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포털 장단점,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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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털 네이버의 현황
2.

네이버 포털의 장점
3.

네이버 포털의 단점
4.

네이버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5.

네이버의 미래

본문내용
1. 포털 네이버의 현황
1.1. '네이버' 개괄적 소개
1.1.1. Navigate +~er= Naver (≒발음 유사어 Neighbor)
항해하다 + 사람을 의미하는 어미 = 네이버
(Neighbor : 인터넷 항해를 도와주는 친구)
1.1.2. 네이버의 과거, 현재, 미래
포털 네이버는 인터넷이 생활에 자리를 잡기 시작할 1999년 무렵, 다수의 외국 포털의 원조를 받은 포털이 강세였던 때 국내에서 '한국어 검색만큼은 한국형 검색엔진이 가장 뛰어나야 한다.'는 신념으로 유일하게 자체개발하여 검색포털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후 네이버는 통합검색, 지식in, 지식쇼핑, 블로그, 오픈캐스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의 편안하고 편리한 인터넷 생활을 돕고 있다. 최근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 네이버의 통합검색 서비스 및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지식iN 등의 서비스가 벤치마킹되는 사례가 발견되고 있으며 2009년 현재 네이버는 세계로 나아가는 네이버를 만들기 위해 일본시장 진출에 초점을 두고 있다.
1.2. 네이버의 위상
1.2.1. 네이버는 1일 쿼리 수 1억 1천, 1일 방문자 1700만 명, 1일 10억 페이지뷰를 기록하며 각종 인터넷 지표조사에서 포털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검색포털 서비스이다.
cf) 관련 포털 주니어 네이버는 현재 1일 7천만 페이지뷰에 어린이 회원 410만명을 확보한 국내 최초, 최대의 어린이 전용 포털 사이트
1.2.2. 랭키닷컴의 리포트에 따르면 10대부터 50대까지 남녀를 불문하고 가장 선호하는 사이트 TOP30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 1월 1일 네이버 뉴스캐스트 시행 이후, 종합일간지 분야의 일평균 방문자수와 도달율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지 뷰를 비롯한 각종 충성도 지표는 그리 높지 않은 라이트 유저가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언론사 사이트에서 방문자 증가가 나타나고 있고, 분석 결과에서 역시 종합일간지 분야 일평균 방문자가 2주 전에 비해 약 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달율의 경우, 뉴스캐스트 시행 2주 동안 전체 인터넷 인구의 절반이 넘는 55% 가량이 꾸준히 종합일간지 분야 사이트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1.2.3. 랭키닷컴의 집계에 따르면, 2005년 1월 첫 주부터 2009년 6월 첫 주까지 순위동향에서 네이버는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첨부파일에서 확인 해 볼 수 있다.
그림 랭키 Top20 순위(2005년 1월 첫 주 랭키리포트), 출처 : http://www.rankey.com


그림 랭키 Top20 순위(2008년 10월까지 랭키리포트), 출처 : 상동

그림 2009년 6월 2일 랭키전체순위, 출처 : 상동

1.3. 네이버의 대표 서비스
1.3.1. 통합검색 서비스 - 분야 1위
"네이버에 검색해봐."라고 당연하게 말하는 사람들과 '검색=네이버, 네이버=검색'이라는 수
참고문헌
― 김준한, 「텔레매틱스(Telematics)의 개념 및 시장 성장성」, 2001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박영태(한국경제 기자) (2009. 5. 14), “‘에듀게임’ 수조 원대 황금시장”, 한국경제, , (2009. 6. 2.)
― 이준영, 「Analysis for naver and Google」, (2006)
― 장재은(연합뉴스 기자) (2008. 5. 5.), “포털사이트 스폰서 1위 쇼핑몰이 ‘사기꾼’”, 연합뉴스, , (2009. 6. 2.)
― 최희옥, 김남진, 「웹 서비스를 이용한 텔레매틱스 기술의 응용」, 2002. 7., 정보처리학회지 제9권 제4호
― 랭키닷컴, 랭키닷컴 Top20, http://www.rankey.com
― 네이버 오픈캐스트, 옛날신문, 지식iN, 백과사전
― ______, “네이버 연혁”, (2009. 6. 2.)
― ______, 「지식정보 이슈보고서 제 2편: 포털사이트를 통한 지식정보 유통 현황과 과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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