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내건설업체의 해외진출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세계 건설시장 전망
1) 세계 건설시장 전망
2) 권역별 중장기 건설시장 전망
3) 권역별 중장기 사회간접시설 시장 전망
4) 권역별 중장기 비 주거용 건축시장 전망
5) 해외 건설시장 전망
Ⅱ. 해외 건설시장 증감 요인과 영향
1) 국제 원유가격
2) 환율 변동
3)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
4) 국제 수급 변동
Ⅲ. 우리나라 해외건설 현황
Ⅳ. 국내외 해외건설 지원제도
1) 우리나라
2) 독일
3) 프랑스
4) 스웨덴
5) 미국
6) 일본
Ⅴ. 건설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1. 국내 해외건설업체의 경쟁력 분석
2.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2-1) 건설금융 및 보험지원 활성화 방안
2-2) 해외시장개척활동 강화
2-3) 해외건설 전문 인력 양성 및 기술 인프라 구축
2-4) 건설협력체계 구축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세계 건설시장 전망
1) 세계 건설시장 전망
- 한 해 동안 투자되는 세계 건설시장의 총 규모는 2007년 1월기준으로 약4조5천억 달러로추산됨
․권역별 세계 최대 시장은 유럽지역으로 전 세계시장규모의 32%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권시장규모도 약30% 정도로 시장규모면 에서는 선진국의 건설시장이 전 세계시장의 과반수를 넘고 있음.
- 시장 전망 전문기관인 ‘Global Insight’사 나 미국의 건설전문컨설팅기관인 ‘FMI’사, 그리고 건설전문잡지인 ‘ENR’지에 따르면 전 세계 건설시장의 규모는 연 평균 5∼6%의 성장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음.
2) 권역별 중장기 건설시장 전망
- Global Insight사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권에서는 국내총생산액(GDP)이 8%대 수준, 그리고 중동과 아프리카권 국가에서는 6%대 성장세를 전망하였음.
ㆍ경제 성장세는 사회간접시설을 포함한 도시와 주택 등에 투자 확대로 이어져 해당 지역권 국가들의 건설시장 성장세와 직결될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세계 건설시장은 2016년도까지 2000년도 기준(100)으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권 국가들에서 평균5.5배까지 성장 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음.
ㆍ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권에서는 <그림3>과 같이 약3.3배정도 증가하며 동유럽권지역은 약3배 성장세로 전망됨. 그러나 북미권 지역은 1.3배정도, 그리고 서유럽 지역 역시1.6배 정도등 미미한 수준으로 전망하였음. 일본이 포함된 아시아권 지역의 경우는 성장세가 약2.7배 정도로 일본의 건설시장은 2000년도 대비 줄어들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음.
- 참고문헌
-
- ‘세계 건설시장 동향 및 2008년 해외건설 수주 전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이복남 ‧ 장현승, 08.2.28
- ‘해외건설 진출 활성화를 위한 국제경쟁력 향상방안’ 발표자료, 대한토목학회, 2007.8.23
-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한국건설관리학회, 박환표 ‧ 신은영 ‧ 이교선, 2008.05.09
- 박환표, 신은영 외, ‘해외건설 선진국 도약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방안’, 건설교통부,
2006,12,
- 김민형, ‘중소 건설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5.12
- US Trade and Development Agency, Annual Report,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