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애플(APPLE)의 디자인 경영과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애플의 소개
2. 디자인 경영의 현황 및 전망
3. SWOT 분석
4. 애플과 디자인 경영
5. 애플의 디자인 경영 성공요인
6. 디자인 경영의 한계와 대안
본문내용
1976년 4월 1일 만우절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 두 젊은이들의 차고에서 개발된 APPLE1이라고 불린 개인용 PC에서 출발한 APPLE사는 APPLE 시리즈의 성공과 뒤이은 매킨토시 시리즈로 개인용 컴퓨터 업체의 선두 주자로서 확고한 입지를 굳히게 된다.
하지만 강력한 경쟁사 IBM의 등장과 함께 산업 표준이 IBM컴퓨터로 재편되어 가기 시작했고,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도 Microsoft 사의 등장으로 급격한 하락세를 겪게 된다. 간신이 명맥만을 유지하던 APPLE사는 창립자 스티브 잡스의 회사 복귀와 함께 i-Mac의 성공으로 다시 흑자로 돌아 서기 시작했으며 특히 i-Mac은 그 뛰어난 디자인으로 APPLE사 이미지를 확실히 바꾸게 된다.
그 후 2001년 10월 APPLE사는 당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조사와는 어울리지 않는 MP3플레이어 i-Pod를 발표한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와 달리 i-Pod은 APPLE사의 독자적인 음악다운로드 서비스인 i-Tunes와 함께 무서운 속도로 시장을 잠식해 가기 시작했고 이제는 APPLE사의 컴퓨터 판매수를 제치고 APPLE사를 견인하고 있다.
APPLE사는 이처럼 자신만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 i-Pod과 함께 디지털 음원 판매 사업으로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i-Pod과 i-Tunes 는 상호 수요를 견인하며 2년 만에 전체 APPLE사의 매출을 2배 이상 끌어올리는 역할을 담당했다.

(1) 애플로고의 비밀
1) 앨런 튜링이 청산가리를 주입한 사과를 베어 먹고 자살 한 후 20여년이 지난 1976년, 두 명의 개발자가 그들의 차고에서 자신들의 첫 작품을 개발하고 "애플(Apple)"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는 설.

2) 애플 컴퓨터 창업 전, 창업자들이 사과로 배고픔을 해결하며 일을 해서 사과를 썼다는 설.
참고문헌
www.apple.com
www.applematters.com
www.lgeri.co.kr
www.businessweek.com
www.heraldbiz.com
www.ddaily.co.kr
www.segye.com
www.etnews.co.kr
www.paradisegroup.co.kr
www.appleinsider.com
www.cmug.net
www.answers.com
애플의 방식 - 재프리 크루이상크, 더난출판사, 2007
스티브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 김영한, 리더스북, 2006
깨진 유리창 법칙 - 마이클 레빈, 흐름출판, 2006
마케팅전쟁 - 앨리스 잭 스트라우트, 비즈니스북스, 2006
보이지 않는 것을 팔아라. - 해리 벡위드, 더난출판, 2006
온라인 음악의 최강자 애플의 iPod 와 iTunes - emars, 2005
누가 소프트웨어의 심장을 만들었는가? - 박지훈, 한빛미디어, 2005
I-CON 스티브잡스 - 제프리 영, 민음사, 2005
I-CEO 스티브잡스 - 시릴 피베, 이콘, 2005
1등 기업을 무너뜨린 마케팅 전략 33 - 클라우스 슈메, 21세기북스, 2005
테크노리더십 - 신완선, 김영사, 2005
디자인 경영 - 정경원, 안그라픽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경영혁신) 애플 Apple의 성공사례 - 사업모델, SWOT, STP, 사업 전략 분석
  • Apple의 공급망 관리(SCM) 프로세스 20(1)소싱 프로세스 20(2) 제조 공정 22(3) 물류 프로세스 23(4) 수요 관리 24(5) 재고 관리 257. Apple의 주요 제품 혁신 사례 26(1) 아이팟 26(2) 아이폰 27(3) 아이패드 29(4) Apple 워치 29(5) 맥북 29(6) 아이맥 30(7) 아이튠즈 31(8) Apple 스토어 31(9) Apple TV 31III. 결론 32참고문헌 33경영혁신, 애플, Apple, 경영혁신사례I. 서론현재 가장 높은 주가 가치를 갖고 있는 Apple의 비즈니스 모델, 전략, 성공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 슈퍼 추종자(Super Fast Follower) 전략
  • 전략의 성공요인풍부한 현금을 보유신용카드: 다이너스 클럽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다양한 옵션을 보유마이크로소프트의 옵션 포트폴리오 전략빠른 의사결정력과 실행력 배양의사결정을 신속히 내릴 수 있는 지배구조와 프로세스를 유지대규모 공급사슬 확보와 유지 역량 발휘애플의 철저한 공급사슬 및 품질 관리충성고객 확보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은행의 ATM: 도큐텔과 NCR선발자와 차별화된 기능, 디자인, 서비스, 고객가치창조경영 시대

  • [국제마케팅] 스마트폰시장의 마케팅전략 사례
  • 전략삼성전자는 지난해 총매출액의 약 7.5%인 2조4000억원을 R&D에 투자했으며 올해 6.5∼7%, 내년도에도 6∼8%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베이징(北京) 연구소를 설립 운 영함으로써 중국 국내시장의 공략과 경영자원의 조달이라는 종합적 글로벌 경영체제를 완성했다. ③ 디자인 전략 디자인은 투자비가 비교적 적고 회수기간이 짧은 지식 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디 자인에 대한 투자가 생산 제조과정의 기술투자에 비해 19배의 효과 창출을 낸다는

  • [경영전략] 애플컴퓨터 Apple Computer 기업분석
  • Apple Computer선정 이유 기업 소개애플의 소개 / 역사최근의 동향 / 재무구조기업 분석CEO분석STP strategy5Force ModelSWOTBCG Matrix조직문화Apple의 문제점미래 전망Contents선정 이유기업 소개 기업 분석Apple의 문제점미래 전망기업 선정 이유기업 소개기업 분석문 제 점미래 전망선정 이유우리는 Apple社의 사례를 통해 Apple이 컴퓨터 산업 환경의 변화에 어떤 전략으로 대응했으며, 그 실패와 성공의 요인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앞으로 Apple을 둘러

  • 애플 아이팟 브랜드 전략
  • apple.com/kr www.cyworld.com/ipod4u www.seri.org  www.lgeri.com www.nso.go.kr  www.fnnews.com  www.inews24.com www.dt.co.kr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07 아이팟처럼 만들고 구글처럼 팔아라 - 톰어새커, 이상민 외 역, 랜덤하우스, 2007 컬트 브랜드의 모든 것, 아이팟 - 리앤더 카니, 이마스 역, 미래의창, 2006 글로벌 브랜드 전략 - 시코 반 겔더, 정인식 역, 시그마프레스, 2005 온라인 음악의 최강자 애플의 iPod 와 iTunes - emars,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