외국정부와 협상(남북 핵문제, 주한미군재배치), FTA, 국제 통상 분야에서 외국정부와 다양한 양자협상(한미 자동차협상, 한․칠레자유무역협정)등을 한다.1-3. 협상의 특징레위키(Lewicki)에 의하면 협상은 다른 경제행위나 정책

  • [국제경영] 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전략
  • 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전략1. 서론2. 본론2-1. 두산인프라코어 기업 소개2-2. 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전략(1) 지리적 범위(2) 사업 범위(3) 참여 방식(M&A 간략소개)2-3. 두산인프라코어의 중국진출 성공사례(1) 진출동기(OLI Theory 이용)(2) 진출과정(연혁)(3) 성공전략 (4) 진출 성과평가2-4. 두산인프라코어의 유럽시장 진출사례(1) 진출동기(OLI Theory 이용)(2) 진출과정(연혁)(3) 성공전략 (4) 진출 성과평가2-5. 두산인프라코어의

  • [국제경영] 인도시장에서의 한국기업 성공, 실패사례(LG전자와 대우자동차)
  • 시장구조와 독특한 문화로 인해 소비자의 선호 등의 차이점은 현지화의 요구가 여전히 상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상반된 두 갈래의 글로벌경영 환경변화에 대해 기업들이 어떻게 조화로운 대응을 해나가느냐가 기업의 글로벌경영전략의 수립에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이 같은 논점에서 한국 글로벌 기업 중 ‘세계경영’의 선두 주자인 LG전자와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를 통해 LG전자와 대우자동차가 인도시장에서 어떠한 전략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