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2-1. 준거점에 따른 분석
2-2. 관여도에 따른 분석
2-3. 관여도와 인지, 정서, 행동의 태도 변용에 따른 분석
Ⅲ. 결론 및 고찰
3-1 결론
3-2 고찰
Ⅳ. 자료 별첨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에는 다수의 PD들이 모여서 만드는 사회 고발, 시사 고발 식의 방송프로그램이 있다. MBC의 <PD수첩>, SBS의 <그것이 알고 싶다>, KBS의 <소비자 고발>이 바로 대표적인 사회 고발 식의 TV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방송 3사는 앞에서 말한 프로그램들에 방송 제작자를 많이 투입하는가? 우리가 자체적으로 내린 판단에 의하면 그 이유를 '사회 고발', '설득 메시지 효과'라고 보았다. 우선 그 이유 중 전자를 보면, '사회 고발'의 형식을 갖춘 TV 프로그램은 보다 사회 깊이 침투해 있는 부조리를 파헤쳐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 다방면에 지식을 갖춘 다수의 인력을 투입해야 할 것이다. 후자의 경우가 우리가 이제부터 자세하게 분석하고 설명해야 할 부분이다. 이런 사회 고발식 TV 프로그램은 다른 TV프로그램(드라마, 예능, 뉴스)보다 직접적으로 수용자에게 설득 메시지를 전한다는 점에서 설득메시지 수용이론을 가장 염두에 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설득이론 중 사회 판단이론을 가지고 KBS의 시사고발프로그램인 <소비자고발-중국음식점 편>을 분석하기로 선정했다. <소비자 고발>은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침해 받는 상황을 고발함으로써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개정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중에 2009년 2월 1일자 <소비자고발>에서 가장 먼저 고발한 대상은 바로 '중국음식점의 위생 상태'였다. 그러면 이것을 사회 판단이론에 입각하여 <소비자고발>을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실제적 태도를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사회판단 이론은 메시지 수용자가 새로운 메시지를 접했을 때 자신의 기존 태도와 비교해 메시지의 수용 여부를 판단한다고 본다. 수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준거점과 관여도가 있다. 준거점은 ‘수용자가 무언가를 비교할 때 참고하는 내적 사항’이다. 준거점(기존태도)과 제시된 메시지의 태도간의 거리가 좁을수록 그 메시지는 공정/실효가 있다고 판단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불공정 혹은 선동적이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관여도란 ‘수용자 자신이 설득 메시지에 관여되어있는 정도’를 뜻한다. 즉, 수용자가 메시지에 깊이 관여돼 있다면 자신의 기존 의견을 관철시키는 성향이 강하며 자신의 의견과 반하는 메시지를 받아 들 일 확률이 낮기 때문에 수용영역이 좁다. 반면 설득메시지에 관여도가 낮은 수용자는 메시지를 받아 들 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수용영역이 크다. 설득 메시지가 수용영역에 속하면 설득이 이뤄지고, 거부영역에 속하면 설득이 이뤄지지 않으며, 비 개입 영역대에 속하면 중립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