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2-1. 준거점에 따른 분석

2-2. 관여도에 따른 분석

2-3. 관여도와 인지, 정서, 행동의 태도 변용에 따른 분석

Ⅲ. 결론 및 고찰

3-1 결론

3-2 고찰

Ⅳ. 자료 별첨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에는 다수의 PD들이 모여서 만드는 사회 고발, 시사 고발 식의 방송프로그램이 있다. MBC의 <PD수첩>, SBS의 <그것이 알고 싶다>, KBS의 <소비자 고발>이 바로 대표적인 사회 고발 식의 TV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방송 3사는 앞에서 말한 프로그램들에 방송 제작자를 많이 투입하는가? 우리가 자체적으로 내린 판단에 의하면 그 이유를 '사회 고발', '설득 메시지 효과'라고 보았다. 우선 그 이유 중 전자를 보면, '사회 고발'의 형식을 갖춘 TV 프로그램은 보다 사회 깊이 침투해 있는 부조리를 파헤쳐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 다방면에 지식을 갖춘 다수의 인력을 투입해야 할 것이다. 후자의 경우가 우리가 이제부터 자세하게 분석하고 설명해야 할 부분이다. 이런 사회 고발식 TV 프로그램은 다른 TV프로그램(드라마, 예능, 뉴스)보다 직접적으로 수용자에게 설득 메시지를 전한다는 점에서 설득메시지 수용이론을 가장 염두에 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설득이론 중 사회 판단이론을 가지고 KBS의 시사고발프로그램인 <소비자고발-중국음식점 편>을 분석하기로 선정했다. <소비자 고발>은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침해 받는 상황을 고발함으로써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개정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중에 2009년 2월 1일자 <소비자고발>에서 가장 먼저 고발한 대상은 바로 '중국음식점의 위생 상태'였다. 그러면 이것을 사회 판단이론에 입각하여 <소비자고발>을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실제적 태도를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사회판단 이론은 메시지 수용자가 새로운 메시지를 접했을 때 자신의 기존 태도와 비교해 메시지의 수용 여부를 판단한다고 본다. 수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준거점과 관여도가 있다. 준거점은 ‘수용자가 무언가를 비교할 때 참고하는 내적 사항’이다. 준거점(기존태도)과 제시된 메시지의 태도간의 거리가 좁을수록 그 메시지는 공정/실효가 있다고 판단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불공정 혹은 선동적이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관여도란 ‘수용자 자신이 설득 메시지에 관여되어있는 정도’를 뜻한다. 즉, 수용자가 메시지에 깊이 관여돼 있다면 자신의 기존 의견을 관철시키는 성향이 강하며 자신의 의견과 반하는 메시지를 받아 들 일 확률이 낮기 때문에 수용영역이 좁다. 반면 설득메시지에 관여도가 낮은 수용자는 메시지를 받아 들 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수용영역이 크다. 설득 메시지가 수용영역에 속하면 설득이 이뤄지고, 거부영역에 속하면 설득이 이뤄지지 않으며, 비 개입 영역대에 속하면 중립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광고와 설득-소비자의 연령층과 정교화가능성모형의 상관관계
  • 설득적인 광고물의 커뮤니케이션97.970.4아주 의미있음 8. 캠패인에 사용된 광고 헤드라인, 슬로건의 광고 목표와의일치도 99.585.5아주 의미있음 성공, 실패 캠페인 진술의 ‘동의함’에 대한 퍼센트출처 : 매혹 크리에이티브(잘 팔리는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김훈철, 다산북스 2007-10-31 P.42위의 표는 광고 캠페인의 성공 여부에 메시지와 창의성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한 결 과이다. 이를 통해 광고 목표 집단에 알맞은 광고물의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한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 방송 프로그램들은 1시간의 방송의 30분으로 나누어서 중간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더욱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이것이 실제 소비자를 움직이는 큰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윤의경 (2001) 의약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관여도 신구제품여부 차별적 제품속성 유무 여부에 따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별 처방촉진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2. 서울경제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일면적양면적 메시지 구조 등의 기준 중 두 가지 이상의 기준
  • 한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 방송 프로그램들은 1시간의 방송의 30분으로 나누어서 중간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더욱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이것이 실제 소비자를 움직이는 큰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윤의경 (2001) 의약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관여도 신구제품여부 차별적 제품속성 유무 여부에 따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별 처방촉진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2. 서울경제

  •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한국과 미국 바이럴 광고에서의 문화차원 비교
  • 설득하는 것이라는 점을 감안 하면 미국인들은 이성적인 메시지에 더 잘 반응한다고 볼 수 있다. 감성적인 메시지보다는 구체적인 수치나 연구결과 등 근거를 제시하는 광고메시지를 더 신뢰하고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바이럴 광고에도 이러한 분명한 문화적인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라는 큰 가설 아래 해외, 국내 바이럴 광고가 어떠한 문화적 가치를 담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2. 이론적 배경2.1 바

  • 매체 신뢰도가 상업적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V 광고, 기사, 블로그의 비교를 중심으로
  • 매체 신뢰도가 상업적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V 광고, 기사, 블로그의 비교를 중심으로INDEX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배경3. 가설4. 연구방법 및 설계5. 연구결과 및 한계점1. 들어가는 말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06년 인터넷이슈 심층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자의 779.3%는 상품 및 서비스 제품 구매 시 인터넷상에서 다른 사용자의 이용후기, 댓글 등을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진흥원 2006 “웹2.0시대의 네티즌 인터넷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